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생평가 방법 개선 연구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Methods of Student Evaluation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3-11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1400010714
DB 구축일자 2014-07-05

초록

급변하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미래지향적 교육정책으로 학생평가 방법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2011년 중등학사관리 선진화 방안 정책으로 수행평가 및 서술형 평가 강화, 성취평가제 도입 등이 학교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성장을 실질적으로 지원하는 학생평가 방법의 내실화 방안으로 제시되었다. 그러나 학교현장에서는 여전히 지식평가 위주로 이루어지는 학생평가 방법상의 문제점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이 연구는 이러한 맥락에서 수행평가, 서술형 평가 및 성취평가제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요구 사항을 진단하고 학생평가의 개선

Abstract

The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announced the plans to improve student affairs in secondary education for developing creative talent in response to the demands of 21st knowledge-based society in 2011. They included the diffusion and enrichment of performance assessment, the introd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5
  • 연구요약 ... 7
  • 차례 ... 25
  • 표차례 ... 27
  • 그림차례 ... 33
  • Ⅰ. 서 론 ... 37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39
  • 2. 연구 내용 및 범위 ... 40
  • 3. 연구 방법 ... 42
  • 4. 연구단계 및 절차 ... 53
  • Ⅱ. 학생평가 방법 이론 및 선행연구 분석 ... 55
  • 1. 수행평가 ... 57
  • 2. 서술형 평가 ... 74
  • 3. 성취평가제 ... 92
  • Ⅲ. 학생평가 방법의 현황 분석 ... 107
  • 1. 수행평가 ... 109
  • 2. 서술형 평가 ... 170
  • 3. 성취평가제 ... 199
  • 4. 요약 ... 238
  • Ⅳ. 학생평가 방법의 문제점 및 요구 분석 ... 245
  • 1. 학생평가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 247
  • 2. 고등학교 보통교과 성취평가제 도입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 ... 282
  • 3. 설문조사 결과에 대한 종합 논의 ... 305
  • Ⅴ. 학생평가 방법 개선 방안 ... 315
  • 1. 수행평가 ... 317
  • 2. 서술형 평가 ... 327
  • 3. 성취평가제 ... 332
  • Ⅵ. 향후 정책과제 및 실행 로드맵 ... 389
  • 1. 수행․서술형 평가의 정책과제 및 실행 로드맵 ... 391
  • 2. 성취평가제의 정책과제 및 실행 로드맵 ... 413
  • 참고문헌 ... 433
  • ABSTRACT ... 441
  • 부 록 ... 445
  • 부록1 : 학부모 설문조사지 ... 447
  • 부록2 : 교원 설문조사지 ... 454
  • 부록3 : 설문조사 결과표 ... 461
  • 끝페이지 ... 489

표/그림 (62)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