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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단말기를 위한 추천 소프트 키보드
Preliminary Study on Soft Keyboard with Recommendation for Mobile Device 원문보기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v.13 no.6, 2013년, pp.137 - 145  

황기태 (한성대학교 컴퓨터공학과) ,  이재문 (한성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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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부분의 모바일 단말기는 LCD 터치 화면에 소프트 키보드를 장착한다. 그러나 소프트 키보드의 터치화면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인접키가 실수로 눌러지고, 한 키를 여러 키 입력에 중복 사용함에 따라 사용자의 키 입력 오류가 많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텍스트를 입력하는 동안 적절한 어휘를 추천하여 키 입력 오류를 쉽게 수정하도록 돕는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MissLess 소프트 키보드를 구현한 내용에 대해 기술한다. 3개의 간단한 테스트 셋을 작성하여 MissLess 키보드의 추천 성능을 평가한 결과 다소 차이가 있지만 90%에 달하는 추천 성능을 얻었다. 그러나 추천 워드가 4개인 것을 고려하면 추천 성능을 해석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most mobile devices have soft keyboards on their LCD touch screens. Because of the tiny size of the touch screen of the soft keyboard, adjacent keys are mistakenly typed. Also utilizing a key for multiple key inputs causes key type errors. In this paper, we proposed an algorithm to recomm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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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터치 스크린을 이용하는 소프트 키보드에서 사용자의 오타를 줄일 수 있는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구현하여 알고리즘을 현실화하는 기초 연구이다. 우리는 3 단계로 구성되는 워드 추천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성능을 평가하였으며, 좋은 성능 결과를 얻게 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입력된 텍스트 T와 철자가 유사한 워드들을 사전에서 골라내기 위해 Edit Distance 알고리즘을 수정하여 Modified Edit Distance(MED)를 고안하였다. 사용자가 입력한 워드 T와 사전에 있는 단어 W와의 편집 거리를 ed(T, W) 라고 하고, 단어 W의 철자 개수를 Size(W)라고 할 때, T와 W의 med는 다음과 같이 계산한다.
  • 인터넷 상에서 크롤링하여 선택하였기 때문에 각 워드의 사용빈도수는 인터넷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의 평균적인 빈도이다. 본 연구에서는 키가 입력될 때마다 사용자가 입력한 워드의 사용 빈도를 지속적으로 변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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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 키보드의 키 입력 오류를 줄이고 키 입력 속도를 높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소프트 키보드의 출현과 함께 소프트 키보드의 키 입력 오류를 줄이고 키 입력 속도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입력되는 키 스트림에서 다음 키를 예측하여 예측된 키의 너비를 동적으로 늘이거나[6], 키 하이라이팅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시각적인 관심을 유도하여 자연스럽게 키 입력을 성공시키거나[7], 사용자의 텍스트 입력 패턴을 분석하고 그에 따라 키 배치를 조절하여 입력되는 키 거리를 줄이는 방법 등이 연구되었다[8].
편집 거리란? 편집 거리(Edit Distance)[11]는 Levenshtein에 의해 제안된 알고리즘으로서, 두 개의 문자열이나 패턴이 얼마나 유사한지를 평가한다. 만일 두 문자열 A, B가 있다고 할 때, A가 B가 되기 위해 필요한 삽입(insert), 삭제 (delete), 대치(replacement) 연산의 최소 횟수를 Edit Distance라고 부른다.
소프트 키보드의 장점은? 이들은 하드웨어 키보드 대신 터치 스크린 상에 그래픽으로 그린 소프트 키보드를 사용한다[3,4]. 소프트 키보드는 크기, 키 배치, 언어에 제약 받지 않고, 자유롭게 터치 스크린 상에서 구현되는 장점을 가진다. 그러나 모바일이나 태블릿 장치의 터치 스크린의 크기 한계로 인해, 소프트 키보드의 키 크기가 작고 인접한 키의 거리가 좁고, 접촉 피드백의 전달이 부족하므로, 키 입력에 따른 오류 발생이 많은 편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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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Seokjin Im, Hee Joung Hwang,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Real-Time Health Information Sharing Framework for N-Screen Servic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1, no. 10, pp. 171-180, Oct. 2013 

  2. Kitae Hwang, Hye-Kyung Cho,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Prototype of Dual Screen Platform on Android", Journal of the Institute of Webcasting, Internet and Telecommunication, vol. 12, no. 3, pp. 163-169, June 2012 

  3. I. Scott MacKenzie, "Introduction to This Special Issue on Text Entry for Mobile Computing",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 17, pp.141-145, 2002. 

  4. Per Ola Kristensson, "Five Challenges for Intelligent Text Entry Methods",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pp.85-94, 2009 

  5. Asela Gunawardana, Tim Paek, Christopher Meek, "Usability Guided Key-Target Resizing for Soft Keyboards", In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ence of Intelligent User Interface, pp.111-118, 2010. 

  6. Seongmin Kimo, Nahyun Kim, Woongsub Byun, Junhwan Choi, Taeseok Kim, "Soft Keyboard application for reducing the mis-typing ratio in the smartphones", In Proceedings of Fall Conferenc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ol. 38, no.2, pp.89-92, 2011. 

  7. L. Magnien, J. Bouraoui, and N. Vigouroux. "Mobile text input with soft keyboards: optimization by means of visual clues", In Proceedings of Mobile HCI, pp.337-341, Springer-Verlag, 2004. 

  8. Kye-Suk Lee, Hwan-Seung Yong, "Research on the Automatic Software Keyboard Based on Database",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8, no. 1,pp.101-110, 2005. 

  9. Lung-Pan Cheng, Hsiang-Sheng Liang, Che- YangWu, Mike Y. Chen, "iGrasp: Grasp-based Adaptive Keyboard for Mobile Devices", In Proceedings of CHI '13, pp.3037-3046, 2013. 

  10. Shumin Zhai and Per Ola Kristensson, "The Word-Gesture Keyboard: Reimagining Keyboard Interaction",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 55, no. 9, pp.91-101, 2012. 

  11. A. Levenstein, "Binary Codes Capable of Correcting Deletions, Insertions and Reversals," Soviet Physics-Doklady, vol. 10, no. 8, pp.707-710, 19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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