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산업클러스터, 창조경제를 위한 정책수단으로의 가능성
Industrial Cluster: Still a Valid Policy Tool for the Creative Economy in Korea? 원문보기

한국경제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Economic Geographical Society of Korea, v.16 no.4, 2013년, pp.551 - 566  

주성재 (경희대학교 지리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지난 10여 년간 우리나라가 채택한 산업클러스터 정책의 평가에 기초하여, 이 정책이 창조경제 실현을 목표로 하는 시대에서도 유효한 정책이 될 수 있을 것인지를 검토하고 향후 정책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다. 그동안의 산업클러스터 정책은 산 학 연 네트워킹의 개선과 혁신기반의 강화로 생산성 증가에 기여했지만, 정부 주도의 인위적 클러스터 만들기 정책으로 인해 개방적이고 유연한 클러스터의 발전이 이루어지지 못한 문제가 있었다. 산업클러스터는 창의성에 의한 혁신 유발과 가치창출이라는 창조경제의 선순환에 기여할 것으로 보았다.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향후 정책방향으로서 지리적 집중과 상호 연계라는 클러스터의 본질에 충실할 것, 창조성이 보장되는 클러스터를 만들 것, 국지적-세계적 전략을 결합한 다중 스케일의 산업클러스터를 지향할 것, 지역정책과 산업정책 부문 간의 정합성을 확보할 것 등이 제안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valuate the industrial cluster policy implemented in Korea during the last decade or so, examine whether it can still be a valid policy measure in the creative economy regime, and propose policy directions for the future. It is evaluated that the cluster policy has contributed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맥락에서 이 논문에서는 지난 10여 년간 우리나라가 채택한 산업클러스터 정책을 평가하고, 이 정책이 ‘창조경제’를 핵심 기조로 하는 시대에서도 여전히 유효한 정책이 될 수 있을 것인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아울러 2013년 출범한 정부의 산업정책과 지역정책의 맥락에서 산업클러스터 정책을 어떻게 수행해 가야 하는지를 논의하고자 한다.
  • 여기서는 향후 우리나라 산업클러스터 정책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논의하기에 앞서 이와 관련된 현 정부의 정책 현황을 검토하고자 한다. 이것은 새로운 국정 방향으로 도입된 창조경제의 개념과 수단, 그리고 지역정책, 산업정책에 나타난 산업클러스터 관련 요소들이다.
  • 이 시점에서 ‘창조경제’를 핵심 국정기조로 하는 시대에 산업클러스터가 여전히 유효한 정책이 될 수 있을 것인지를 검토하고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어떤 방향성을 가져야 하는지를 논의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었다.
  • 이 정책은 기존 산업단지에서 대학, 연구기관, 기업이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여 혁신을 창출하고 기업의 생산성을 증진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한다. 이를 위해 각 주체들의 혁신역량을 결집하는 개방형 추진체계를 만들고 산·학·연 간에 기술, 지식,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 기반을 조성하며,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특화센터 설립, 공동 연구개발 활성화 등의 사업을 전개했다.
  • 이러한 개념적인 문제의 해결과 추가적인 논의에 의한 학술적, 정책적 정교화의 필요성을 남겨둔 상태에서 정부가 말하는 창조경제의 내용을 살펴보자. 정부는 창조경제를 “창의적 아이디어가 성장엔진이 되는 경제”로 정의하고 있다7).
  • 이러한 맥락에서 이 논문에서는 지난 10여 년간 우리나라가 채택한 산업클러스터 정책을 평가하고, 이 정책이 ‘창조경제’를 핵심 기조로 하는 시대에서도 여전히 유효한 정책이 될 수 있을 것인지를 검토하고자 한다.
  • 기존에 시행되고 있는 도시첨단산업단지를 확대하고 산·학·연 집적과 복합화가 가능한 도시 첨단복합단지로 개편하는 것도 포함되어 있다. 지식, 문화, 정보통신 등을 중심으로 하는 첨단산업과 연구, 교육시설을 복합적으로 입주하게 하여 양호한 기업환경과 정주여건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산업클러스터 정책은 “클러스터가 출현하고 형성되며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한 일련의 정책적 조치(Boekholt and Thuriaux, 1999)”로 정의된다. 클러스터 정책은 생산성 개선과 경쟁력 증진을 목적으로 하여, 클러스터의 발전과 업그레이드, 장애 제거, 제약 해소, 비효율성 감소 등을 추진하고자 했다. 산업클러스터를 육성함으로써 고급화, 특화된 요인의 개발, 경제정보의 수집과 배포, 과학기술정책 강화, 외국인직접투자 촉진, 규제 개혁, 수출 촉진 등의 동반효과(Porter, 2000)를 누리고자 했던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클러스트가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클러스터 개념의 혼동에 대한 지적과 정책의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다는 비판적 관점이 생기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기업 간 협력과 상호작용을 강화하고 클러스터 내에 있는 기업 공통의 문제 해결을 중심으로 하는 산업클러스터 정책은 유럽, 북미, 아시아 여러 국가의 중앙과 지방 정부에 매력적으로 다가왔고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었다. 그러나 산업클러스터에 관한 다양한 부문의 사례연구에도 불구하고, 이 개념의 정책적 활용에 대해서는 충분한 검증이 없었다. 각 세부 개념을 정책으로 옮기기 위한 구체적 수단이 준비되지 못했고, 정책실행에 대한 사전, 사후 평가의 방법도 정립되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로 정책이 도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클러스터 개념의 혼동에 대한 지적과 정책의 만병통치약이 될 수 없다는 비판적 관점(Martin and Sunley, 2003)이 등장하였고, 클러스터 정책의 실패 사례도 보고(남기범, 2004)되었다.
산업클러스터 정책의 시작이 되는 전제는 무엇인가? 산업클러스터 정책은 공공 부문의 개입으로 인해 특정 공간에서 기업 간 협력이 보다 효율적으로 발생하며 긍정적인 시너지효과를 일으킨다는 전제에서 시작한다. 여러 기업이 함께 움직여야 하는 클러스터 고유의 특성에 의해 나타나는 불확실성과 기업 간 외부경제효과를 최대한 활용하지 못하는 시장의 실패를 극복할 수 있는 수단을 정책이 제공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 10여 년간 우리나라 지역산업정책의 키워드로 무엇이 있었는가? 지난 10여 년간 우리나라 지역산업정책의 키워드는 지역전략산업, 산업클러스터, 지역혁신체계,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등이었다. 이 중에서 혁신을 창출하는 산업클러스터는 특정 지역을 지향하여 형성되고 그 지역의 경제발전을 위한 주도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매력적인 특성으로 인해 산업정책 뿐 아니라 지역정책의 중요한 수단으로 채택되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