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의 조립라인 개선을 위한 6시그마 프로젝트 사례 연구
A Case Study of a Six Sigma Project for Improving Assembly Line of Auto-Part Manufacturing Company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38 no.3, 2010년, pp.439 - 448  

정민영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이영남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  홍성훈 (전북대학교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six sigma strategy was first introduced to Motorola in 1987, it has been taken as an important business strategy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leading companies in the global competitiveness environm ent. This paper presents a six sigma project to reduce the cycle time of assembly l...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논문에서는 6시그마를 도입한 한 중소기업의 프로젝트 진행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대상 기업은 자동차용 부품 제조업체로 국내 모든 상용차 업체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는 기업이다.
  • 이 과제는 자동차용 조향장치의 부품을 조립하는 라인의 제품 당 생산시간이 많이 걸리고, 매년 공정누락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것이다. 이로 인해 생산성 저하와 과다한 품질비용의 발생으로 원가상승이 유발되고 있기에 이에 대한 개선을 목표로 과제를 진행하였 다. 관계자들의 회의를 통해 프로젝트의 대상라인 선정 매트릭스를 작성하였고 재무성과, 시급성, 성공가능성, 측정가능한가 라는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소형 END 및 D/LINK END 조립라인이 대상라인으로 선정되었다.
  • 측정단위는 작업의 특성상 1/100초와 같은 정밀한 측정을 필요치 않기 때문에 초 단위로 하였고, 두 사람의 측정시험 결과 초 단위까지는 모두 일치하였다. 그리고 연속되는 공정을 작업별로 나누어 측정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작업별로 시작과 끝을 정의 하여 측정 가능토록 하였다. 또한 조립라인 공정누락 발생건수는 최종검사에서 공정누락 발생으로 통보되는 부적합 부품의 건수를 공정누락 발생건수로 정의하였다.
  • 대상기업의 프로젝트 수행 전 조립라인의 공정능력을 알아보기 위한 분석을 실시하였다. 공정능력분석은 제품 당 평균 생산시간을 이용하였고, 분석을 위하여 <표 3>과 같이 현장관리자가 작성한 작업일보에서 각조립라인에 대한 20일간의 제품 당 평균 생산시간 데이터를 얻었다.
  • 측정단계를 통해 선정된 주요입력변수들에 대해 분석을 하고, 이를 통해 핵심입력변수를 도출하는 단계가 분석단계이다. 본 논문에서는 D/LINK END 조립라인의 주요입력변수들 중 핵심입력변수로 선정된 요인들의 분석 결과만을 소개하기로 한다.
  • 그렇기 때문에 다른 라인에서 작업하던 공정을 개선대상라인에 배치하여 CELL 라인을 구축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개선을 진행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D/LINK END 조립라인의 개선과정에 대해서만 소개하기로 한다.
  • 이 논문에서는 한 기업에서 6시그마 개선활동의 로드맵인 DMAIC 절차를 따라 수행한 프로젝트 과정을 소개하였다. 프로젝트 대상기업은 자동차용 조향장치의 부품을 생산하는 조립라인의 제품 당 생산시간이 많이 걸리는 문제와 매년 공정누락이 발행하는 문제가 있었다.
  • 이를 통해 유형적으로는 연간 3천 6백만 원 가량의 이익이 발생하고, 무형적으로는 고객만족을 기대할 수 있었다. 또한 프로젝트 과정 중 수시로 진행된 회의와 교육으로 인해 작업자들에게 내부 및 외부 고객의 품질에 대한 요구사항을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시그마 개선활동의 로드맵인 DMAIC 절차를 따라 수행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여러가지 어려움이 있었는데 그 이유는? 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프로젝트의 진행이 수월하지 못했으며, 개선사항을 현장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작업자들이 6시그마 활동에 대한 지식의 미흡과 기존의 방식만을 고집하려는 성향이 있었다. 또한 설비를 새로 설계하여 제작하는 과정에서 입고가 늦어지는 문제가 발생하였고, 설비 교체는 비용 지출과 연관된 문제이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 없는 어려운 문제였다. 그러나 이 회사에서는 경영자를 비롯한 프로젝트 진행자의 개선활동에 대한 확고한 의지와 수시로 진행되는 회의를 통해 이를 극복해 나갔다.
6시그마 활동의 목적은? 6시그마 활동은 1980년대 말 미국의 모토롤라사에서 혁신적인 품질개선을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며[15, 16, 17], 2000년을 전후하여 전 세계로 확산되어 현재 세계적 기업의 40% 이상이 6시그마 경영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05년 포츈지 선정 글로벌 500대 기업 중 6시그마 추진을 공식화한 기업이 200개 이상이라고 조사된 바 있다[4].
프로젝트의 대상라인을 어떤 기준으로 분석하였는가? 이로 인해 생산성 저하와 과다한 품질비용의 발생으로 원가상승이 유발되고 있기에 이에 대한 개선을 목표로 과제를 진행하였 다. 관계자들의 회의를 통해 프로젝트의 대상라인 선정 매트릭스를 작성하였고 재무성과, 시급성, 성공가능성, 측정가능한가 라는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소형 END 및 D/LINK END 조립라인이 대상라인으로 선정되었다. 미 선정라인은 다음 개선 테마과제로 인계하여 수평 전개하기로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금숙(2008), "전자산업의 6시그마 성공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의사결정학연구, 제16권, 제1호, pp.13-31. 

  2. 김용수(2009), "6시그마 프로세스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 사이트의 구매 전환율 향상에 관한 사례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37권, 제3호, pp.74-82. 

  3. 김현수, 이화기, 김판조(2005), "릴레이 복귀전압 신뢰성 향상을 위한 6시그마 프로젝트 사례연구", 안전경영과학회지, 제7권, 제1호, pp.87-100. 

  4. 박연기, 윤철환, 류연호(2006), "국내 6시그마의 현황, 이슈 및 발전방향", 대한산업공학회지, 제32권, 제4호, pp.253-267 

  5. 박종인, 이동규, 변재현(2005), "자동차 Steering Wheel 제조공정의 누적수율 개선을 위한 6시그마 적용사례", 품질경영학회지, 제33권, 제1호, pp.32-43. 

  6. 이난영, 신익주(2009), "6시그마 혁신활동에 있어서의 구성원 성공체험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품질경영학회지, 제37권, 제3호, pp.10-17. 

  7. 이민구, 곽효창(2005), "스폿 용접공정의 TIP 수명 향상을 위한 6시그마 프로젝트 사례", 품질경영학회지, 제33권, 제1호, pp.88-100. 

  8. 이팔훈(2006), "한국적 6시그마 정착 방향", 대한산업공학회지, 제32권, 제4호, pp.268-278. 

  9. 정동호, 홍성조(2004), "프로세스 접근방법에 의한 중소기업형 6시그마 경영모형에 관한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32권, 제4호, pp.140-150. 

  10. 최봉, 정남호, 권순재, 이건창(2007), "성공적인 6시그 마 혁신을 위한 업종별 추진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24권, 제1호, pp.147-160. 

  11. 황영제, 권혁무, 홍성훈, 이민구(2006), "중소기업을 위한 6시그마 모형 및 사례 연구", 대한산업공학회지, 제32권, 제4호, pp.291-297. 

  12. 홍성훈, 최익준(2006), "게이트 도장 품질개선을 위한 6시그마 프로젝트 사례 연구", 품질경영학회지, 제34권, 제1호, pp.1-12. 

  13. Bertels, T.(2004), "Faster Development for Europe Small/Medium Business", Europe Six Sigma & Quality Article Archive, iSix Sigma. 

  14. Davis A. G.(2003), "Six Sigma for Small Companies", Troy, Vol.42, No.11, pp.20. 

  15. Harry, M.(1998), "Six Sigma : A Breakthrough Stratgy for Profitability", Quality Progress, Vol. 1, No.5, pp.60-64. 

  16. Hoerl, R.(1998), "Six Sigma and the ture of the Quaity Profession," Quality Progress, Vol.31, No.6, pp. 5-42. 

  17. Snee, D. and Hoerl, R.(2003), Leading Six Sigma : A Step-by-Step Guide Based on Experience with GE and Other Six Sigma Companies, Prentice Hall 

  18. Wessel, G. and Burcher, P.(2004), "Six Sigma for Small and Midium sized Enterprise", TQM Magazine, Vol.16, No.4, pp.264-27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