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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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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성 말뚝을 항타시공하는 방법은 시공비가 적게 들면서도 우수한 지지력을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인 시공방법이다. 하지만 국내와 같이 매립층이 많고 다양한 지반조건에서는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하여 기계적 굴착이 수반되는 매입공법으로 변경되기도 한다. 따라서, 항타공법이 매입말뚝에 비하여 불확실성이 더 높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에서 건축물의 기초로 사용되고 있는 PHC 항타말뚝의 불확실성 요인을 줄여주고 보다 신뢰성 있는 설계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한계상태설계법의 일종인 하중저항계수법(LRFD) 설계정수를 산정하였다. PHC 항타말뚝의 LRFD 설계정수를 제안하기 위해 총 221회(초기동재하 : 93회, 재항타동재하 : 128회)의 동재하시험자료와 이들 말뚝에 대한 지지력 설계(Meyerhof 설계법, SPT-CPT 전환 설계법) 자료를 분석하고 목표 신뢰도 지수 2.33과 3.0에 대해 하중저항계수를 제시하였다. PHC 항타말뚝의 저항계수는 목표 신뢰도 지수에 따라 Meyerhof 방법, SPT-CPT 전환법은 각각 0.43~0.55 및 0.40~0.49를 나타내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riving a prefabricated pile is the efficient construction method with low cost and excellent bearing capacity charateristics. But pile drinving method has often been changed to bored pile method with mechanical boring due to the unexpected problems occurred in the various domestic ground condi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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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LH에서 2011년에 “말뚝기초의 설계법 선진화 및 시공법 다양화” 연구를 통하여 PHC 항타말뚝에 대한 현장재하시험결과와 각종 설계법과의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여 LRFD 저항계수를 산정한 것을 정리한 것이다.
  • 시공물량이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PHC 항타말뚝에 대해서 보다 합리적이고 신뢰성이 있는 설계를 위해서는 한계상태이론에 근거한 LRFD 설계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으며 본 논문에서는 LRFD 설계에 필요한 PHC 항타말뚝의 저항계수를 제시하고자 한다. 국제표준화기구인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기준 중에서 건설 설계분야와 직접적으로 관련 있는 ISO 2394(구조물 신뢰성에 관한 일반 원리)에서는 기본적으로 공용성(Serviceability) 및 신뢰성(Reliability)을 기준으로 하는 한계상태설계법(Limit States Design, LSD)을 채택하고 있어 해외시장을 진출하기 위해서도 PHC 항타말뚝에 대한 한계상태설계법의 일종인 LRFD 설계법을 정립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가설 설정

  • 가) 상재하중, 타격에너지 등에 의해 보정된 N값을 각종 qc/N 관계에 의하여 CPT 수치(qc) 로 전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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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성 말뚝을 항타시공하는 방법은 어떤 장점을 가진 시공방법인가? 기성 말뚝을 항타시공하는 방법은 시공비가 적게 들면서도 우수한 지지력을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인 시공방법이다. 하지만 국내와 같이 매립층이 많고 다양한 지반조건에서는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하여 기계적 굴착이 수반되는 매입공법으로 변경되기도 한다.
공동주택을 비롯한 건축공사에서는 주로 무엇을 이용하여 건물을 시공하는가? 일구조물 기초로서 기성말뚝을 항타시공하는 방법은 저렴한 공사비 및 짧은 공기로 우수한 지지력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공동주택을 비롯한 건축공사에서는 주로 고강도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 파일(이하 PHC 말뚝)을 이용하여 항타 또는 매입공법으로 기초로 시공하고 있다. PHC 말뚝을 항타시공하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긴하지만 요즘은 소음·진동에 대한 민원문제로 도심지 뿐만 아니라 소규모라도 건물·축사 인근에서는 시공이 불가능하다.
국내에서 항타 공법이 매입 말뚝에 비하여 불확실성이 더 높을 수 있는 이유는? 기성 말뚝을 항타시공하는 방법은 시공비가 적게 들면서도 우수한 지지력을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인 시공방법이다. 하지만 국내와 같이 매립층이 많고 다양한 지반조건에서는 예상치 못한 문제로 인하여 기계적 굴착이 수반되는 매입공법으로 변경되기도 한다. 따라서, 항타공법이 매입말뚝에 비하여 불확실성이 더 높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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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국토해양부(2010), 도로교 설계기준 해설, 한국도로교통협회, 838-848. 

  2. 국토해양부,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2008), LRFD 기초구조물 설계를 위한 저항계수 결정 연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3. 국토해양부(2009), 구조물 기초 설계기준 해설, 한국지반공학회, 304-307. 

  4. 박종배, 김상연, 이범식, 박용부, 임해식, 최경륜, 김동수, 김범주 (2011), "말뚝기초의 설계법 선진화 및 시공법 다양화", LH 토지주택연구원, 90-173. 

  5. KBC (2009), 건축구조기준 및 해설(강구조편), 대한건축학회, 28-30. 

  6. AASHTO (2007), LRFD Bridge and Construction Specifications, AASHTO, Washington, D. C. 

  7. Bustamante, M. and L. Gianeselli (1982), "Pile Bearing Capacity Prediction by Means of Static Penetrometer CPT", Proc. of 2nd European Symposium on Penetration Testing, Amsterdam, 493-500. 

  8. Goble, G. G. (1999), Geotechnical Related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LRFD) Methods, NCHRP Program, Synthesis of Highway Practice 276,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 C. 

  9. Meyerhof, G. G. (1976), "Bearing Capacity and Settlement of Pile Foundations", Journal of the Geotechnical Engineering Division, 102(GT3): 196-228. 

  10. Robertson, P. K., R. G. Campanella (1983), "SPT-CPT Correlations", Journal of Geotechnical Engineering, 109(11): 1449-1459. 

  11. Van Impe, W., E. E. DeBeer and E. Louisberg (1988), "Prediction of Single Pile Bearing Capacity in Granular Soils from CPT Results", Procedings of the 1st International Symposium on Penetration Testing, ISOPT-1, Specialty Session, Orlando, Fla, March 20-24, 1-34. 

  12. Withiam, J. L., E. P. Voytko, R. M. Barker, J. M. Duncan, B. C. Kelly, S. C. Musser and V. Elias (2001), Load and Resistance Factor Design (LRFD) for Highway Bridge Substructures, Publication No FHWA HI-98-032, NHI Course No.13068,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Washington D. C. 

  13. Yoon, G. L., and M. W. O'Neill(1997), "Resistance Factors for Single Driven Piles from Experi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69: 4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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