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백용 인플레이터를 이용한 미니 가스발생기 연소특성 실험연구
An Experimental Study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Mini Gas Generator by using a Automotive Airbag Inflater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6 no.6, 2013년, pp.881 - 888  

김종한 (국방과학연구소) ,  이상무 (국방과학연구소) ,  김방식 ((주)한화)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basic study was performed to develop a mini gas generator by using a commercial automotive airbag inflater. The mini gas generator can be used for industrial and military application like a seat belt pretensioner. Some parameters were experimentally investigated to reduce the size of the inflate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자동차의 에어백에 사용하는 화약식 인플레이터를 이용한 소형 가스발생기의 개발가능성을 검토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상용 인플레이터는 치열한 경쟁의 결과로 개별 요소가 최적화되어 있어 소형 가스발생기의 개발에 필요한 최적의 경제적, 기술적 여건을 갖추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인플레이터를 구성하고 있는 기본 설계 변수들에 따른 기초시험을 통해 연소특성을 검토하고 소형 가스발생기를 설계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획득하였다.
  • 현재의 구성에서 조절 가능한 인자로는 가스발생제의 약량을 포함한 부스터화약 및 자동점화약의 약량, 연소실의 내부 부피, 디퓨져의 출구 크기, 필터의 특성 등이 있다. 이들 설계변수들의 변화에 따른 연소가스의 압력특성과 온도 자료를 획득 하기 위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 2 A, 2 ms)를 공급하고 기폭신호와 계측장치의 트리거를 연동시켜 압력(센서 KISTLER - 4043A10) 및 온도의 시간에 따른 변화를 측정하였다. 일반 챔버 실험의 경우 인플레이터의 출구에서 가스의 온도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기 어려우나 본 실험의 경우 가능한 수준에서 발생가스의 온도를 측정(센서 KIMO사 TK100)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와 같이 인플레이터의 용량이 매우 작은 시험의 경우 인플레이터로 부터 발생한 고온가스와 기존 챔버내에 남아 있는 저온의 공기가 섞이면서 압력시간 곡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4].
  • 현재 양산중인 인플레이터의 사양을 분석하여 주요 인자에 영향을 미치는 부품을 분류하고 각 부품의 변경 가능성을 판단하여 최적의 설계 조건을 찾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용 에어백 시스템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자동차용 에어백 시스템은 차량 충돌 시 승객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서 충돌감지센서와 에어백(airbag) 그리고 백을 부풀리기 위한 인플레이터(inflater)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에어백시스템은 자동차가 충돌 시 센서가 외부 충격을 감지하고 전자 제어장치가 이를 유효한 신호로 판단하여 점화신호를 인플레이터에 인가하면, 인플레이터의 가스발생제가 점화되고 이때 발생하는 고온, 고압의 가스가 순간적으로 백을 부풀려 탑승자가 차량 핸들이나 앞 유리 등에 직접 충격하지 않고 백에 부딪혀 완충작용을 하게 함으로써 탑승자를 보호하게 한다.
에어백시스템은 어떤 과정으로 탑승자를 보호하는가? 자동차용 에어백 시스템은 차량 충돌 시 승객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로서 충돌감지센서와 에어백(airbag) 그리고 백을 부풀리기 위한 인플레이터(inflater)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에어백시스템은 자동차가 충돌 시 센서가 외부 충격을 감지하고 전자 제어장치가 이를 유효한 신호로 판단하여 점화신호를 인플레이터에 인가하면, 인플레이터의 가스발생제가 점화되고 이때 발생하는 고온, 고압의 가스가 순간적으로 백을 부풀려 탑승자가 차량 핸들이나 앞 유리 등에 직접 충격하지 않고 백에 부딪혀 완충작용을 하게 함으로써 탑승자를 보호하게 한다. 이를 위해 인플레이터는 점화 신호 접수 이후 4 ms 이내에 가스를 방출시키기 시작하여 30~50 ms 정도의 시간 동안 가스를 방출하여 에어백을 부풀리고 팽창을 유지하여야 한다.
인플레이터는 어떤 순서로 작동되는가? 인플레이터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동된다. 먼저 자동차의 사고 등으로 충돌 감지센서가 충격신호를 에어백 콘트롤 유닛으로 보내면 에어백 콘트롤 유닛이 신호를 판단하여 점화기에 점화신호를 인가한다. 점화기에서 시작된 연소는 부스터화약(booster charge)으로 전달되고 부스터화약의 연소로 발생한 고온 고압으로 가스발생제가 연소를 시작한다. 연소실(combustor)내의 가스발생제에서 연소가 진행되면 압력이 상승하고 일정압력(220 bar) 이상이 되면 디퓨져 커버와 연소실 상부에 간극이 발생하여 고압가스가 분출된다. 이 가스는 필터를 통과하고 최종적으로 디퓨져의 구멍을 통해 외부로 확산되어 에어백(airbag)을 부풀리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Belt Pretensioner with a Pyrotechnic Gas Generator, US Patent, 5468019, 1995. 

  2. Gas Generator for Seat Belt Pretensioner, US Patent, 6454306, 2002. 

  3. Micro Gas Generator, US Patent, 7370885, 2008. 

  4. Jochen Neutz, Andres Konig etc, "Mass Flow Discharge and Total Temperature Characterization of a Pyrotechnic Gas Generator Formulation for Airbag Systems", Propellant Explos. Pyrotech., 34, pp. 267 -273, 2009. 

  5. V. A. Shanda Kov etc, "Method of Generating Cold Gas in Solid-Fuel Gas Generator", Combustion, Explosion and Shock Waves, Vol. 35, No. 4., pp. 418-421, 1999. 

  6. H. M. Sanders, L. D. van Vliet, P. van Put, J. Kuiper, "Cool Gas Generators, an Innovation in the Storage of Pneumatic Energy", Trends and Future of On-Board Energy in Space Systems, Avignon, France,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