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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로켓엔진용 연소기 산화제 개폐밸브 성능 특성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for Liquid Rocket Engines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1 no.4, 2017년, pp.28 - 35  

정대성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홍문근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한상엽 (Launcher Propulsion Control Team,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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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체 추진 로켓 엔진에서 연소실로 향하는 산화제 공급은 연소기 산화제 개폐밸브에 의해서 제어된다. 산화제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하여 밸브가 열려있을 때의 유량조건을 만족해야 할 뿐만 아니라, 산화제 공급라인의 예냉을 위해 밸브가 닫혀있을 때에도 요구되는 유량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소기 산화제 개폐밸브의 재순환 유량특성을 확인하기 위한 시험을 수행하였고, 밸브 내부에 작용하는 힘평형 관계식을 이용하여 극저온 수명시험 이후 스프링 상수가 변화하는 경향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controls the supply of the oxidizer flow into the combustion chamber of a liquid rocket engine. This shutoff valve also carries out the pre-chilling of oxidizer supply lines by permitting recycling flow for stable transient start of the engine. In the present paper,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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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한국형 발사체의 경우, 산화제 개폐밸브의 주유로가 닫혀있을 때 개폐밸브의 재순환 유로를 통과한 산화제가 탱크로 흘러 순환하면서 산화제 공급시스템을 냉각한다. 본 연구에서는 산화제 공급라인의 예냉을 위하여 요구되는 산화제 개폐밸브의 재순환 유량특성을 만족하는지 시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시험을 통하여 연소기 산화제 개폐밸브의 재순환 유량계수를 확인하였고, 엔진의 안전한 시동점화를 위하여 적절한 설계 개선을 통해 재순환 유량계수를 증가시켜야 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내부 힘평형 해석을 통해 극저온 상태에서 산화제 개폐밸브의 열림 압력, 닫힘 압력값을 계산하고 시험 결과값과 비교하였다.

가설 설정

  • 전재형 등[1]은 극저온 상태에서 피스톤 - 포핏 형태의 밸브의 횟수에 따른 마찰력의 경향을 보여주었으며, 극저온 상태에서 밸브를 50회 반복작동 하였을 때의 마찰력의 변화는 미비하였다. 따라서, 유사한 구조를 가지는 본 논문의 산화제 개폐밸브에서도 극저온 상태에서 밸브의 50회 작동 동안 마찰력 Ff를 일정하다고 가정하기로 하고, 이전의 시험에서 동일한 모델의 밸브를 사용하여 구해진 값인 1100 N을 사용하였다[6].
  • 밸브가 열릴 때와 같이 마찰력 Ff를 1100 N으로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Eq. 6을 이용하여 스프링 힘 Fs를 계산하여보면, 밸브 작동 횟수에 따른 스프링 상수 ks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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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액체 추진 로켓 엔진은 어떻게 필요한 추력을 얻는가 액체 추진 로켓 엔진(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은 추진제 탱크로부터 연소실로 공급되는 액체 추진제를 사용하며, 연소실에서 추진제가 반응하여 형성되는 고온의 가스를 초음속 노즐을 통하여 고속으로 방출함으로써 필요한 추력을 얻는다. 액체 로켓 엔진은 추진제를 연소실로 공급하기 위해 가압식(Pressure-fed cycle), 가스발생기식(Gas-generator cycle), 다단연소식(Staged combustion cycle), 팽창식(Expander cycle) 등의 추진제 공급시스템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공급시스템의 구성품에는 여러 가지 정밀 밸브가 포함된다.
밸브의 형상 중 포핏 형 밸브의 특징은 무엇인가 밸브의 형상은 일반적으로 버터플라이 형(Butterfly), 볼밸브 형(Ball), 포핏 형(Poppet), 벤추리 형(Venturi), 게이트 형(Gate) 등으로 구분된다. 이중 포핏 형의 밸브는 밸브 내부 운동방향이 구동부와 일직선을 이루고 있어 상대적으로 간단하며 고유량, 고압의 극저온 밸브에 적절하다[1,2]. 한국형발사체에 적용되는 산화제 개폐밸브는 헬륨 구동압력을 이용하여 밸브 개방 후 구동압력 없이도 운용유체 압력만으로 밸브 개폐가 가능한 자체유지타입(Self-sustainable) 포핏 형 밸브이다[3].
액체 로켓 엔진은 추진제를 연소실로 공급하기 위해 어떠한 추진제 공급 시스템이 필요한가 액체 추진 로켓 엔진(Liquid propellant rocket engine)은 추진제 탱크로부터 연소실로 공급되는 액체 추진제를 사용하며, 연소실에서 추진제가 반응하여 형성되는 고온의 가스를 초음속 노즐을 통하여 고속으로 방출함으로써 필요한 추력을 얻는다. 액체 로켓 엔진은 추진제를 연소실로 공급하기 위해 가압식(Pressure-fed cycle), 가스발생기식(Gas-generator cycle), 다단연소식(Staged combustion cycle), 팽창식(Expander cycle) 등의 추진제 공급시스템을 필요로 하며, 이러한 공급시스템의 구성품에는 여러 가지 정밀 밸브가 포함된다. 이 중 연소기 산화제 개폐밸브(MOV, Main Oxidizer shutoff Valve)는 연소실로의 산화제를 공급 및 제어하며, 고진동, 고압, 극저온의 극한 환경에서도 유량성능, 기밀성능, 적절한 응답속도 및 압력손실 등을 만족하는지가 중요한 설계 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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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Jeon, J., Hong, M., Kim, H. and Lee, S.Y., "A Study on the Force Balance of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ol. 37, No. 8, pp. 812-818, 2009. 

  2. Dieter, K.H. and David, H.H., Modern Engineering for Design of Liquid-Propellant Rocket Engines, American Institute of Aeronautics and Astronautics Inc., Washington DC, W.A., U.S.A., 1992. 

  3. Kim, D., Hong, M., Park, J. and Lee, S.Y., "Study for the Development of a Main Oxidizer Shut-off Valve for Liquid Rocket Engin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7, No. 6, pp. 113-119, 2013. 

  4. Randal, F.B., Cryogenic systems, 2nd ed., Oxford University Press Inc., New York, N.Y., U.S.A., 1985. 

  5. Hong, M., "Specifications of a 75-tonf main oxidizer shutoff valve," L2-SP-00162, KARI-IDMS, 2016. 

  6. Hong, M., "Acceptance test of a 75-tonf main oxidizer shutoff valve DM03-03," L2-TR-00442, KARI-IDMS, 2016. 

  7. William, D.C. Jr.,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an Introduction, 7th ed.,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N.Y., U.S.A.,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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