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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 탑재 비행 시험을 위한 파드 시스템 구조 설계
Structural Design of pod system for Helicopter Captive Flight Test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6 no.6, 2013년, pp.779 - 788  

최장섭 (국방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oad requirements should be known to design mechanical structure. This paper proposes a generation method of load requirements using U.S. military specification to design the external mounting structure of the helicopters of which the flight environments such as aerodynamic forces and inertia f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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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모든 항공기 장착물과 지탱장비는 본 규격을 준용하도록 강제하고 있으며 본 규격을 적용하여 개발된 장비는 해당 항공기의 모든 비행 가능 영역에서 사용가능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본 규격은 설계 강도, 변형, 설계 하중 그리고 열적 기준 등에 대하여 자세한 요구 조건들을 제시하고 있다.
  • 본 논문은 별도의 설계 방법이 제시되어 있지 않은 헬리콥터와 같은 회전익 항공기의 외부 장착 구조물을 설계하기 위해 미국 군사 규격을 이용한 설계 요구 조건을 도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세 설계, 장비 제작 그리고 시험 비행을 수행한 결과에 관한 것이다. 헬리콥터의 외부 장착 구조물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해당 헬리콥터의 운용 환경에 따른 다양한 하중 설계 요구 조건이 도출되어야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헬리콥터를 이용한 탑재 비행 시험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외부 장착물, 즉 파드 조립체를 설계하기 위한 요구조건을 도출하였다. 헬리콥터용 외부 장착 구조물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해당 헬리콥터의 운용 환경에 따른 다양한 하중 요구조건이 도출되어야 하지만 이에 대한 헬리콥터 운용사의 정보 보유가 없을 경우에 대하여 미국 군사 규격을 적용한 해법을 제시하였다.
  • 이밖에도 예비 하중(Pre Load)을 전체 하중 계산 시 포함해야 하며 많은 특수 동적 하중 요구조건을 정의하고 이에 대한 지침을 함께 제공한다. 특히 별도의 동하중 이력이 제공되지 않을 경우 본 규격에서 제시하는 시간 이력 자료를 이용하여 동하중을 계산하고 그 결과를 반영하도록 하고 있으며 진동 환경에 대해서는 진동 시험 데이터 또는 Mil-S-810 규격을 이용하도록 명시하고 있다.

가설 설정

  • 따라서 파드의 장착 조건을 고려한 항공기 파라미터는 Table 1의 대칭 비행 조건의 경우를 적용하였으며, 파드 및 항공기의 재원으로부터 파드 무게 중심과 헬리콥터 무게 중심간 거리는 각각 ΔX = 180cm, ΔY = 180cm, ΔZ = 90cm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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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Mil-A-8591H의 제목은 무엇인가? 본 논문에서는 관련 연구가 수행된 시점 상 큰 차이점이 없는 Mil-A-85591H 버전을 이용하였다. 미국 군사 규격인 Mil-A-8591H의 제목은 “General Design Criteria For Airborne Stores, Suspension Equipment and Aircraft-Store Interface”로써, 우리말로 변역해 보면 항공기 외부 장착물, 지탱 장비 그리고 항공기와 장착물간 연결을 위한 일반 설계 기준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본 규격은 항공기 외부 장착물, 지탱장비 그리고 연결구조의 설계 기준을 규정하며 설계뿐만 아니라 해석, 시험 그리고 문서화를 위한 지침을 규정하고 있다.
Captive Flight Test의 장점은 무엇인가? kr) 상 무기체계와 유사한 비행 궤적으로 항공기를 운행하여 장비의 성능을 시험하는 방법으로 실제 비행 시험과 거의 동일한 시험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또한 이용되는 항공기의 운용 범위 내에서 동일한 비행 궤적의 반복 시험을 무한히 수행할 수있는 장점이 있다. 항공기 탑재 비행 시험에 이용되는 항공기는 고정익 항공기나 회전익 항공기 모두 사용될 수 있다.
Mil-A-8591이란 무엇인가? 항공기 장착물의 설계 요구조건 도출을 위해 사용되는 미국 군사 규격인 Mil-A-8591은 2012년 현재 “I”버전 까지 발행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관련 연구가 수행된 시점 상 큰 차이점이 없는 Mil-A-85591H 버전을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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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MIL-A-8591H, "Airborne Stores, Suspension Equipment and Aircraft- Store Interface(Carriage Phase); General Design Criteria For", March 1990. 

  2. 최장섭 외, "헬리콥터용 CFT 파드 시스템 개념 설계", 국방과학연구소, ADDR-J416-110250, 2011. 11. 

  3. William B. Blake, "AFRL-VA-WP-TR-1998-3009, MISSILE DATCOM User's Manual", Feb. 1998. 

  4. MIL-HDBK-5J, "Metallic Materials and Elements For Aerospace Vehicle Structure", Jan. 2003. 

  5. MDA 220-9, "I-DEAS Course Guide, Analysis Pre/Post", UGS, 2002. 

  6. Lansmont Corp., "SAVER 3X90 User's Guide Rev 1.0", 2005. 7. 

  7. 최장섭 외, "헬리콥터용 CFT 파드 개발", 국방과학연구소, ADDR-J514-120311, 20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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