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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자동차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v.21 no.1, 2013년, pp.9 - 16
Although it is widely accepted that a fire can occur due to electrical causes even when an engine stops, there is little introduction of detailed case analysis. This study analyzed a fire case caused by an electrical cause during engine stopping at parking lot in detail. Moreover, it was revealed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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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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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정지 후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의 원인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엔진 정지 중 발생한 자동차화재는 엔진 정지 전에 이미 화재가 발생해 있었으나 이를 모르고 엔진 정지 중에 화재가 발견되는 경우와 엔진 정지 후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의 경우는 운행 중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고, 두 번째의 경우는 전기적인 원인에 의한 화재, 담뱃불에 의한 화재, 방화, 다른 곳에서 발화된 후 자동차로 확대된 화재 중의 하나로 압축할 수 있다. 그러므로 외부발화 또는 방화나 담뱃불에 의한 화재가 배제되는 경우는 전기적인 원인만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1) 예외적으로 여름철 옥외의 자동차 실내에 1회용 라이터를 두어 화재가 발생한 경우도 있다. | |
엔진 정지 중 발생한 자동차화재는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 엔진 정지 중 발생한 자동차화재는 엔진 정지 전에 이미 화재가 발생해 있었으나 이를 모르고 엔진 정지 중에 화재가 발견되는 경우와 엔진 정지 후에 화재가 발생한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의 경우는 운행 중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고, 두 번째의 경우는 전기적인 원인에 의한 화재, 담뱃불에 의한 화재, 방화, 다른 곳에서 발화된 후 자동차로 확대된 화재 중의 하나로 압축할 수 있다. | |
엔진에 전기적인 원인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엔진이 정지된 상태이더라도 통전(通電)되는 부분이 있고, 이 통전되고 있는 부분의 전선 피복이 벗겨지거나 손상을 입어 전선 도체가 직접 차체 등과 닿아 합선(단락)되거나 통전되고 있는 전선과 기구의 접속부 등에서 접촉불량으로 발열하기 때문에 엔진정지 중에도 전기적인 원인으로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2,3) |
E. Lee, "Cause Analysis on Parked Motor Vehicle Fires," Proceeding of 2010 Autumn Annual Conference, KIFI(Korean Institute of Fire Investigation), Vol.20, pp.128-133,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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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D(Tokyo Fire Department), "New Fire Investigation Handbook," Vol.4, Tokyo Disaster Prevention & Emergency Medical Service Association," pp.17-21, 2000.
E. Lee, "Cause Analysis on Parked Motor Vehicle Fires," Proceeding of 2010 Autumn Annual Conference, KIFI, Vol.20, pp.128-130, 2010.
TFD, New Fire Investigation Handbook, Tokyo Disaster Prevention & Emergency Medical Service Association, Vol.6, pp.2-11,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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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Mikado and K. Akita, Burning Characteristics of Grouped PVC Cables, Bulletin of Japanese Association of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ol.30, No.2, pp.25-30,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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