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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농산물의 구매행태 및 의향 분석에 따른 지역 내 소비활성화 방향
Strategies for Regional Consumption Revitalization of Local Food by Analysis on Purchasing Behavior and Intention 원문보기

韓國有機農業學會誌 =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v.21 no.4, 2013년, pp.589 - 600  

허승욱 (단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sis on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and intention of local food. To analysis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a series of homemaker surveys were conducted. The sample size of the survey is 416 respectively. As a survey result, consumer's purchasing behavior sho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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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산지와 소비지가 인접한 사례지역을 중심으로 지역농산물의 소비행태 및 인식 상황 등을 고찰하고, 의사결정나무모형을 이용하여 지역농산물 구매의향 분석과 소비 활성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는 지역농산물 생산을 중심으로 지역의 경제적ㆍ사회적 가치를 확대함으로써 지역의 경쟁력을 실질적으로 강화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변화하는 지역화에 대한 패러다임에 따라 지역농산물에 대한 소비행태와 의향이 얼마나 되며, 지역 내 소비활성화는 어떻게 추진해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 지역농산물에 대한 구매의향 분석을 위하여 산지와의 물리적 거리가 100km 이내에 위치한 도시지역 주부들의 지역농산물 구매행태를 바탕으로 의사결정나무모형을 이용하였다. 지역농산물 소비활성화를 위한 방향성 모색을 위하여 중요한 것이 설정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들 간의 관계를 면밀하게 검토하는 것이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소비자들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구매행태 등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였고 통계패키지는 SPSS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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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역화 현상으로 인해 지역 내 운영주체는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얼굴 있는 농산물’을 브랜드로 하는 직매장을 중심으로 지역농산물의 지역 내 생산-소비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완주군 사례라든지 광역 차원에서 시군의 학교급식지원센터를 네트워킹하여 지역농산물과 학교급식을 연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충남도의 사례도 있다. 이와 같은 지역화 현상은 단순히 생산과 유통의 문제뿐만 아니라 운영주체의 문제에 있어서도 기존의 농업회사법인 또는 영농조합법인 형태에서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형태로 전환됨으로써 지역 내 농가와 소비자 중심구조로 탈바꿈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지역농산물 생산을 중심으로 한 지역 내에서의 경제적‧사회적 가치가 확대 재생산된다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지역농산물의 확산을 위해 농협에서는 어떤 계획을 추진했는가? 최근 들어 지역농산물(local food)에 대한 관심과 정책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추세이다. 농협에서는 생산, 수확, 가격결정, 매장 내 진열, 재고관리 등 농업인 중심의 로컬푸드 직매장을 2013년에 20곳에서 2016년까지 총 100곳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으로 추진 중이다. ‘얼굴 있는 농산물’을 브랜드로 하는 직매장을 중심으로 지역농산물의 지역 내 생산-소비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완주군 사례라든지 광역 차원에서 시군의 학교급식지원센터를 네트워킹하여 지역농산물과 학교급식을 연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충남도의 사례도 있다.
지역농산물의 지역화 현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긍정적인 효과는? ‘얼굴 있는 농산물’을 브랜드로 하는 직매장을 중심으로 지역농산물의 지역 내 생산-소비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완주군 사례라든지 광역 차원에서 시군의 학교급식지원센터를 네트워킹하여 지역농산물과 학교급식을 연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충남도의 사례도 있다. 이와 같은 지역화 현상은 단순히 생산과 유통의 문제뿐만 아니라 운영주체의 문제에 있어서도 기존의 농업회사법인 또는 영농조합법인 형태에서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형태로 전환됨으로써 지역 내 농가와 소비자 중심구조로 탈바꿈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궁극적으로 지역농산물 생산을 중심으로 한 지역 내에서의 경제적‧사회적 가치가 확대 재생산된다는 측면에서 매우 긍정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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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erry, M. J. A. and G. S. Linoff. 1997. Data Mining Techniques. New York : John Wiley & Sons, Inc.. 

  2. Breiman, L., J. H. Friedman, R. A. Olshen, and C. J. Stone. 1984. Classification and regression trees, Belmont : Wadsworth. 

  3. Choi, J. H. and D. S. Seo. 1999. Decision Trees and Its Applications, Statistics Analysis. 4(1). 

  4. Kass, G. 1980. An exploratory technique for investigating large quantities of categorical data, Applied Statistics. 29(2): 119-129. 

  5. Quinlan, J. R. 1993. C4.5 Programs for machine learning, San Mateo : Morgan Kaufmann. 

  6. Heo, S. W and H. Kim. 2010. An Analysis on Consumer's Satisfaction Attributes and factors of Environment-Friendly Agricultural Products. Korean Journal of Organic Agriculture. 18(1): 4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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