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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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13-11 |
주관부처 |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
등록번호 |
TRKO201400010714 |
DB 구축일자 |
2014-0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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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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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교육정책으로 학생평가 방법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2011년 중등학사관리 선진화 방안 정책으로 수행평가 및 서술형 평가 강화, 성취평가제 도입 등이 학교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학생평가 방법의 내실화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그러나 학교현장에서는 여전히 지식평가 위주로 이루어지는 학생평가 방법상의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수행평가, 서술형 평가 및 성취평가제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요구 사항을 진단하고 학생평가의 개선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교육정책으로 학생평가 방법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2011년 중등학사관리 선진화 방안 정책으로 수행평가 및 서술형 평가 강화, 성취평가제 도입 등이 학교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학생평가 방법의 내실화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그러나 학교현장에서는 여전히 지식평가 위주로 이루어지는 학생평가 방법상의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수행평가, 서술형 평가 및 성취평가제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요구 사항을 진단하고 학생평가의 개선 방안 및 정책과제를 마련하는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 연구의 내용은 수행평가, 서술형 평가, 성취평가제에 대한 이론 및 선행연구 분석, 우리나라 학생평가 방법에 대한 실태 분석, 설문조사를 통한 학생평가 방법의 문제점 및 요구 분석, 학생평가 방법 개선 방안, 학생평가 방법 개선을 위한 향후 정책과제 및 실행로드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 방법은 첫째, 수행평가, 서술형 평가, 성취평가제에 대한 내용 분석 및 국내외 선행연구 동향을 참고하여 문헌연구를 실시하였다. 둘째, 워크숍을 개최하여 우리나라의 학생평가 현황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문제점과 개선 요구 사항을 도출하였다. 워크숍의 경우 11개 학교 21개 교과를 대상으로 하여 중학교, 일반고, 특목고로 구분하여 운영하였다. 특히 일반고 및 특목고는 시범학교를 별도로 나누어 실시하였으며, 대상 학교의 지역은 수도권, 충청․강원권, 호남권, 영남권 등으로 나누어 지역별 도시 규모별로 골고루 선정하여 시행하였다.
셋째, 중‧고등학교 교원, 장학사, 교수, 학생과의 면담을 통해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하였다. 학교급별로 학교장 및 연구부장, 교과교사 등과 교육청 학생평가 담당자와 교수 면담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였다. 뿐만 아니라 성취평가제 및 재이수제와 관련하여서는 재이수 참여 중학생들과의 면담 실시로 의견을 수렴하였다.
넷째, 설문조사 연구를 통하여 학부모와 교원의 의견을 수렴하고 학생평가 방법에 대한 향후 개선 정책 마련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였다.
마지막으로, 전문가협의회를 운영하였다. 학부모 및 교원 의견수렴을 통해 설문지의 타당성 제고를 위한 전문가협의회와 학생평가 개선 방안 타당성 제고를 위한 전문가협의회를 개최하여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이 연구의 핵심적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학생평가 방법의 현황
이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학생평가 방법의 실태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사들과의 워크숍을 실시하였다. 학교현장 방문을 통한 교원 및 교육청 장학사들과의 면담 결과를 토대로 수행평가, 서술형평가, 성취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개선 요구 사항을 도출하였다.
가. 수행평가
학교현장에서 시행되고 있는 수행평가 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평가내용 및 기준, 방법, 반영 비율, 절차를 분석하였다. 첫째, 사례 중‧고등학교의 수행평가 반영 비율은 교과의 특성에 따라 다르나 대체적으로 지필평가 대비 20~40%의 반영 비율을 보였다.
둘째, 수행평가의 내용 영역은 크게 과제 수행 영역, 탐구 수행 영역, 태도 영역으로 구분되었으며, 교과에 따라 다양한 내용과 영역의 수행평가를 실시하고 있다.
셋째, 일반적으로 학교현장에서 시행되는 수행평가의 방법은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 구술시험, 토론법, 실기시험, 실험‧실습법, 면접법, 관찰법, 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등이 활용되고 있다.
넷째, 수행평가의 절차는 교과담당 교사가 학교 여건과 학생 수준을 고려하여 출제, 시행, 채점, 이의신청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다섯째, 수행평가의 결과는 학생의 개별 수준을 파악하고 수업 방식을 결정하는 목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나, 학부모에게의 피드백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학교현장에서 지적한 수행평가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절차상의 문제점으로 수행평가 객관성 확보를 위한 기준 설정의 어려움과 출제에 있어 창의성, 인성, 사회성 등을 측정하기 위한 창의적인 문제 출제보다 단답형 및 응답 제한형 문제 출제 중심인 점, 채점에 있어 채점자의 주관이 개입되어 객관성 확보가 어려우며, 채점 교사 간 평가에 대한 협의가 어려운 점, 이의신청에 있어 교사와 학생간의 갈등 문제, 결과 활용의 미흡으로 형식적인 수행평가에 그치는 문제가 지적되었다. 다음으로, 여건상의 문제점으로는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참고자료 및 우수사례집의 미흡, 수행평가의 준비 및 채점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점, 학생에 대한 교사의 평가권 부족, 평가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부족 등이 지적되었다.
마지막으로, 학교현장에서 수행평가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요구 사항으로 제시한 의견을 절차상의 문제점과 여건상의 문제점으로 구분하여 제시한다. 우선, 절차상의 문제점 개선을 위한 요구 사항으로 교사의 전문성 향상, 출제와 채점에 있어 교과협의회의 활성화를 통한 의견 조정 및 기준 명료화, 채점 오류에 대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절차 설정, 학생 개인의 특성을 반영한 평가 결과의 활용 등을 제시하였다. 여건상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요구 사항으로 참고자료집과 우수사례집 개발 및 공유,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이고 평가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 확보, 태도 등의 인성요소 평가기준 개발, 수업 내용과 평가 내용의 연동을 통한 내실화, 교사의 평가권 보장 및 평가 전문성 강화, 학생 부담 완화를 위한 교과별 수행평가 시기 조정 및 연간 계획 수립 등을 제시하였다.
나. 서술형 평가
서술형 평가는 선다형 평가와는 달리 학생들이 직접 답을 조직하고 표현하도록 함으로써 창의적 문제해결력, 사고력, 표현력 등을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교현장에서 시행되고 있는 서술형 평가의 실태를 중학교와 고등학교로 구분하여 서술형 평가의 반영 비율, 내용 및 기준을 분석하였다.
먼저, 사례 중‧고등학교의 서술형 평가의 비율은 평균적으로 지필평가 대비 20-30%였으며 일부 학교에서는 수행평가에서도 서술형 평가 문항을 출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술형 평가는 교과의 특성에 맞게 그 내용을 구성하여 출제하고 있으며, 수학교과의 경우 문제풀이 과정의 기재, 영어의 경우 논리적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는 영작문 등의 출제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셋째, 서술형 평가는 채점 시 인정 가능한 유사답안이 발생하는 문제가있어 출제 당시 모범답안과 동시에 유사 정답 인정표를 작성하며, 채점과정에서 나오는 인정 답안 등을 종합하여 채점 기준의 검토 및 수정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넷째, 서술형 평가의 절차는 수행평가와 지필고사의 절차와 동일하나, 채점에 있어 학생의 이의제기에 대비하고 객관성과 일관성을 부여하기 위해 동 교과의 교사 간 합의를 통해 타당한 내용의 답안을 인정하는 절차를 거친다.
다섯째, 서술형 평가의 결과도 학생 개인의 피드백, 수업내용의 설정 등의 활용이 그 목적이나 실제 학교현장에서는 활용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학교현장에서 지적한 서술형 평가의 절차상의 문제점은 학생들의 다양한 답안으로 인한 평가의 객관성 확보 문제, 객관성 보장을 위한 응답제한형 출제 환경, 동교과 교사 간 평가기준에 대한 합의 도출의 어려움, 과목 특성상 서술형 평가 적용이 불가능한 과목의 존재, 평가 취지에 맞지 않은 서술형 평가 실시 등이다. 또한 여건상의 문제점으로 지적된 사항은 교사의 서술형 평가에 대한 전문성 부족, 소규모 학교의 1인 교사 체제에서의 채점의 신뢰도 문제, 서술형 평가 채점에 있어서의 검토시간 부족, 낮은 교사의 평가권 등이다.
마지막으로, 서술형 평가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학교현장의 개선 요구 사항은 정확한 평가기준의 제시, 국가 수준에서의 서술형 평가 문항 및 채점 기준 매뉴얼 보급, 서술형 평가에 맞는 수업 강화, 교사의 전문성 신장, 서술형 평가 시간의 확보, 평가의 객관성 및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교차채점의 실시, 평가 및 채점에 대한 자율성을 부여하는 제도 마련 등이다.
다. 성취평가제
성취평가제는 상대평가제도로 인한 학생간의 과도한 경쟁 및 협동능력의 저하라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학생의 학습 실태를 정확히 인식할 수 있는 절대평가체제로의 전환을 목표로 도입되었다. 중학교와 시범 고등학교 운영사례를 통해 알아본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성취평가제의 절차와 결과 활용, 재이수제, 성취평가제의 문제점 및 개선 요구 사항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기준은 각 교과에서 학생들이 학습을 통해 성취해야할 지식, 기능태도의 특성을 진술한 것으로 평가활동의 실질적 근거로 활용된다. 성취 기준에의 도달정도를 상, 중, 하로 구분하여 각 수준에 해당하는 내용을 진술한 것을 성취수준이라 한다,
둘째, 성취평가제의 일반적 절차로 교과목별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을 설정하는 평가계획 단계, 성취평가 계획안에 의거한 성취기준을 선정하여 출제와 채점을 하는 평가도구 제작 단계, 평가 실기 단계와 객관성 확보를 위해 채점기준을 공개하고 교과목별 기준 성취율에 따라 평정하여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하는 결과처리 단계로 구분된다.
셋째, 성취평가제의 평가 결과는 학생중심의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목적으로 활용되어야 하나 학교현장에서는 실제적으로 그 결과의 활용이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재이수제는 최소한의 학업성취기준에 도달하지 못한 학생을 대상으로 위계성이 강한 기초교과를 다시 수강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로, 중학교와 시범고등학교의 사례에서 수학‧영어 교과가 대상 과목으로 운영되고 있었다.
다섯째, 성취평가제의 문제점을 성취평가제가 전면 시행중인 중학교에 대해 살펴보면, 절차상의 문제점으로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설정 시 단위학교 학생수준을 고려하는 것의 어려움이 있다. 채점에 있어 기본학습 미달 학생평가에 대한 난해함과 평가결과 분석 및 피드백을 위한 자료와 매뉴얼 보급의 부족 등도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다음으로, 여건상의 문제점으로는 성취기준에 대한 참고자료가 부족하여 그 활용이 불가능한 상태이고 평가에 대한 개별 교사의 전문성 부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또한, 재이수제와 관련한 문제점으로 재이수제 프로그램의 실시 시기와 학생 참여도 저조, 교사의 재이수 프로그램 수업에 대한 부담, 재이수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의 유급, 재이수제를 통해 기초학습수준의 상승이 불가능한 점 등이 지적되었다.
여섯째, 성취평가제의 문제점 극복을 위한 학교현장에서 제시된 개선 요구 사항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절차상으로는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설정에 있어 타당도 높은 프로그램의 적용, 교과별 전문가 컨설팅, 출제 및 채점 평가에 있어 지속적인 교과협의회 활동 및 평가 신뢰도 확보, 타당하고 객관적인 분할점수 설정 방식 개발 등을 요구하였다. 여건상으로는 참고자료 활용 및 교사 업무 시간축소, 교사의 자율권 및 전문성 확보를 요구하였다. 재이수제 개선 면에서는 수업에 맞는 교재 개발을 요구하였다. 기타 요구 사항으로 홍보 활성화 및 제도도입에 필요한 여건 구축 등을 요구하였다.
2. 학생평가 문제점 및 요구 분석 설문조사 결과
이 연구에서는 학생평가 방법 개선 방안 도출에 있어 교원,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향후 개선 정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였다. 설문 대상은 전국 시․도교육청의 학부모 및 고등학교 교원 전체이며, 표본 크기는 학부모의 경우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의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 1,000명, 고등학교 교원의 경우 전국 16개 시․도교육청의 고등학교 교원 500명이다.
설문조사 내용은 크게 학생평가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수행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서술형 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성취평가제의 전반적인 내용과 고등학교 도입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분되며 설문조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 학생평가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고등학교 교원과 중‧고등학교 학부모가 인식하는 우리나라 학생평가의 문제점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학교 교원이 인식하는 학생평가의 문제점의 설문 결과는 상대평가 방식이어서 학생들끼리 과도한 경쟁을 유발 42.2%, 지나친 지식 암기 위주로 평가하여 학생의 역량에 대한 평가 부족 31.4%, 평가 이후 피드백 제공 부족 21.2%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고등학교 학부모가 인식하는 학생평가의 문제점은 지나친 지식암기 위주로 평가하여 학생 역량에 대한 평가 부족 29.0%, 교과에서 배우지않은 어려운 문제 출제 23.1%, 상대평가 방식이어서 학생들끼리 과도한 경쟁 유발 21.8% 순이었다.
학생평가의 가장 우선적으로 중요한 역할에 대한 고등학교 교원의 응답은 교육적 측면에서 학생의 성장 촉진 43.0%, 학생의 학습수준 확인 42.2%, 평가결과에 대한 피드백 제공 11.8%의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학생평가 내실화를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방안에 대한 고등학교 교원의 응답은 창의‧인성 등의 핵심역량 중심 평가 활성화 29.0%, 학생개인별 맞춤형 평가 28.2%, 학생에 대한 피드백을 포함한 학생 성적표 개선11.8% 순이었다
나. 수행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고등학교 교원과 중‧고등학교 학부모들이 인식하는 수행평가의 가장 큰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고등학교 교원이 인식하는 수행평가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실제 수행능력을 평가하지 못하고 형식적 평가에 그침 55.2%, 교사의 업무가 너무 많아 평가 업무에 집중하기 곤란함 35.4%, 평가의 공정성 미흡 4.0%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중‧고등학교 학부모가 인식하는 수행평가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실제 수행능력을 평가하지 못하고 형식적 평가에 그침 54.7%, 교사의 업무가 너무 많아 평가 업무에 집중하기 곤란함 11.9%, 과제를 학부모나 다른 사람이 대신해 주는 경우가 만연함을 11.3%가 지적하였다.
수행평가의 내실화를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는 고등학교 교원의 경우, 교원의 업무 부담 경감 50.4%, 교사의 학생평가를 지원할 수있는 평가지원센터운영 16.8%, 교원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수행평가 사례 및 자료집 개발 제공 15.6%의 순으로 나타났다. 중‧고등학교 학부모의 경우, 수행평가의 중요성에 대해 교사와 학부모, 학생 간 공감대 형성 34.2%, 교원의 평가 전문성 제고 18.5%, 교사의 학생평가를 지원할 수 있는 평가지원센터 운영 16.1% 순으로 나타났다.
다. 서술형 평가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고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서술형 평가의 가장 큰 문제점에 대한 설문조사의 결과는 교원의 업무 과중 56.2%, 교사들의 문항 개발 및 채점등의 평가 전문성 부족 21.4%, 서술형 평가 문항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자료집 부족 10.2%로 나타났다.
서술형 평가 내실화를 위한 필요 여건으로 고등학교 교원이 인식하고 있는 개선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로 교원의 업무 부담 경감 50.6%, 교원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술형 평가 사례 및 자료집 개발 제공 16.0%, 교원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수행평가 사례 및 자료집 개발 제공 15.6%의 순위로 나타났다.
라. 고등학교 보통교과 성취평가제 도입
성취평가제의 인지 여부, 성취평가제 도입의 필요성, 성취평가제 도입을 위한 학교 여건 조성 정도,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내신 부풀리기에 대한 우려 정도의 내용을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평가제 인지 여부에 대해 고등학교 교원의 79.2%, 고등학교 학부모 49.8%, 중학교 학부모의 59.2%가 성취평가제에 대해 인지하고 있었다.
둘째, 성취평가제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 고등학교 교원의 경우 보통이다 의 응답 26.2%를 제외하고 부정적 의견이 45.6%, 긍정적 의견은 28.2%의 양상을 보였다. 고등학교 학부모의 경우 보통이다와 모른다는 의견 29.8%를 제외하고 부정적 의견이 29.8%, 긍정적 의견이 40.4%를 보였으며 중학교 학부모의 경우 보통이다와 모른다의 의견 34.6%를 제외하고 부정적 의견이 24.4%, 긍정적 의견이 41.0%인 것으로 종합되었다.
셋째, 고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성취평가제 도입을 위한 학교 여건 조성의 내용의 설문결과는 보통이다 43.6%, 미흡하다는 의견이 45.2%, 우수하다는 의견이 11.2%로 나타났다.
넷째, 성취평가제 도입에 따른 내신 부풀리기에 대한 우려 정도를 살펴보면 교원의 75.0%, 고등학교 학부모의 63.2%, 중학교 학부모의 63.6%가 내신 부풀리기를 우려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성취평가제 도입 시기에 대한 의견으로 여건 마련 후 점진적 도입’에 교원 56.4%, 고등학교 학부모 63.8%, 중학교 학부모 62.8%가 응답하였다. 도입해서는 안된다는 의견은 교원 32.8%, 고등학교 학부모 22.6%, 중학교 학부모 20.2%로 나타났다. 계획대로 2014년에 시행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고등학교 교원의 10.8%, 고등학교 학부모 13.6%, 중학교 학부모 17%만이 찬성하였다.
마. 평가 방법이 창의성 및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 정도
고등학교 교원을 대상으로 여러 가지 학생평가 방법 중에서 학생의 창의성과 인성 함양에 도움이 되는 평가 방식을 Likert식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그 결과 절대평가 3.31점, 서술형 평가 3.19점, 수행평가 3.15점, 정기고사 3.07점, 형성평가 3.03점, 총괄평가 2.94점, 상대평가 2.65점, 선다형 평가 2.27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이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절대평가에 기반한 성취평가제, 서술형 평가 및 수행평가는 창의성과 인성 함양에 가장 도움이 되는 평가 방법임을 알 수 있다.
3. 학생평가 방법의 문제점 종합 및 개선 방안 제안
우리나라 학생평가 현황을 통한 문제점 및 학교현장의 개선 요구 사항과 설문조사를 통한 교원과 학부모의 의견을 종합하여 학생평가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도출하였다.
가. 수행평가
우리나라 중‧고등학교의 수행평가 현황과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해낸 수행평가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행평가의 핵심 문제는 수행평가의 타당성, 객관성과 공정성, 학생들의 수행평가 과제 부담, 사교육 성행 등이다.
둘째, 관련자별 관점에서의 문제로 학생의 입장에서는 수행평가 과제에 대한 부담과 학생 간의 공정성, 교사의 입장에서 학생평가 부담 과다 및 객관성 및 타당성, 학부모의 입장에서 과제 대행 및 수행평가를 위한 사교육 성행 등이 지적되었다.
셋째, 수행평가가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새로운 지필평가의 형식으로 수행평가를 대체하거나 약식으로 시행되는 등 형식적인 운영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마지막으로, 수행평가를 위한 여건 미성숙 문제로 교원의 업무 과다, 교원 1인당 학생 수 과다, 학교 규모 과대가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이러한 문제점과 요구 사항에 근거하여 수행평가의 개선 방안으로 창의성과 인성 등 학생 역량성장에 초점을 둔 평가 활성화, 타당한 수행평가 계획 수립 및 그에 맞는 적합한 평가 방식 활용, 수업 연계 평가 활성화, 학생부담 적정화, 수행평가 관련 각종 자료 개발 및 제공, 수행평가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개발, 학생평가지원센터 운영, 중장기적인 여건 개선 등을 제안하였다.
나. 서술형 평가
우리나라 중‧고등학교의 서술형 평가 현황과 설문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해낸 서술형 평가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먼저, 서술형 평가의 핵심 문제로 채점 등에 있어 주관성의 배제 등이 도출되었으며, 교사의 시간 확보 문제점, 평가지원상의 문제점이 지적되었다.
이러한 문제점과 요구 사항에 근거하여 서술형 평가의 개선 방안으로 교과교사 간 공동채점제도를 통한 객관성 및 공정성 제고, 교과별 서술형 평가 문제, 채점 기준과 척도에 대한 자료집 개발 보급, 교사의 서술형 평가 전문성 제고를 위해 온‧오프라인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 실시, 서술형 평가 지원을 위한 지원센터 역할 활성화 등을 제안하였다.
다. 성취평가제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성취평가제의 현황과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도출해낸 성취평가제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성취평가제의 핵심 문제로 성적 부풀리기 문제가 심각하게 발생할 것이고 일반고 경쟁력 약화 현상이 발생할 것이며 고등학교에서의 대입자료 활용성에 있어서 신뢰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둘째, 관련자별 관점에서의 문제로 학생의 입장에서는 성취평가제에 대한 부담과 공정성의 문제가, 교사의 입장에서는 성취평가 기준 설정에 대한 과도한 부담 및 책임소재 문제, 학부모의 입장에서는 성취기준에 대한 불만 및 민원 문제가 제기될 것이다. 셋째, 성취기준 설정의 다양한 운영 차원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고등학교의 경우 학교 단위 완전 자율의 사전 분할점수 설정은 많은 혼란을 초래하고 있다. 넷째, 분할점수제와 성취평가제 성공을 위한 여건의 미성숙으로 인하여 교사의 전문성 부족과 업무 과다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과 성취평가제 및 재이수제에 대한 문제점과 찬반 논리, 설문조사의 도입 시기에 대한 의견을 종합하여 이 연구에서 제시하는 성취평가제 도입에 대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13년 현재 중학교 2학년까지 시행 중인 성취평가제를 2014년부터 3학년까지 전 학년으로 확대하여 도입하고 그에 따른 내실화가 필요하다. 현재 중학교 성취평가제는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에 대한 구체적인 세분화와 교과별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에 대한 연수 활성화, 교육 본질적 차원으로 도입된 성취평가제의 학생 지도에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학생의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내실화되어야 한다. 교과별 교사용 지침서에 성취기준과 성취수준에 대한 내용 포함과 고입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둘째, 초등학교에 성취평가제의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 현재 성취평가제는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성취평가제의 본질적 목적에 맞도록 학생들의 성적 진단을 정확하게 하여 학생들의 성장을 유도할 수 있는 평가로의 전환이 초등학교부터 이루어져야 한다. 즉, 초‧중등 의무교육기간 동안 충실한 평가가 이루어져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체제로의 학생평가가 정착되어야 한다.
셋째, 고등학교의 경우 연구학교 운영 및 내신 부풀리기 방지 방안을 마련한후 도입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현재 운영 중인 시범학교를 연구학교로 향후 3~4년간 운영하여 문제점과 대응책을 마련하고 성과 분석 연구를 병행하여 현재 고등학교 성취평가제에서 가장 우려되고 있는 사항인 내신 부풀리기 방지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또한 대입 활용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방안을 마련하고 교원‧학생‧학부모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매뉴얼 보급 및 학교 컨설팅 등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도입 및 적용을 위한 여건 분석을 근거로 고둥학교 도입의 타당성을 다시 판단해야 한다.
4. 향후 정책과제 및 실행 로드맵 제안
가. 수행‧서술형 평가
수행‧서술형 평가 개선을 위한 8개 대과제와 26개 소과제의 향후 정책과제와 실행 로드맵을 제시하였다.
수행․서술형 평가 내실화 및 개선을 위한 첫 번째 과제는 학생 역량중심 성장참조평가로의 지향이다. 이를 위하여 교과별 수행평가 태도에 창의․인성요소의 평가, 교과별 수행평가의 과제수행능력 평가에 창의성 요소의 평가, 학생 스스로의 자기평가 및 과정을 평가하는 포트폴리오 평가 등을 활성화해야 한다.
두 번째 과제는 학교 단위 수행․서술형 평가의 타당한 계획 수립 및 적용이다. 이를 위하여 학교단위 수행․서술형 평가의 타당한 모형 개발, 학교 단위 수행평가 계획 작성을 위한 매뉴얼 개발, 단위학교 수행평가의 타당한 체크리스트 개발 등이 요구된다.
세 번째 과제는 수업과 연계된 평가의 활성화이다. 이를 위하여 수업연계평가 모형 개발, 수업과정의 팀학습과 결과에 대한 평가 확대 및 적정화, 수업연계 수행평가 우수 사례 선정 및 일반화의 노력이 필요하다.
네 번째 과제는 학생 부담의 적정화이다. 이를 위하여 연간 월별․교과별 종합 수행평가 계획 및 시기의 적절한 배분, 팀 단위의 세부과제 분담의 적정화 등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다섯 번째 과제는 수행․서술형 평가 관련 각종 자료 개발 및 제공이다. 이를 위하여 교과별, 학년별 수행․서술형 평가 매뉴얼 및 자료집 개발, 수행․서술형 평가 문제은행 개발, 수행․서술형 평가 우수사례집 및 애로사항 극복 사례집 개발, 해외수행․서술형 평가 자료 확보 및 공유 등의 과제가 요구된다.
여섯 번째 과제는 수행․서술형 평가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개발이다. 이를 위하여 수행․서술형 평가 일반 및 교과별 직무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수행․서술형 평가 일반 및 교과별 사이버 직무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학교 단위 찾아가는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등의 소과제가 추진되어야 한다.
일곱 번째 과제는 학생평가지원센터의 운영이다. 이를 위하여 개별 학생 맞춤형 평가 모형 개발, 각종 학생평가 자료 개발 및 제공, 컨설팅 모형 개발 및 지원, 학생평가의 주기적 모니터링 체제 구축이 우선되어야 한다.
마지막 과제로, 중․장기적 여건 개선 과제인 교사 당 학생 수 축소, 학교 규모의 적정화, 교사의 행정 업무 경감 등을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
나. 성취평가제
우리나라 학생평가의 실태를 바탕으로 문제점 및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성취평가제 개선을 위한 8개 대과제와 23개 소과제의 향후 정책과제 및 실행로드맵을 제시하였다.
성취평가제 도입 및 운영 내실화를 위한 과제는 성취평가제 도입 측면, 성취평가제 평가제도 측면, 성취평가제 지원 측면의 과제로 구분하였다.
먼저, 성취평가제 도입 측면에서 필요한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등학교 성취평가제 체제 구축이다. 이를 위해 중학교까지 확대 및 내실화, 고등학교 시범 운영 성과와 장․단점 분석이 이루어진 후 향후 운영 모델 개발의 소과제가 추진되어야 한다. 둘째, 초등학교 성취평가제 도입이다. 초등 학교 성취평가제의 타당성 및 요구 분석, 성취평가제 적용 모형 개발, 성취평가제 시범 연구학교 운영 등의 과제가 요구된다. 셋째, 고등학교 성취평가제 연구학교 운영이다. 이를 위해 요구되는 소과제로는 성취평가제 운영에 대한 성과 분석 연구 병행, 연구학교 운영을 통한 장․단점 분석, 내신 부풀리기 방지 방안 마련 병행, 대입 활용 방안 및 시뮬레이션 방안 마련 병행, 벤치마킹 대상 학교 선정 및 운영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성취평가제에 대한 평가제도 측면의 과제는 우선 분할점수제의 합리적 설정이다. 세부 과제로는 해외사례연구, 분할점수 부여 시기별 적정성 분석이 이루어져야한다. 더불어 재이수제 개선을 위해 타당성 분석 및 향후 운영에 대한 관계자 요구분석, 재이수제 운영 성과 평가를 촉진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성취평가제 지원 측면에서의 과제는 첫째, 교과별 자료집 및 개별 우수사례집 활용이다. 선행되어야 할 소과제로 성취평가 자료집 및 매뉴얼 개발, 교과별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단원별 개발, 성취평가 교과별 우수사례 개발 및 보급이 필요하다. 둘째, 교원 전문성 신장이다. 교과별 기본․심화․전문 과정 직무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시행, 찾아가는 성취평가제 연수가 요구된다. 셋째, 조직수준별 지원시스템 구축이다. 이를 위해 국가 단위 지원체제 구축, 교육청 단위 지원체제 구축, 학교 단위 지원체제 구축이 요구된다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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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nnounced the plans to improve student affairs in secondary education for developing creative talent in response to the demands of 21st knowledge-based society in 2011. They included the diffusion and enrichment of performance assessment, the introdu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nnounced the plans to improve student affairs in secondary education for developing creative talent in response to the demands of 21st knowledge-based society in 2011. They included the diffusion and enrichment of performance assessment, the introduction of essay and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 It is necessary to analyze their practical problems in the schools and to draw the measures for solving them.
The main purpose of the study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and problems of performance assessment, essay and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 and to draw the measures for solving them. The conten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theoretical and practical analysis of these measures, awareness of the problems of student evaluation system and need assessment of how to improve it, suggestions for improving student evaluation system and exploration of future directions and roadmap.
The research method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for theoretical analysis, literature review is performed. Second, for the problems of student evaluation systems and how to improve them, survey is performed. The subjects of the survey are middle and high school parents and teachers. Third, interview and workshop are performed to explore current status and problems of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 evaluation system. Last, expert meeting is held to review questionnaires and how to improve this system.
The major finding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problems of performance assessment and essay are insufficient fairness and objectivity, superficial implementation, insufficient reference materials, insufficient number of teachers and their time, insufficient professionalism of teachers, difficult cooperation among teachers, excessive burden of students. There are five options for solving these problems. First, student evaluation should focus on student growth on creativity and character. Second, valid student evaluation plan should be set up and matched up with student evaluation methods. Third, student evaluation should be linked with instructional process. Fourth, student burden from evaluation should be reduced. Fifth, quality of student evaluation should be improved by developing various materials for performance assessment. Sixth, teacher professionalism on performance assessment should be improved. Seventh, consulting and support system for student evaluation should be established by operating a student evaluation support center. Last, school and class size should be reduced for appropriate student evaluation.
Also, there are four options for solving the problems of essay. First, co-evaluation system should be introduced for its fairness and objectivity. Furthermore, materials on its scoring criteria and scales should be developed and diffused. Moreover, online and offline teacher training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and implemented for improving teacher professionalism. Finally, a center for researching and developing essay should be promoted.
Second, the problems of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 are low objectivity of student grade in the school and difficulty in using it in university admissions, difficulty in setting achievement levels and cut-off scores, low professionalism of teachers, high teacher burden and course recompletion system. There are seven options for solving these problems. First,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 system should be extended to the third graders of middle schools. Second, its introduction to elementary schools should be considered. Third, it should be introduced to high schools carefully after managing research schools and preparing for the appropriate measures to prohibit the bubble in student grade. For these research schools the strengths and weaknesses of its example schools should be evaluated first. Fourth, cut-off score system should be tailored to the demands from the schools. Fifth, whether course recompletion system should be introduced to every middle and high school should be carefully analyzed. Sixth, how to use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 in high school and university admissions should be prepared. Last, it is necessary to study the validity of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 system, analyze performance of it in research schools, prepare for appropriate measures to prohibit the bubble of student grade and use it in universities, promote the conditions for introducing it and consider its short-term and long-term tasks in the national, local and school levels.
On the basis of these major findings, tasks and roadmap for performance assessment, essay and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 are suggested. Eight tasks on performance assessment and essay are suggested: student growth-based competency test, school-based planning, interaction between assessment and instruction, optimal burden for students, material development and provision, teacher professionalism development, establishing a student evaluation support center and short-term and long-term promotion of it. Also, eight tasks on achievement standards-based assessment are suggested. Three tasks on its introduction are suggested: Systemazing it in secondary education, its introduction to elementary school and management of research schools in high schools. Two tasks on systemazing it are suggested: reasonable setting of cut-off scores and improvement of course recompletion system. Three tasks on its support system are suggested: development of teaching material tailored to each subject and best cases of each subject, teacher professionalism development and establishment of evaluation support system in national, local and school levels.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25
- 표차례 ... 27
- 그림차례 ... 33
- Ⅰ. 서 론 ... 37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39
- 2. 연구 내용 및 범위 ... 40
- 3. 연구 방법 ... 42
- 4. 연구단계 및 절차 ... 53
- Ⅱ. 학생평가 방법 이론 및 선행연구 분석 ... 55
- 1. 수행평가 ... 57
- 2. 서술형 평가 ... 74
- 3. 성취평가제 ... 92
- Ⅲ. 학생평가 방법의 현황 분석 ... 107
- 1. 수행평가 ... 109
- 2. 서술형 평가 ... 170
- 3. 성취평가제 ... 199
- 4. 요약 ... 238
- Ⅳ. 학생평가 방법의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245
- 1. 학생평가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 247
- 2. 고등학교 보통교과 성취평가제 도입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 282
- 3.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종합 논의 ... 305
- Ⅴ. 학생평가 방법 개선 방안 ... 315
- 1. 수행평가 ... 317
- 2. 서술형 평가 ... 327
- 3. 성취평가제 ... 332
- Ⅵ. 향후 정책과제 및 실행 로드맵 ... 389
- 1. 수행․서술형 평가의 정책과제 및 실행 로드맵 ... 391
- 2. 성취평가제의 정책과제 및 실행 로드맵 ... 413
- 참고문헌 ... 433
- ABSTRACT ... 441
- 부 록 ... 445
- 부록1 : 학부모 설문조사지 ... 447
- 부록2 : 교원 설문조사지 ... 454
- 부록3 : 설문조사 결과표 ... 461
- 끝페이지 ... 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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