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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CH4/CO 연료조성 변화에 따른 모형 가스터빈 연소기 불안정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
Experimental Study on Combustion Instability Characteristics of Model Gas Turbine Combustor at Various H2/CH4/CO Composition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7 no.6, 2013년, pp.67 - 74  

윤지수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이민철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주성필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김정진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윤영빈 (School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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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GCC(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의 경우 CCS(Carbon Capture System) 시스템과의 결합을 통하여 지구온난화와 같은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발전 방식의 하나로 여겨진다. 따라서 합성가스 연소특성에 대한 연구가 중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H_2/CH_4/CO$로 구성된 합성가스 조성을 바꾸어가며 가스터빈 연소불안정 특성에 대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과정에서 발생한 연소불안정에 대한 모드 분석을 수행하였고 연료 중 수소 비율 증가에 따른 주파수 천이 현상 또한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GCC(Integrated Gasification Combined Cycle) system is candidates which can solve the environmental problems including global warming, since it can be easily combined with CCS(Carbon Capture System). In this research, combustion instability characteristics were studied at various fuel which are co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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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모드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FFT 결과를 적용해 보았다. 연소불안정 분석과정에서 각 지점에서 계측된 압력섭동의 경우 가장 주요한 불안정 주파수 이외에 정수배 및 다양한 불안정의 섭동이 합쳐진 결과이다.
  • 본 연구에서는 GE7EA 1/3 축소형 연소기에서 H2/CH4/CO 연료조성의 합성가스 연소 시험을 수행하였다. 연료 성분 중 CH4의 경우 실제 IGCC 플랜트에서 가스터빈 초기 기동 시 점화 및 저부하 영역까지 운전을 담당하게 된다.
  • 연료 성분 중 CH4의 경우 실제 IGCC 플랜트에서 가스터빈 초기 기동 시 점화 및 저부하 영역까지 운전을 담당하게 된다. 즉 연료 변환 과정이 합성가스 가스터빈 운용과정에서 필수적이며 H2/CH4/CO 연료 조성 변화에 따른 화염의 불안정 특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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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GCC 플랜트의 과정은 어떻게 나누어 지는가? IGCC 플랜트는 고온 고압의 조건에서 석탄을 합성가스로 변환하는 가스화 과정과 만들어진 합성가스를 이용하여 복합 발전을 수행하는 복합사이클 과정으로 나누어지며 발전 플랜트 초기 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는 복합발전 과정에서, 특히 연소기 관련부분에서 대부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따라서 안정적인 합성가스 연소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며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발전 부문의 경우 플랜트 초기 운용과정에서 문제점은 어떤 과정에서 만들어지는가? IGCC 플랜트는 고온 고압의 조건에서 석탄을 합성가스로 변환하는 가스화 과정과 만들어진 합성가스를 이용하여 복합 발전을 수행하는 복합사이클 과정으로 나누어지며 발전 플랜트 초기 운용과정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문제는 복합발전 과정에서, 특히 연소기 관련부분에서 대부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따라서 안정적인 합성가스 연소기술 개발이 필수적이며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합성가스 복합발전 시스템에 연료 조성변화가 발생하는 이유는? 합성가스 복합발전 시스템은 가스화기에 공급되는 석탄의 종류에 따른 연료 조성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이런 환경에서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가스터빈 연소기 개발이 중요하며 합성가스 뿐 아니라 SNG, Biomass, Land fill gas 등과 같은 다양한 대체연료를 활용할 수 있는, 연료 유연성이 높은 연소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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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ones, R. M. and Shilling, N. Z., "IGCC gas turbines for refinery applications", GE Power Systems, GER-4219 

  2. York, W. D., Ziminsky W. S. and Yilmaz, E, "Development and testing of a low NOx hydrogen combustion system for heavy-duty gas turbines," J. Eng. Gas Turbines Power, Vol. 135, No. 2, 2013. 

  3. Mayer, C., Sangl, J., Sattelmayer, T., Lachaux, L. and Bernero, S., "Study on the operational window of a swirl stabilized syngas burner under atmospheric and high pressure conditions," J. Eng. Gas Turbines Power, Vol. 134, No. 3, 2012. 

  4. Dodo, S., Asai, T., Koizumi, H., Takahashi, H, Yoshida, S, Hiroshi Inoue, "Performance of a multiple-injection dry low NOx combustor with hydrogen-rich syngas fuels," J. Eng. Gas Turbines Power, Vol. 135, No. 1, 2013. 

  5. Natarajan, J., Kochar, Y., Lieuwen, T. and Seitzman, J., "Pressure and preheat dependence of laminar flame speeds of $H_2/CO/CO_2/O_2/He$ mixtures," Proc Combust Inst, Vol. 32, pp. 1261-1268, 2009. 

  6. David Littlejohn, Robert K. Cheng, D. R. Noble, T. Lieuwen, "Laboratory investigations of low-swirl injectors operating with syngases," J. Eng. Gas Turbines Power, Vol. 132, No. 1, 2010. 

  7. Burke, M. P., Chaos, M., Dryer, F. L. and Ju Y., "Negative pressure dependence of mass burning rates of $H_2/CO/O_2/diluent$ flames at low flame temperatures," Combustion and Flame, Vol. 157, No. 4, pp. 618-631, 2010. 

  8. Song, Q., Fang, A., Xu, G., Xu, Y. and Huang, W.,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thermoacoustic oscillations in syngas premixed multi swirler model combustors," Proceedings of ASME Turbo Expo 2009, No. 2, GT2009-59882, pp. 669-678, 2009. 

  9. Kehlhofer, R., Rukes, B., Hannemann, F. and Stirnimann, F., "Combined-Cycle Gas Steam Turbine Power Plants," PennWell, 2009. 

  10. Oh, J. and Yoon, Y., "Combustion Instability in Gas Turbine Eng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2, No. 4, pp. 63-77,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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