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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무역 마케팅의 변화와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ransition and Improvement Plan of e-Trade Marketing 원문보기

貿易商務硏究, v.60, 2013년, pp.213 - 234  

이상진 (건국대학교 국제비즈니스대학 국제통상학전공) ,  김형철 (건국대학교 국제비즈니스대학 국제통상학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Trade 3.0 era which means the expansion of seamless e-Trade process into global business has been come. e-Trade is in the evolution stage with the reflection of time changes and IT development. Furthermore e-Trade marketing method of SMEs has been generalized. However, SMEs have not utilized e-T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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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전자무역 마케팅은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음에도 중소수출기업은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자무역 마케팅의 보급 확대를 위하여 정책적 측면과 e-Marketplace와 SNS의 전략적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역업체가 활용할 수 있는 전자마케팅 수단인 uTradehub 마케팅포탈, e-Marketplace 및 SNS를 이용한 전자무역 마케팅의 현황과 성과를 선행 문헌연구를 바탕으로 분석하고, 전자무역 마케팅 수단별 발전방안을 제시함으로써 무역업계가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공함과 동시에 수출마케팅 성과를 거양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중소수출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 수단을 중심으로 현황과 성과분석을 통한 발전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는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기에 중소기업의 실증을 파악하지 못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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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역마케팅 방식 중 전자적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 수단은 무엇인가? 과거 무역마케팅 방식이 오프라인의 방식에 의해 기업이 소비자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형태를 취하였다면 현재는 다양한 전자적 방식에 의한 마케팅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전자적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 수단은 무역포털사이트 uTradehub, e-Marketplace, SNS 등이 있으며, 각각의 마케팅 활용방식에 따라 성과도 달리 측정되고 있다.
e-Marketplace는 무역업체에게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 이러한 e-Marketplace는 기업의 수출마케팅을 위해서 무역업체에게 거래알선 콘텐츠 제공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이 기존의 마케팅 방법을 활용하기에 충분한 인력과 자본이 확보되지 않아 부족했던 해외거래업체의 정보, 제품 및 시장정보를 얻기 위해 촉진전략을 제공하고 있다.
uTradehub이란 무엇인가? uTradehub는 2008년 구축된 전자무역시스템으로 무역ㆍ마케팅ㆍ통관ㆍ물류ㆍ결제 등 각 부문별 인프라를 연계하여 하나의 플랫폼으로 구축하고, 이를 통해 다수의 사용자간 문서 송수신을 가능케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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