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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X 양산 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Analysis of the Economic Impacts for KF-X Production Project 원문보기

시스템엔지니어링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ystems Engineering, v.9 no.2, 2013년, pp.55 - 68  

설현주 (공군사관학교 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analyze how much KF-X production impacts on national economy by measuring economic spread effect based on inter-industry analysis. In order to evaluate the economic impact of KF-X production, we used input-output table of year 2007 of Korea. The results shows that KF-X production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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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09년 한국은행이 발표한 2007년 산업연관표를 바탕으로 파급효과 측정하며, 개별 대상인 KF-X 양산 사업의 타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를 보다 정확하게 살펴보기 위하여 KF-X 산업을 외생화한다. 이를 위하여 앞서 언급한 것처럼 KF-X 양산 사업이 항공기 제조이므로 산업연관표 상의 항공기를 KF-X산업으로 정의하고 재분류하여 통합된 산업연관표를 도출한다.
  • 본 연구는 KF-X 개발 사업에 대한 관심 중 하나인 KF-X 양산 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항공 산업이 부가가치가 높고 타 산업과의 높은 연관관계가 높아 고용 창출 효과가 큰 산업임을 KF-X 양산 사업 분석을 통해 살펴볼 예정이다.
  • 본 연구는 KF-X 개발상의 중요 이슈 중 하나인 양산사업의 경제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인정되고 사용되는 산업연관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미래에 발생되는 KF-X 양산 사업의 파급효과를 산출하기 위하여 RAS 모형을 통해 2015년부터 2020년까지 산업연관표의 연장 표를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를 살펴보았다.
  • 이러한 외생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산업연관표의 특성상 특정 산업 부문, 여기서는 항공기 제조 산업의 변화에 대한 타 산업의 영향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해당 산업이 중복되어 계산되는 오류가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도 KF-X 양산 사업에 대한 투자가 타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를 보다 정확히 계측하기 위해서 항공기 산업을 외생화하여 분석한다.
  • 1절에서 각종 유발효과계수를 도출함으로써 KF-X 양산 사업이 타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에 대하여 대략적인 경향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절에서는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고용유발효과가 실제 얼마나 일어나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KF-X 양산 사업의 투입 비용을 고려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 이를 위해 본 연구는 2009년 한국은행이 발행한 산업연관표(한국산업개발연구원, 2005)를 바탕으로 한 산업연관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통하여 KF-X 양산 사업이 타 산업에 미치는 부가가치유발효과와 생산유발효과 그리고 고용유발효과를 도출함으로써 이 사업을 추진하였을 경우 국민 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근간이 되는 산업연관표는 2009년 한국은행이 발행한 2007년 산업연관표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KF-X 양산을 2015년부터 2020년부터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2015년부터 2020년까지 각 해당연도에 해당되는 산업연관표가 필요하며, 앞서 언급했듯이 2007년도 산업연관표를 연장하여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 첫째, 양산 단가는 체계개발 이후에 보다 정확해 질수 있기 때문에 현 시점의 추정치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는 상당한 오차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둘째, 본 연구가 가정한 개발 시기 및 기간이 실제와 큰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이로 인해 발생되는 경제적 파급효과의 오차를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 이는 2010년 불변가 기준으로 매년 약 1조 4억에 달하는 비용을 투입하는 것을 의미하며, 6년간 총 6조 24억에 해당 된다. 또한 모든 비용이 순수하게 국내에만 투자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KF-X 양산 사업은 현재 생산중이 아닌 미래의 사업이기 때문에 미래 시점의 파급효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산업연관표를 연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KF-X 양산 사업의 구체적인 일정과 년도 별 생산 비용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2015년부터 2020년 사이에 양산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이에 해당되는 연도별 연장표를 생성하였으며, 이를 위해 각 산업별 성장률을 바탕으로 RAS 기법을 활용하여 2007년도 산업연관표를 연장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KF-X 양산 사업이 2015년도부터 2020년 사이에 수행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5.
  • 그리고 KF-X 개발 타당성을 분석한 선행연구결과에 따르면 KF-X 대당 양산 단가를 502억으로 추정하였다. 이러한 사실의 바탕 하에 본 연구에서는 2015년부터 2020년까지 6년간 매년 20대씩의 KF-X를 생산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는 2010년 불변가 기준으로 매년 약 1조 4억에 달하는 비용을 투입하는 것을 의미하며, 6년간 총 6조 24억에 해당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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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 산업이 우리 나라에 특히 주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항공 산업은 다른 산업분야와 달리 전기, 전자, 컴퓨터, 재료공학 등 여러 기술의 총체적 집합체로서 기술의 다양함은 물론 다양한 산업과 관련되어 있어 고용 창출 효과가 큰 산업이다(유승훈 외, 2008). 이러한 항공 산업의 특성은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부존자원이 빈약하고 고급인력의 잠재적 공급능력이 큰 경제 구조에서는 기술에 의한 부가가치가 높고 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국가 전략 산업으로 채택하기에 충분하며 더 나아가 안보를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산업이라 할 수 있다(이영수, 여규현, 2008).
항공 산업의 특징은? 항공 산업은 다른 산업분야와 달리 전기, 전자, 컴퓨터, 재료공학 등 여러 기술의 총체적 집합체로서 기술의 다양함은 물론 다양한 산업과 관련되어 있어 고용 창출 효과가 큰 산업이다(유승훈 외, 2008). 이러한 항공 산업의 특성은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부존자원이 빈약하고 고급인력의 잠재적 공급능력이 큰 경제 구조에서는 기술에 의한 부가가치가 높고 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국가 전략 산업으로 채택하기에 충분하며 더 나아가 안보를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산업이라 할 수 있다(이영수, 여규현, 2008).
KF-X 사업의 의의는? 우리나라 공군은 이미 2002년 당시 2010년 중반에 전력화를 목표로 소요를 제기하였으나, 경제성 측면에서 끊임없는 논란과 기술적 측면에서의 위험 등을 이유로 사업 착수가 지연되어왔다. 그러나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T-50 고등 훈련기, FA-50 경공격기 등을 통해 KF-16급 개발에 필요한 상당한 기술을 이미 확보했고, 일부 부족한 기술만 국제기술협력으로 개발할 경우 개발비용 등을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산업연구원, 2005). 또한 KF-X 국내 연구 개발 시 F-18급 이상 전투기를 직구매할 때보다 2조원 이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30년(연평균 200시간 기준)을 사용할 경우 유지비 측면에서 9조원 가량의 이익이날 것으로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정부는 2011년부터 2년간 전체 개발비의 2~5% 안팎의 비용으로 탐색개발을 실시하였으며, KIDA, KISTEP 등의 연구기관을 통해 지속적으로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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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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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Ozkan, B., Akcaoz, H., and Fert, C., "Energy input-output analysis in Turkish agriculture" Vol. 29, No. 1,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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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Roberto, P, and Tullio G, "An input-output analysis of the construction sector in highly developed economies", Construction Management and Economics, Vol. 21. No. 3,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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