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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신경망과 시계열 분석을 이용한 해상교통량 예측
A Prediction of Marine Traffic Volume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and Time Series Analysi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0 no.1 = no.60, 2014년, pp.33 - 41  

유상록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김종수 (한국해양대학교 기관시스템공학부) ,  정중식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  정재용 (목포해양대학교 국제해사수송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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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회귀분석과는 달리 시계열 분석인공신경망 모형을 이용하여 장래 해상교통량을 예측하였다. 특히, 시계열 분석을 통한 예측값을 인공신경망 모형에 추가 입력변수로 적용하여 장래 해상교통량 예측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인천항의 1996년부터 2013년까지 월별 관측값을 대상으로 하였다. 모형의 예측력 검증을 위해 1996년부터 2012년까지 관측값을 대상으로 구축한 모형으로부터 2013년을 예측하여 실제 관측값과의 비교로 적합한 모형을 판별하였다. 인천항의 2015년 장래 해상교통량은 매월 평균 교통량보다 5월과 11월에 각 5.9 %, 4.5 % 많았으며, 1월과 8월은 매월 평균 교통량보다 각 8.6 %, 4.7 % 적은 것으로 예측되었다. 따라서 인천항은 계절에 따른 월별 교통량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해상교통 현장관측 조사시 계절에 따른 교통량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like the existing regression analysis, this study anticipated future marine traffic volume using time series analysis and artificial neural network model. Especially, it tried to anticipate future marine traffic volume by applying predictive value through time series analysis on artificial neur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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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계열 분석과 비선형 자료에 강인한 특성을 보이는 ANN 모형을 적용하여 해상교통량 예측력을 제고하고자 하였다. 또한 원자료의 정보 손실을 고려하여 환산 교통량을 적용하는 대신 각 톤급별 시계열 자료를 활용하였으며, 계절별 해상교통 흐름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월별로 해상교통량을 추정하고자 한다.
  • , 2006; SK Gas, 2011). 본 연구는 인천항을 대상으로 시계열 분석에 의한 장래교통량을 산출하고, 그 출력값과 경제지표를 입력변수로 한 ANN 모형에 적용하여 해상교통량 예측을 제고하고, 월별 교통량 특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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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에 사용한 해상교통량을 예측하기 위한 방법은? 그동안 해상교통량을 예측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과거 자료를 기반으로 선형모형, 대수모형, 지수모형 등과 같은 회귀분석을 적용하여 장래 교통량을 산출하였다(Kim et al., 2006; SK Gas, 2011).
인공신경망을 활용한 예시는? 또한, 인공신경망(Artficial Neural Network, ANN)은 높은 예측 성능을 갖는 모형으로 수학적으로 증명(Hornik, 1989; Funahashi, 1989)되었으며, 그 활용분야가 다양하다. 그 예로 폭풍해일 예측(Lee et al., 2005), 산사태 가능성 예측(Quan et al., 2011), 풍수해 예측(Choi, 2011)과 적조 발생 예측(Park et al. 2011)과 같은 자연 재해의 예측 분야와 선박 성능(Kang. 2012), 부유체 운동 예측(Kang et al., 2012)와 같이 조선 분야에서도 적용되어 전통적인 통계 모형보다 미래 데이터를 예측하는 능력이 우수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특히 ARIMA 모형과 ANN 모형을 결합한 ARIMA-ANN 모형을 이용하여 항만 물동량과 도로 교통량을 예측하여 단일 모형인 ARIMA 및 ANN 모형을 이용한 것 보다 높은 예측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Jang et al.
시계열 모형이란 무엇인가? 시계열 모형은 동일한 시간 간격으로 측정된 과거 수요 값들이 존재할 경우, 시간의 흐름에 나타난 시계열의 패턴을 파악하여 그 패턴이 미래에도 계속 적용되는 가정에서 예측하는 방법이다. 대표적으로 자기회귀통합이동평균(Auto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 Model, ARIMA) 모형과 지수평활법 (Exponential Smoothing Method, ESM)이 이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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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Akaike, H.(1978), A Bayesian Analysis of the minimum AIC Procedure, Annals of the Institute of Mathematical Statistics, pp. 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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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i, S. H(2011), Neural Network Model for Prediction of Damage Cost from Storm and Flood, Journal of KIISE : Software and Applications, Vol. 38, No.3, pp. 115-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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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Gu, J. Y., S. J. Kim, E. K. Jang and S. W. Kim(2004), A Study on the Opimal width of the Main Span in the 2nd Bridge of Incheon,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8, No. 10, pp. 933-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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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Jang, S. C., S. M. Seok, J. S. Lee, S. W. Lee and B. H. Ahn(2005), Traffic-Flow Forecasting using ARIMA, Neural Network and Judgement Adjustment, Proceedings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Spring Conference, pp. 793-7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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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im, K. W., J. W. Jang and I. S. Cho(2011), A Study on Technique and Investigating Criterion for Improving Investigating Technique of Marine Traffic Volum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Fall Conference, pp. 153-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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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Park, S., K. J. Kim, J. S. Lee and S. R. Lee(2011), Red Tide Prediction using Neural Network and SVM,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Signal Processing, Vol. 48, No. 5, pp. 3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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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Shin, C. H. and S. H. Jeong(2011), A Study on Application of ARIMA and Neural Networks for Time Series Forecasting of Port Traffic,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5, No. 1, pp. 83-91. 

  18. SK Gas(2011), Maritime Traffic Safety Audit Report of SK 3 Wharf and SK Gas Wharf Expansion, Chapter 6, pp. 5-26. 

  19. Ulsan Port Authority(2013), Maritime Traffic Safety Audit Report of Construction at Namhwa Lighters Wharf in Ulsan Port, Chapter 4, pp. 18-22. 

  20. Yoo, S. R., Y. S. Park, J. S. Jeong, C. S. Kim and J. Y. Jeong(2013), A Forecast Method of Marine Traffic Volume through Time Series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Vol. 19, No. 6, pp. 612-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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