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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접-오타를 이용한 소프트 키보드의 동적 적응 연구
A Study on Dynamic Adaptation of Soft Keyboard Using Adjacent-Typo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11, 2018년, pp.1263 - 1270  

고석훈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Industrial Engineering,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ynamic adaptation method is an effective technique to enhance the usability by personalizing the soft keyboard layout using the user's key input information. In this paper, we propose a dynamic adaptation method of a keyboard by automatically extracting typos from key input information and using ad...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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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소프트 키보드의 동적 적응 방법에 있어, 키 입력 정보로부터 자동으로 오타를 추출하고 오타 간의 관계를 통해 구분한 인접-오타 정보를 이용하여 키보드의 동적 적응을 수행하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이 기법은 적응의 범위를 키 내부로 한정하지 않고 인접키까지 확장하여 넓은 범위에서 빠른 속도로 적응의 효과를 낼 수 있어 적은 수의 입력으로도 키보드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이런 방식은 적응 기준 데이터의 범위가 정타로 눌린 키 내부로 한정되기 때문에 효과가 점진적으로 나타나는 특징이 있는데, 만일 인접한 오타에 대해서도 적응을 수행한다면 훨씬 넓은 범위에서 빠른 시간 내에 적응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오타 정보를 이용하여 넓은 범위에서 적응을 수행하는 알고리즘에 대해 설명한다.
  • 본 연구는 키보드 동적 적응 방법에 오타 정보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제안하는 기법은 스마트폰과 같이 입력하는 문장의 길이가 짧은 환경에서[17] 효용 가치가 더욱 클 것으로 예상한다.

가설 설정

  • Kwon은 사용자가 항상 오자를 누를 수 있다고 가정하여, 키가 입력될 때마다 입력된 키와 좌우로 인접한 위치의 키를 모두 조합하여교정어 후보군을 만들고, 이를 바탕으로 사전을 검색하여 예측 단어를 제시하도록 했다[14]. Kwon의 방법에서 현재 입력된 키가 좌우에 인접한 키의 오타일 수 있다는 가정은 본 연구의 인접-오타 구분 방법을 고안하는데 기본 아이디어로 사용하였다. 동강대학교 Jeoung은 정전 용량 방식 터치 패널을 사용하는 소프트 키보드에서 손가락이 패널에 살짝 닿는 순간 해당 지점의 키를 확대하여 보여주는 방법을 제안했는데, 이때 오타 비율에 따라 확대 배율을 결정하도록 하였다[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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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치스크린 키보드의 장단점은? 스크린에 키보드 이미지를 표시하고 이를 터치하여 문자를 입력하는 터치스크린 키보드는 하드웨어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장점으로 인해 터치스크린이 장착된 기기에서디팩토 스탠다드(de facto standard)로 사용되고 있다. 터치스크린 키보드는 소프트웨어로 구현되기 때문에 '소프트 키보드'라고도 부르는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거나 기능을 부여할 수 있지만, 키의 형태를 촉각으로 느낄 수 없기 때문에 문자 입력 속도와 오타 발생 확률 측면의 사용성(usability)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다. 특히, 스마트폰과 같은 작은 기기의 경우에는 소프트 키보드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사용성은 더욱 나빠질 수밖에 없다[1].
적응형 키보드란 무엇인가? 소프트 키보드의 사용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로서, Fitt's Law에 근거하여 새로운 키보드 레이아웃을 도입하거나[2,3], 사전을 참조하여 완성 단어를 추천하거나[4], 터치한 다음 드래그 하여 여러 개의 글자를 동시에 입력하는 방법[5], 경계부근을 터치하면 언어 모델을 근거로 확률이 높은 글자를 선택하는 기법[6] 등이 연구 되었다. 그 중 적응형 키보드(adaptive keyboard)는 키보드 터치 정보를 이용하여 사용이 편리한 형태로 개인화된 키보드를 제공하는 기법으로 스마트폰과 같이 작은 스크린에서 사용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방법이다[7,8]. 기존의 적응형 키보드는 사용자가 올바르게 입력한 정타를 대상으로 적응을 수행하고, 잘못 입력한 오타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왜 터치스크린 키보드는 스마트폰에서 사용감이 더 안좋아지는가? 터치스크린 키보드는 소프트웨어로 구현되기 때문에 '소프트 키보드'라고도 부르는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구성하거나 기능을 부여할 수 있지만, 키의 형태를 촉각으로 느낄 수 없기 때문에 문자 입력 속도와 오타 발생 확률 측면의 사용성(usability)이 떨어지는 특징이 있다. 특히, 스마트폰과 같은 작은 기기의 경우에는 소프트 키보드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사용성은 더욱 나빠질 수밖에 없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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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B. Kim, T. Kim, Y. Lim, and E.S. Jung, "Usability Evaluation of the Size of Small Touch Keys for the Smart Phon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 38, No. 2, pp. 80-88, 2012. 

  2. I.S. MacKenzie and S.X. Zhang, "The Design and Evaluation of a High-Performance Soft Keyboard," Proceeding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25-31, 1999 

  3. S. Zhai, M. Hunter, and B.A. Smith, "The Metropolis Keyboard: An Exploration of Quantitative Techniques for Virtual Keyboard Design," Proceeding of th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User Interfaces, pp. 119-128, 2000. 

  4. T9 is a Predictive Text Technology for Mobile Phones (2009), https://en.wikipedia.org/wiki/T9_(predictive_text) (accessed Aug., 23, 2018) 

  5. S. Kwon and H. Kim, "Keypad Method Using Touch-based Drag,"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7, No. 10, pp. 1213-1219, 2014 

  6. J. Goodman, G. Venolia, K. Steury, and C. Parker, "Language Modeling for Soft Keyboards," Proceeding of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User Interfaces, pp. 194-195, 2002. 

  7. J. Himberg, J. Hakkila, P. Kangas, and J. Mantyjarvi, "On-line Personalization of a Touch Screen Based Keyboard," Proceeding of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User Interfaces, pp. 77-84, 2003. 

  8. K. Go and Y. Endo, "CATKey: Customizable and Adaptable Touchscreen Keyboard with Bubble Cursor-like Visual Feedback," Human-Computer Interaction - INTERACT 2007, LNCS 4662, Part I, pp. 493-496, 2007. 

  9. A. Gunawardana, T. Paek, and C. Meek, "Usability Guided Key-Target Resizing for Soft Keyboards," Proceeding of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User Interfaces, pp. 111-118, 2010. 

  10. T. Hong, B. Goh, and K.E. Kim, "Adaptive Soft Keyboard via Key-Sequence Prediction : A Development Case Study on Android Platform," Proceeding of the Korea Information Science Society, pp. 1767-1769, 2014 

  11. L. Findlater and J.O. Wobbrock, "Personalized Input: Improving Ten-Finger Touchscreen Typing through Automatic Adaptation," Proceeding of the SIG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pp. 815-824, 2012. 

  12. A. Battestini, V. Setlur, and T. Sohn, "A Large Scale Study of Text Messaging Use," Proceeding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Human Computer Interaction with Mobile Devices and Services, pp. 229-238, 2010. 

  13. H. Wassdahl and K. Cho, "Personalized Stroke Order Dependent Keyboard with Adaptive Key-Target Areas Using User Generated Data," Proceeding of the HCI Society of Korea, pp. 108-113, 2016. 

  14. O.S. Kwon, Implementation of Input Suggestion System using Neighbor Miss Touch Correction Method on Touch Screen Smartphones, Master's Thesis of Korea University, 2012. 

  15. Y.S. Jeoung and D.M. Choi, "User Adaptive Variable Keyboard for Smart Devic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ol. 12, No. 6, pp. 1167-1172, 2017 

  16. C.H. Park, H.W. Kwak, S.I. Kim, Y,J. Kim, J.W. Kim, K.H. Lee, et al., Cognitive Engineering Psychology, Sigma Press, Seoul, Korea, 2009. 

  17. J. Choi, "A Comparison of Usability between the Height Adjustable Keyboard and the Adaptive Touch Keyboard on Smartphones,"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36, No. 2, pp. 145-15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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