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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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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랩이란 무엇이며, 어떤 요소를 바탕으로 여러 형태로 나타나는가? | 트랩은 게임 내의 장애물로서 공간에서의 이동방향, 트랩자체의 상태, 작동 횟수 등의 요소를 바탕으로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트랩을 분석하여 유형을 도출해 내는 연구는 장애물 설계를 통한 레벨디자인에 관여하는 것으로써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는 목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 |
레벨 디자인이란 어떠한 작업을 의미하는가? |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게임공간의 레벨 디자인 관점에서 3D 공간에서 설계 가능한 트랩유형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레벨 디자인은 게임 시스템에 대한 구체적이고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 내의 충돌, 갈등, 경쟁에 균형을 맞추어 줌으로써 플레이어에게 지속적인 도전과 목표 의식을 부여하는 작업이다. 레벨 디자인은 여러 시스템들이 적용되는 게임 내의 공간을 설계하는 것으로써 지형의 구성과 몬스터의 배치, 장애물의 설정 등이 이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 |
트랩의 형태 중 고정형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트랩은 또한 트랩 자체의 상태 변형에 따라 크게 고정형, 운동형, 회전형, 스케일형으로 나눌 수 있다. 고정형은 말 그대로 배경 내 임의로 고정되어있거나, 오브 젝트 배치 후에도 움직이지 않은 채 본래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운동형은 본래의 원위치에서 X, Y, Z축으로 이동 가능한 트랩을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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