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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과목 포트폴리오 사례 연구
Case Study on Learning Portfolio for Engineering Education Substantiality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4 no.4, 2013년, pp.545 - 555  

강환수 (동양미래대학교 인터넷정보과) ,  조진형 (동양미래대학교 인터넷정보과) ,  김희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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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학의 공학교육에서 학생 포트폴리오가 자기주도적 수행평가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여러 대학의 공학교육혁신센터와 한국공학인증원의 포트폴리오 경진대회를 개최하면서 많은 학생이 대학 전 과정의 수행실적을 담은 학생 포트폴리오에 참여하고 있다. 그러나 공학교육에서 캡스톤디자인 관련 과목을 제외한 정규 교과목에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적용하는 사례는 그리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포트폴리오는 학습 관련 자료의 조직적인 수집과 비판적인 성찰의 기회를 주는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연구 배경으로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공학교육의 일반 정규 강좌인 2013년 1학기 자료구조 교과목에 적용한 사례 연구이다.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정규 교과목에 적용한 결과 교과목 포트폴리오는 학습에 효과적이었으며, 학습자는 학습의 탐구과정을 통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키우고 학습과정에서도 자기 성찰로 학습과정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tudent portfolio is widely used as an evaluation method for self-directed performance in engineering education of the university. Especially, as many of the Innovation Centers for Engineering Education and ABEEK held student portfolio competitions, a lot of students in engineering colleg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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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 사례에서는 개인 별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교수와의 면담을 통해서 피드백을 주어 양질의 포트폴리오 제작에 노력하였으나, 학생 간의 교류를 할 수 있는 공식적인 과정이나, 작성된 포트폴리오를 발표하면서 서로 토의를 할 시간을 갖지 못하였다. 다음 학기에는 이러한 학생 간의 피드백 과정도 수행하여 다른 학습자와의 학습내용 및 학습수준의 공유를 통한 포트폴리오 활용 효과를 높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 배경에서 살펴본 포트폴리오의 장점들을 반영하여 학습자의 자발적이면서도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나가면서 학생 자신 스스로의 발전과정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노력하였으며, 학습 동료나 교수자와의 교류와 공감을 통해 반성적 사고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수업 운영을 통해 학생 스스로 전공학습을 위한 학습전략을 마련하며, 어려운 문제를 스스로 파악하고 분석해 나가며 가능한 해결책을 찾아가는 방법을 깨닫게 해주는 과정에서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즉, 교과목 포트폴리오는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학습 성장 과정을 기록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의 학습에 대해 주도성을 갖도록 도와주고 자기반성과 자기평가의 체계적 기회를 제공하는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에서는 공과 대학의 공학교육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일반 전공인 자료구조 교과목에 학습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수업방식을 제시하고, 이러한 학습 포트폴리오를 활용 교과목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의 참가한 학생들의 인터뷰 설문 결과를 살펴봄으로써 교과목 포트폴리오의 수행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일차적으로 공학교육의 종합설계 교과목이 아닌 일반 교과목에 교과목 포트폴리오를 활용하였다는 자체에 그 가치를 가질 수 있다. 학생들의 자기 주도 학습을 이끌어 내며, 학습 내용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학습 포트폴리오에 의한 학생들과의 긍정적인 피드백, 학생들 스스로 만들어 낸 최종 산출물의 질 등을 종합했을 때, 첫 번째의 시도로는 비교적 긍정적이었다고 생각한다.
  • 본 연구는 종합설계 교과목의 포트폴리오의 활용과 취업을 위한 학생 포트폴리오가 활성화되어 있는 반면, 공학교육 분야의 일반 정규 교과목에는 아직 포트폴리오의 적용이 초기 단계라는 현실에서 시작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일반 공학교육 정규 교과목에 포트폴리오를 적용한 사례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자료구조 교과목 수업은 수강생들에게 매우 긍정적이었으며 효과적이었다.
  • 본 연구에서는 연구 배경에서 살펴본 포트폴리오의 장점들을 반영하여 학습자의 자발적이면서도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나가면서 학생 자신 스스로의 발전과정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려고 노력하였으며, 학습 동료나 교수자와의 교류와 공감을 통해 반성적 사고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또한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수업 운영을 통해 학생 스스로 전공학습을 위한 학습전략을 마련하며, 어려운 문제를 스스로 파악하고 분석해 나가며 가능한 해결책을 찾아가는 방법을 깨닫게 해주는 과정에서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자료구조 교과목에서 작성된 학생의 학습 포트폴리오 사례를 살펴보자. 다음 (그림 1)은 교내 교과목 포트폴리오 경진대회에 참가한 한 학생의 교과목 포트폴리오의 첨부자료 목록표이다.
  •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체계적인 문서 작성능력과 효과적인 자기 표현능력을 증진하는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자기 성찰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1]에서 취업을 위한 포트폴리오뿐만 아니라 개별 전공 교과목의 자기주도 학습을 위한 과제 활동으로도 매우 중요한 교육 방법을 제공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연구에서는 공과 대학의 공학교육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일반 전공인 자료구조 교과목에 학습 포트폴리오를 활용한 수업방식을 제시하고, 이러한 학습 포트폴리오를 활용 교과목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포트폴리오의 참가한 학생들의 인터뷰 설문 결과를 살펴봄으로써 교과목 포트폴리오의 수행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 또한 교양과목인 ‘학습전략과 진로탐색’ 교과목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 포트폴리오 기반 수업을 운영해 본 결과 학습 전략의 향상과 진로탐색에 도움이 되었다고 분석하였으며, 학습 포트폴리오 기반의 학습자 중심 교수·학습 방법이 신입생들의 학습전략과 진로탐색 방법 습득에 효과적이었다고 판단하였다[18]. 이와 같이 공학교육의 캡스톤디자인 등 일부 교과목에의 교과목 포트폴리오의 적용에서 많은 장점이 보고되고 있으나 PBL[20]과 같이 다양한 공학 교과목으로 활용은 그리 많지 않은 상황이며, 공학교육 분야의 내실화를 위한 한 방안으로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고자 본인의 강좌인 자료구조 교과목에 포트폴리오 적용 연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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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트폴리오가 국내 대학에 확산되기 이전에는 포트폴리오는 주로 어떻게 활용되었나? 포트폴리오가 국내 대학에 확산되기 이전에는 포트폴리오는 주로 디자인이나 건축과 같이 작품 제작을 활동을 하는 예술 분야에서 개인의 작품집으로 활용되었다. 2007년부터 여러 대학에서 공학교육혁신센터가 발족되고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주관하는 경진대회를 개최하면서 포트폴리오가 공과대학에서도 널리 활용되게 되었다.
대학과정에서 현재 포트폴리오의 활용은 어떠한가? 2007년부터 여러 대학에서 공학교육혁신센터가 발족되고 한국공학교육인증원이 주관하는 경진대회를 개최하면서 포트폴리오가 공과대학에서도 널리 활용되게 되었다. 현재 포트폴리오는 대학과정에서 학습과 성장을 함께 도모할 수 있는 구성주의적, 자기 주도적 수행평가 방법의 하나로 많은 대학 교육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공학교육인증의 핵심이 ‘성과중심(outcome-based) 교육’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수행 실적과 능력을 표현할 수 도구로 입증되고 있다[1].
인터넷 기반의 e-포트폴리오는 어떤 특장점이 있는가? 정보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웹과 블로그 기반의 교육도 활발히 연구되면서 인터넷 기반의 e-포트폴리오의 프레임워크 설계와 구현, 활용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었다[7, 8, 9, 10]. 이러한 e-포트폴리오는 일회성에 그칠 수 있는 전통적인 포트폴리오에 정보기술을 접목하여, 웹상에 영구히 저장·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며, 포트폴리오 작성 과정에서 교수 및 동료 학생과의 간편한 정보 교환 방식의 제공도 e-포트폴리오의 장점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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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Jiyoung Han, "Study on the Meaning of Student Portfolio Construction That Portfolio Competition Winners Experienced",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3, No.1, pp.70-77, 2010. 

  2. R. L. Shackelford, "Student Portfolios : A Process/Product Learning and Assessment Strategy", The Technology Teacher, Vol.55, No.8, 1996. 

  3. Zabizarreta, J, "The learning portfolio; reflective practice for improving student learning", Anker Publishing Company, MA: Bolton, 2004. 

  4. Yoon Ho Shinn, Hee Won Lee, "Teaching and Learning Portfolios in Engineering Education",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1, No.1, pp.76-84, 2008. 

  5. Kyungsun Park, "Case Study of Developing Evaluation Criteria for Students' Portfolios",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15, No.4, pp.76-84, 2012. 

  6. M. Kim, W. Yoon, D. Kim, J. Chung, "The Study of Assessment Tool as an Outcomes Achievement : Part 2 Student Portfolio",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8, No.4, pp.64-71, 2005. 

  7. M. Choi, H. Roh, M. Kim, "The Development of e-Teaching and Learning Portfolio Framework in University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Research, Vol.11, No.2 pp.147-165, 2005. 

  8. Sung-Hyun Han, "An Implementation of Web-based E-portfolio Management System",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13 No.5, pp.37-44, 2008. 

  9. Sang-Su Kim, Young-Hak Kim, "e-Portfolio Design and Application Education Combining the Learning and Evalu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8, No.5, pp.260-267, 2008. 

  10. Dong-jin Park, Hee-bok Lee, Jun-sang Yun, Sangtae Park, Jung-ah Suh, Yun-jung Lee, "A Case Study of E-portfolio Implementation for Improving College Students' Learning Competence", Proceedings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Spring Conference, pp.207-208, 2012. 

  11. H. M. Cho, "The Effects of the Physical Education by Portfolio Assessment", Doctoral dissertation, Korea National Sport University, 1997. 

  12. H. M. Cho, "An Introduction to Applicable Assessment Tool in Elementary School Physical Education Classes", Th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34, No.11, pp.135-160, 2004 

  13. Heon Nam, An-Su Lee, "Effects of Portfolio Physical Education Instruction on Creativity of Elementary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21, No.6, pp.1007-1020, 2012 

  14. Chan Sook Park, "An Action Research Approach to the Application of Portfolio Assessment in Creative Dance Lessons",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Vol.4, No.3, pp.421-436, 2009, 

  15. Sangsun Yi, "Case Study of Teaching Portfolio of UXD Basic for Undergraduate Students Majoring in Design",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13, No.2, 2013 

  16. Y. Kang, Chang-Hoon Lee, "Effects of creative engineering design subject through applying the portfolio evaluation strategy",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Vol.9, No.2, pp.63-82, 2009. 

  17. Dong-Uk Shin, "A Study on portfolio of Design Subjects",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Vol.2, No.1, pp.47-51, 2010. 

  18. Han Ahnna, "The Effect of 'Learning Strategies and Career Development' classes for Freshman -Focused on Utilization of the Learning Portfolio-",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Vol.6, No.1, pp.241-267, 2012. 

  19. Birenbaum. M., Dochy, "Alternatives in assessment of achievements", Learning processes and prior knowledge. Boston : Kluwer Academy Pub. 

  20. Hwan Soo Kang, "Design of Teaching.Learning Model for Programming Language Education",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13, No.4, pp.517-52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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