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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각팬 모터 제조공정의 품질개선에 관한 사례연구
A Case Study of Quality Improvement practice in Cooling Fan Motor Manufacturing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4, 2013년, pp.279 - 288  

정지용 (한국교통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배영주 (한국교통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a case study of six sigma quality improvement practice in cooling fan motor(CFM) manufacturing processes. In this study, the CFM manufacturing process of automobile parts not relevant to the target process rate of the process point of view, in order to reduc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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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D사의 필드 초기 부적합률을 개선하기 위해 품질경영의 베스트 프렉티스 방법인 식스시그마를 적용하여 CFM 품질 안정화를 통한 실패비용 저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자동차 부품 중 냉각팬 모터 제조공정의 부적합률을 감소시켜 품질을 개선하기 위해 D사의 공정을 중심으로 실증적인 사례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기업경영 전반의 성과를 향상 할 수 있는 시스템 화된 문제해결 절차인 식스시그마의 DMAIC 단계별 로드맵을 적용하여 연구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부품 중 CFM 제조 공정을 대상으로 공정 부적합률을 감소시키기 위해 프로세스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시스템 화된 해결 절차인 6시그마의 DMAIC 방법론을 적용시켜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 부품 중 냉각팬 모터(Cooling Fan Mortor) 제조공정의 높은 초기 부적합품을 개선하기 위하여 6시그마의 DMAIC절차를 수행하였으며, 제조공정 관련 구체적 수치들은 기업 비밀보호를 위해 임의로 가공해 논문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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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OC는 무엇인가? TOC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제약이 되는 요인을 찾아 집중적으로 개선하고, 조직 내의 모든 의사결정을 제약요인 위주로 수행함으로써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도구라고 정의 할 수 있다.
Lean 식스시그마는 무엇인가? 그 중의 하나인 Lean 식스시그마는 고객만족, 비용,품질, 프로세스 속도, 투자 자본을 가장 신속하게 개선시킴으로써 기업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론이다. 또 다른 식스시그마 경영혁신과 경영 도구 중 TOC(Theory of constraints)와의 접목이 있다.
식스시그마는 어떻게 시작되었는가? 1980년대 초 일본에 대한 미국 기업의 위기의식으로부터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자 연구되어 1985년 모토롤라가 시작해 GE에 의해 가치가 극대화된 품질경영 전략을 의미한다. 식스시그마 활동은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품질을 혁신하고, 효율적인 경영혁신 문화를 조성하여 기업경영 성과를 향상시키는 종합적인 기업의 경영혁신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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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Young-Ju Bae(2009), "A Six Sigma Project for Reducing the Cost Copper Materials of the Cable Manufacturing",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11:121-130 

  2. Hyuck-Moo Kwon, Jung-Taek Kim and Joon-Ho Choi(2000), " a Six Sigma project for Decreasing Waste Concrete in a Housing Construction Site", Journal of Quality Innovation Vol.1No.1 : 4-9 

  3. Sung-Hoon Hong, Sang-Boo Kim and Min-Koo Lee(1999), "Successes in Six Sigm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ol 27 No.3 : 202-208 

  4. Sung-Uk Lim, Seong-Pil Yoon and Chang-Soo Kim(2006), " A Study on how to find new Project of Six Sigma",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No.5 : 27-56 

  5. Fontenot, G., Banara, R., and Gresham, A.(1994) "Six Sigma in Customer Satisfaction", Quality Progress December : 73-76 

  6. Harry, M,J(1998), " Six Sigma : A Breakthough Strategy for rofitability", Quality Progress May : 60-64 

  7. Hoerl, R.W(1998), " Six Sigma and the Fu ture of the Quality Profession", Quality Progress July : 3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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