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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 연소기용 산화제 개폐밸브의 핵심요소 기술 개발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for Liquid Rocket Engine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7 no.6, 2013년, pp.113 - 119  

김도형 (Part#3 Aerospace R&D Center, Aerospace Division, Hanwha TechM) ,  홍문근 (KSLV-II R&D Program Executive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박재성 (KSLV-II R&D Program Executive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이수용 (KSLV-II R&D Program Executive Office,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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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사체 연소기용 산화제 개폐밸브는 비교적 간단한 개폐 작동을 통해, 액체산소를 연소기에 공급 또는 차단한다. 고압, 고유량, 극저온의 액체산소를 운용 유체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설계유량 대비 밸브 차압 또한 낮아야 하는 상당히 까다로운 개발요구조건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연소기용 산화제 개폐밸브의 밸브 과도 응답과 같은 기본적인 밸브 특성과 함께, 밸브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밸브 공압 구동부 및 포핏/시트부의 개발 내용을 소개하였다. 밸브의 과도 응답 특성 해석 결과가 시험 측정결과와 매우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구동 공압부 및 포핏/시트부 구조해석을 통해 밸브 무빙파트의 접촉면 반발력과 마찰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MOV) controls the supply of cryogenic liquid oxygen to the combustion chamber of liquid rocket engines by on/off operations. The main subjects to be introduced are not only the valve transient response during valve on/off procedures but also the characteristics of p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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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밸브의 과도 특성 해석 결과가 시험 측정결과와 매우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구동 공압부 및 포핏/시트부 구조해석을 통해 접촉면 반발력 등 밸브 설계에 필요한 자료를 정량적으로 획득하였다. 또한 공압부 도금 재질별 특성과 시트 재질 강도 변화에 설계 내용을 간단히 소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발사체 연소기용 산화제 개폐밸브의 개발과 관련하여 주요핵심기술이라고 판단되는, 밸브 행정과 연관된 밸브 과도 특성과 함께 공압부 및 시트부로 대표되는 구동 기밀부에 대한 개발 내용을 소개하고자 하였다. 밸브의 과도 특성 해석 결과가 시험 측정결과와 매우 잘 일치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구동 공압부 및 포핏/시트부 구조해석을 통해 접촉면 반발력 등 밸브 설계에 필요한 자료를 정량적으로 획득하였다.
  • 유량계수, 밸브 전체의 구조적 안정성 등 다양한 다른 개발요구조건들이 있지만, 연소기용 산화제 개폐밸브 개발 내용을 소개하는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부분에 대한 내용만을 우선 다루기로 한다. 이 두 가지는 현재까지의 개발 경험을 통해 연구 개발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판단되는 부분으로써, 밸브의 과도 특성 해석과 구동 공압부 및 포핏/시트부 등 작동 기밀부의 구조해석이다.

가설 설정

  • 축대칭 요소를 사용하며 시트와 포핏 간에는 hard contact, frictionless 접촉 조건을 부가하였다. 포핏은 강체요소로 가정하며 시트 소재의 소성변형에 따른 재료 비선형성을 고려하였다. 포핏을 해석 초기에 시트와 접촉시키고 아래 방향으로 설계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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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사체 연소기용 산화제 개폐밸브는 어떤 요구조건을 갖고 있는가? 발사체 연소기용 산화제 개폐밸브는 비교적 간단한 개폐 작동을 통해, 액체산소를 연소기에 공급 또는 차단한다. 고압, 고유량, 극저온의 액체산소를 운용 유체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설계유량 대비 밸브 차압 또한 낮아야 하는 상당히 까다로운 개발요구조건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개발 중인 연소기용 산화제 개폐밸브의 밸브 과도 응답과 같은 기본적인 밸브 특성과 함께, 밸브 성능을 좌우하는 핵심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밸브 공압 구동부 및 포핏/시트부의 개발 내용을 소개하였다.
발사체 연소기용 산화제 개폐밸브는 어떻게 액체산소를 연소기에 공급 또는 차단하는가? 발사체 연소기용 산화제 개폐밸브는 비교적 간단한 개폐 작동을 통해, 액체산소를 연소기에 공급 또는 차단한다. 고압, 고유량, 극저온의 액체산소를 운용 유체로 사용할 뿐만 아니라, 설계유량 대비 밸브 차압 또한 낮아야 하는 상당히 까다로운 개발요구조건을 가지고 있다.
밸브 무빙파트의 작동 기밀부란? 밸브 무빙파트의 작동 기밀부는 로드의 양쪽 끝부분으로 이해할 수 있는데, 한 쪽 끝부분은 공압에 의해 작동하는 공압부로써 콜러와 피스톤이 밸브 몸체와 강제 끼워 맞춤에 의해 금속대 금속 접촉을 하며, 다른 한 쪽 끝부분은 시트와 접촉하면서 밸브의 실제적인 개폐를 결정짓는 포핏이다. 해당 부분들은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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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Park, H., Bae, Y., Jang, K., Lee, S., Hong, M. and Lee, S.Y., "Development of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for Liquid Rocket Engine," 60th International Astronautical Congress, Daejeon, Korea, Oct. 2-9, 2009. 

  2. Jeon, J., Hong, M., Kim, H. and Lee, S.Y., "A Study on the Force Balance of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7, No. 8, pp. 812-818, 2009. 

  3. Hong, M., "Study on the Improvement in Cv of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8, No. 2, pp. 140-148, 2009. 

  4. Bae, Y., Kim, D., Hong, M., Lee, S.Y. and Jang, K., "Study on the Performance Improvement of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Vol. 9, No. 2, pp. 63-72, 2010. 

  5. Lee, H. and Hong, M., "On the Valve Travel of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5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Fluid Machinery and Fluids Engineering, Jeju, Korea, Oct. 24-2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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