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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 기법을 이용한 수소/메탄 가스터빈 연소기의 연소특성 분석
LES Analysis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Hydrogen/Methane Gas Turbine Combustor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8 no.8, 2020년, pp.589 - 595  

남재현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이영헌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  여재익 (Department of Mechanical and Aerospace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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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부분예혼합 가스터빈 연소기에 대한 대와류모사(LES)가 이루어졌다. 연료 조성에 따른 연소기 내의 유동특성 연구를 위하여 서로 다른 4개의 수소 조성이 고려되었다. 시뮬레이션 결과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화염 구조 및 속도장에 대한 실험결과와의 비교가 선행되었다. 해석 결과에 따르면 연소기 내의 부분예혼합 화염구조가 수소 조성에 크게 영향을 받음이 나타났다. 연료 내 수소 조성이 증가함에 따라 화염구조는 짧고 굵게 형성이 되었으며, 이에 따라 벽면에 미치는 영향이 감소하였다. 수소 조성에 따른 연소기 벽면의 재순환 영역의 변화가 이어서 조사되었으며 연료 조성의 영향이 논의되었다. 종합해 보았을 때, LES 기법과 연소모델을 사용한 수치해석이 연료 조성에 따른 반응성 유동장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음이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rge eddy simulation (LES) of a partially premixed gas turbine combustor is conducted. Four different hydrogen compositions are considered to investigate the fuel composition effects on the flow field inside the combustor. The comparison with the experimental flame structure and velocity profile 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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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부분예혼합 가스터빈 연소기에 대한 수치적 연구가 수행되었으며, 연료 내 수소 함량이 연소기 내 유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가스터빈 내 난류 화염의 해석을 위하여 LES 난류 기법 및 PaSR 난류-연소 연계 모델이 OpenFOAM 솔버 내에 적용되었다.
  • 가스터빈 내 난류 화염의 해석을 위하여 LES 난류 기법 및 PaSR 난류-연소 연계 모델이 OpenFOAM 솔버 내에 적용되었다. 선행 실험에서 측정된 OH 분자의 자발광 이미지와 속도장 결과가 수치해석 결과의 검증을 위하여 사용되었다. 수소 조성별로 도출된 화 염 구조 및 유선 분포가 분석되었으며 실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하여 해석의 적절성이 확인되었다.
  • 이와 같은 선행 연구들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실험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던[7] 부분예혼합 연소기를 대상으로 수치해석을 진행하였으며 수소 함량에 따른 연소특성이 구체적으로 조사되었다. 실험과의 검증 작업이 뒤이어 진행되었으며 현행 수치 해석 기법이 연료조건에 따른 연소특성을 적절히 해석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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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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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Allison, P. M., Driscoll, J. F. and Ihme, M., "Acoustic Characterization of a Partially-Premixed Gas Turbine Model Combustor: Syngas and Hydrocarbon Fuel Comparison," Proceedings of the Combustion Institute, Vol. 34, 2013, pp. 3145-3153. 

  21. Matveev, K. and Culick, F., "A Model for Combustion Instability Involving Vortex Shedding," Combus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 175, 2003, pp. 1059-1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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