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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룸 관련 전기 배선의 단락 및 열에 의한 절연피복 용융에 대한 화재사례 연구
Study of Fire Examples for Electrical Wire Short and Insulated Coating Melting by Heating Including Automotive Engine Room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7 no.6, 2013년, pp.15 - 19  

이일권 (대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김영규 (한국가스안전공사) ,  염광옥 (중앙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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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자동차 엔진룸에서 전기적인 접촉불량에 의한 단락현상과 엔진의 뜨거운 열에 의해 가연성 물질과 접촉하여 화재가 발생된 원인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첫째, 배터리에서 시동모터로 연결되어 있는 배터리 전원선이 자동변속기 상단에 배선을 고정시켜 주는 브래킷(Bracket) 볼트 이완으로 차체와의 단락 현상에 의해 화재가 발생된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배터리에서 시동모터까지 가는 배선에 감은 절연테이프가 녹아 단락현상에 의해 화재를 일으킨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냉각 팬 배선이 이완되어 과열된 엔진의 열에 의해 배선이 융착되어 화재가 발생된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엔진에 관련된 시스템의 화재는 엔진 및 각 시스템의 손상으로 자동차 탑승객을 위험에 처하게 하며, 화재 후 자동차는 재사용이 어렵게 되므로 시스템의 철저한 관리와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어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s to analyze and study the cause of fire examples produced because of short phenomenon by electric connecting damage and contacting engine over-heating with combustible materials in engine room of vehicle. In the first example, it knew the fact that the fire produced by contacting with b...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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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운전자는 자동차를 점검할 때 세심하게 자동차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이러한 화재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논문은 자동차엔진의 전기 적인 접촉불량에 의한 단락과 전기배선이 자동차 엔진부의 열과 접촉하여 발생되는 화재와 관련된 고장 사례를 조사하고 이를 분석하여 이에 대한 개선 및 연구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배터리에서 시동모터로 연결되어 있는 배터리 전원선과 자동변속기 중간에 배선을 고정시켜 주는 브래킷 볼트의 이완으로 차체와의 단락 현상에 의해 화재가 발생된 것을 확인하엿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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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엔진룸에서 전기적인 접촉불량에 의한 단락현상과 엔진의 뜨거운 열에 의해 가연성 물질과 접촉하여 화재가 발생된 원인은? 이 논문은 자동차 엔진룸에서 전기적인 접촉불량에 의한 단락현상과 엔진의 뜨거운 열에 의해 가연성 물질과 접촉하여 화재가 발생된 원인을 분석하고 연구하는 것이다. 첫째, 배터리에서 시동모터로 연결되어 있는 배터리 전원선이 자동변속기 상단에 배선을 고정시켜 주는 브래킷(Bracket) 볼트 이완으로 차체와의 단락 현상에 의해 화재가 발생된 것을 확인하였다. 둘째, 배터리에서 시동모터까지 가는 배선에 감은 절연테이프가 녹아 단락현상에 의해 화재를 일으킨 것을 확인하였다. 셋째, 냉각 팬 배선이 이완되어 과열된 엔진의 열에 의해 배선이 융착되어 화재가 발생된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엔진에 관련된 시스템의 화재는 엔진 및 각 시스템의 손상으로 자동차 탑승객을 위험에 처하게 하며, 화재 후 자동차는 재사용이 어렵게 되므로 시스템의 철저한 관리와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어진다.
배선에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은? 이러한 각각의 부품들은 전기배선에 의해 연결되어 각 부에 전기적인 신호를 받아 작동하고 있으며 전기적인 접촉불량이나 배선의 연결이 분리되어 전기적인 고장이 발생한 고장사례에 대한 연구논문이 발표되었다[1-3]. 그러나 이러한 배선에 전류가 흐를 때 전기 배선이 경화, 자동차 진동에 의해 느슨해진 배선이 차체나 부품과의 마찰에 의해 내구성이 떨어져 전선의 절연피복이 벗거져 차체 또는 고정 브래킷과의 전기적인 충돌에 의한 단락현상이 발생될 수 있다. 도선에 전기가 흐를 때 전기가 누설되어 물체와의 전기적인 충돌에 의해 시스템이 손상될 수 있다.
엔진의 전기 시스템은 어떻게 공급되는가? 엔진의 전기 시스템은 배터리에서 공급되는 전기가 엔진의 시동장치, 충전장치, 점화장치, 냉각장치, 연료장치에 관련된 시스템의 각 전기를 공급하는 배선인 컨트럴 와이어링(control wiring)이라는 배선 묶음에 의해 전기를 공급받아 커넥터로 연결되어 전기를 공급하고 있다[9,10,11]. 이 와이어링 부위에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는 각 배선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철처한 분석을 통해 원인을 찾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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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Chung Kyun Kim and IL Kwon Lee, "Failure Case Studies of Sensors for Electronic Controlled Engine in LPG Vehicle", KIGAS 14(4), 56-61, (2010) 

  2. IL Kwon Lee, Young Gyu Kim and Chang Ho Kook, "Study for Failure Cases on Engine Electronic control computer in Liquid Petroleum Gas Vehicle", KIGAS 15(6), 28-33, (2011) 

  3. IL Kwon Lee, Seung Hyun Cho, Han Goo Kim and Seung Chul Kim, "Study for Failure Examples of Injector, Idle Speed Actuator and Gasket in LPi System Vehicle", KIGAS 16(3), 48-53, (2012) 

  4. Robert Pribish., " The Fusible Link- A Method of Protecting Primary Wiring Under Short Circuit Conditions", SAE paper 650122 

  5. IL Kwon Lee, Chang Ho Kook, Moon Won Suh and Dong Hwa Jung, "Study for Fire Examples of LPG Leakage Including Fuel Hose, Injector and Pressure Regulator Connectorin in Vehicle", KIGAS 17(3), 8-13, (2013) 

  6. Ismat A. Abu-Isa, "Intumescent Thermoplastic Elastomer Fire Shield Material", SAE paper 2002-01-1318 

  7. Norman R. Byrd, Arthur Rojo and Stephen C. Amundson, "Fire Resistant Composites", SAE paper 2002-01-2957 

  8. IL Kwon Lee, et al., "Automotive Failure Diagnosis", Sun Hak, (2002) 

  9. Maintenance manual of Hyundai Motors, (2013) 

  10. Maintenance manual of Kia Motors, (2013) 

  11. Maintenance manual of GM Daewoo Motor, (2013) 

  12. Hyundai Motors, "Electronic Control Engine", (2011) 

  13. Dieter Wolpert and Markus Engelhaaf, "Cases Studied in Germany Examining the Effect of Recent Service Work on Vehicle Fires", SAE paper 2009-01-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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