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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7년도 하계학술대회, 2017 Aug. 09, 2017년, pp.235 - 239
김민자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현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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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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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교육을 포함한 모든 교육 상황에는 무엇이 존재하는가? | 컴퓨팅 교육을 포함한 모든 교육 상황에서 교육자, 학습자, 교육내용의 ‘교육의 3요소’가 존재한다[1]. 모든 학습과정은 학습자 자신에게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 요인은 교육의 요소 중 어떤 의미에서 핵심적이라 할 수 있다[2]. | |
비전공자 대상 컴퓨팅 수업에서 학습자 특성 요인을 연구한 기존 연구를 살펴보면 어떤 3가지 영역으로 학습자 특성을 분석 하였는가? | 첫째는 이전경험 혹은 사전지식 영역으로, 이 영역에서는 프로그래밍 경험, 수학 지식, 과학 지식, 영어지식이 학업성취와 관계가 있거나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둘째는 인지적 요인이다. 기존 연구에서 학생들의 일반적성([8]에서는 지능, 수리, 언어, 사무지각, 공간적성 등 9개의 적성을 알 수 있는 GATB 검사 사용)과 컴퓨팅 지식의 심상모델과 지식조직화가 학업성취와 관계가 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심리적 요인이다. 심리적 요인에 여러 변수를 실험하였지만 관계가 있다는 결과를 얻은 변수는 자기효능감, 행운에 대한 귀인, 컴퓨터 과학에 대한 흥미, 컴퓨터 학과에 대한 태도이다. ‘행운에 대한 귀인’은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에 따라 학습자가 운을 수행의 원인으로 믿는 것을 말한다. 귀인은 성공과 실패의 원인에 대한 학습자의 믿음을 의미한다[11]. | |
학생들은 무엇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하는가? | 모든 학습과정은 학습자 자신에게서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학습자 요인은 교육의 요소 중 어떤 의미에서 핵심적이라 할 수 있다[2]. 학생들은 다른 경험, 사전 지식, 학습 양식, 믿음 등을 가지고 수업에 참여한다. 특히 컴퓨팅 교육에서 컴퓨터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할 경우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학습자들이 공통의 수업을 듣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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