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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게임의 트랩 유형 분석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지, v.10 no.1, 2013년, pp.12 - 23  

우희정 (웹젠) ,  길태숙 (상명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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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게임공간의 레벨디자인을 기반으로 3D 공간에서 설계될 수 있는 트랩 유형을 제시하였다. 트랩은 게임 내의 장애물로서 3D 공간에서의 X, Y, Z 축으로의 이동방향, 고정, 운동, 회전, 스케일의 트랩 자체의 상태, 일회성, 반복, 순환의 작동타입 등의 요소를 바탕으로 표현된다. 트랩의 상태를 기준으로 작동 타입과 이동방향의 경우의 수를 조합한 결과 28가지의 트랩 유형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도출해낸 28가지의 트랩 유형이 실질적으로 게임공간에 적용되어 쓰이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발리언트와 트라인 게임을 대상으로 트랩 유형을 살펴보았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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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플레이어는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한다. 게임을 하면서 장애물을 극복하고 역경에 도전하여 마침내 목표를 달성하고 보상을 획득하는 것이다. 게임 레벨디자인에서 중요한 것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도전의 난이도와 플레이어의 능력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레벨디자인의 관점에서 물리적인 작동원리에 의한 트랩 28가지의 유형을 도출하고 게임에서의 실질적인 사용 여부에 대한 검토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게임에서의 각각의 트랩유형들은 트랩을 이루는 재료만 달라졌을 뿐 동일한 원리로 작동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게임공간의 레벨 디자인 관점에서 3D 공간에서 설계 가능한 트랩유형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레벨 디자인은 게임 시스템에 대한 구체적이고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 내의 충돌, 갈등, 경쟁에 균형을 맞추어 줌으로써 플레이어에게 지속적인 도전과 목표 의식을 부여하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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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트랩이란 무엇이며, 어떤 요소를 바탕으로 여러 형태로 나타나는가? 트랩은 게임 내의 장애물로서 공간에서의 이동방향, 트랩자체의 상태, 작동 횟수 등의 요소를 바탕으로 여러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트랩을 분석하여 유형을 도출해 내는 연구는 장애물 설계를 통한 레벨디자인에 관여하는 것으로써 플레이어가 게임을 하는 목표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레벨 디자인이란 어떠한 작업을 의미하는가?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 게임공간의 레벨 디자인 관점에서 3D 공간에서 설계 가능한 트랩유형을 도출하여 제시하였다. 레벨 디자인은 게임 시스템에 대한 구체적이고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 내의 충돌, 갈등, 경쟁에 균형을 맞추어 줌으로써 플레이어에게 지속적인 도전과 목표 의식을 부여하는 작업이다. 레벨 디자인은 여러 시스템들이 적용되는 게임 내의 공간을 설계하는 것으로써 지형의 구성과 몬스터의 배치, 장애물의 설정 등이 이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트랩의 형태 중 고정형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트랩은 또한 트랩 자체의 상태 변형에 따라 크게 고정형, 운동형, 회전형, 스케일형으로 나눌 수 있다. 고정형은 말 그대로 배경 내 임의로 고정되어있거나, 오브 젝트 배치 후에도 움직이지 않은 채 본래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운동형은 본래의 원위치에서 X, Y, Z축으로 이동 가능한 트랩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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