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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33 no.5, 2013년, pp.210 - 214
이준영 (연세대학교 금속재료공정) , 임재용 (세명테크) , 이승용 (세명테크) , 문성원 (세명테크) , 홍준표 (연세대학교 금속재료공정)
Recently, the automotive industry has replaced cast iron to lightweight materials like aluminum for engine efficiency of automobiles and an emission control by government. In this paper we studied two auto parts manufacturing methods using an alloy of A356. That is gravity casting and H-NCM Rheo-di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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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산업에서 자동차 부품 내에 알루미늄 적용에 있어 주조공법을 사용하는데, 주조공법의 장점은? | 지난 40년간 지속적으로 알루미늄의 사용량이 증대되었고 향후 10년간 더 증가 예정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자동차 부품 내에 알루미늄 적용에 있어서 80%이상이 주조공법에 의해 이루어 지고[1], 주조공법의 좋은 점은 자유롭게 형상을 만들 수 있고, 대량생산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어떠한 형태라도 자유롭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 |
반응고성형법이란? | 반응고 기술은 1971년에 MIT에서 연구되어 오늘날 반응고성형법[Rheocasting]과 반용융 성형법[Thixo-forning]의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2]. Rheocasting은 반응고 상태에서 제조된 슬러리(slurry)를 직접 사출 성형하여 제품을 제조하며, Thixoforming은 반응고 상태에서 주조된 빌렛을 적당한 길이로 절단한 후 반용융 상태로 재 가열하여 단조 혹은 다이캐스팅을 실시하여 제품을 제조하는 것이다. | |
고객의 안전을 위하여 고강도와 고인성이 요구되는 샤시 부품에 있어서 경량화에 적용되는 방법은? | 주형의 재질이나 용해한 알루미늄의 주입방법 등에 따라 방법이 선택된다. 반면 고객의 안전을 위하여 고강도와 고인성이 요구되는샤시 부품에 있어서는 공법상의 제한으로 인해 단일 주조공정이 아닌 여러 가지 공정이 추가된 복합의 제조공법이 알루미늄 재질을 이용한 경량화에 적용 되어져 왔다. 특히 이러한 공법 중 (주조+단조)공법을 이용한 샤시 부품 개발이 완료되어 현재 상용화 되어 적용되고 있다. |
Korea Auomobile Manufacturers Association, vol. 23, 2011.
Meron C. Flemings: Metallurgical Transactions B, 22B (1991) 2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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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M International : ASM International, "Properies and Selection: Nonferrous Alloys and Special-Purpose Materials (10th Ed.)", 2 (1990) 142-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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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G. Sim, B. H. Choi, Y. S. Jang, J. M. Kim, C. P. Hong: ISIJ Int. 50 (2010) 1165-1174.
M. Iamura, C. P. Hong, and J. M. KIM: J. JFS. 77 (2005) 537-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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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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