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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왜곡 보정 알고리즘 설계
Design of Image Distortion Restoration Algorithm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5 no.4, 2013년, pp.317 - 321  

김병환 (한국폴리텍대학 인천캠퍼스 컴퓨터정보과) ,  최영규 (한국교통대학교 컴퓨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growth of electronics and control devices, automation and situational awareness systems have been applied by automobile. Vision systems with the introduction of unmanned system were being actively developed. In this paper, the distortion in the 7-inch LCD screen for the treatment process ar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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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영상 정보만을 이용한 렌즈 왜곡 보정 방법이 제안되었다[3-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상센서 광각렌즈의 왜곡 보정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왜곡된 영상을 복원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이를 통해 전·후방 카메라 영상을 합성하여 차량의 사각지대를 포함한 영상을 신뢰성 있게 개발하는 기술을 이용한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였다.
  • [Figure 5]는 왜곡 보정된 영상에서 미세한 오차가 발생하는 영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미지로 표현한 것이다. 체스 패턴을 이용한 2차원 패턴에서 코너점을 검출하고 코너점을 연결한 직선인 수직과 수평 방향의 직선에 대해서 왜곡이 없는 직선을 구하기 위한 왜곡 보정을 하고자 한다. 왜곡 된 측정의 정도를 확인하기 위해서 수직과 수평방향에 대해서 최외각의 코너점을 연결한 직선에 대해서 내부의 코너점과의 거리를 왜곡 오차의 거리(d)로 표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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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실시간으로 영상을 왜곡 보정하기 위해 사용한 처리는? 본 논문에서는 왜곡 처리를 위해 Offline 처리와 Online 처리로 구분하여야 하며, Offline 처리는 영상 신호를 기준으로 LUT 생성을 위한 처리와 Online 처리는 Offline에 의해서 생성된 LUT를 왜곡 영상에 적용하여 실시간으로 왜곡 보정 되도록 처리하였으며, 이미지 센서에서 출력되는 영상을 7인치 LCD에 출력시영상 데이터와 동기 시호가 일치 되지 않아 영상에 잡음이 생기고, 색상이 정확하게 표현되지 않으며 또한 왜곡 보정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이 어려워지기 때문에 SRAM을 사용하여 동기를 맞추어서 7인차 LCD 화면에서도 왜곡없이 화면에 나타났다. 추후 자동차에 적용을 하기 위하여서는 360° 파노라마 뷰에 맞게 영상연결 기술을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렌즈 왜곡의 보정 방법으로 대부분 사용되었던 것은 무엇인가? 렌즈 왜곡의 보정 방법은 현재까지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었는데 대부분 왜곡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여 왜곡정도를 결정하는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이를 역변환 아혀 보정을 수행하는 것이었다. 이 방법은 영상 촬영시의 카메라 세팅 정보나 패턴에 대한 정보들이 추가적으로 필요하여 촬영 전에 이러한 정보들을 미리 얻어야 하는 노력이 요구된다는 문제가 있다.
기존의 렌즈 왜곡의 보정 방법의 단점은? 렌즈 왜곡의 보정 방법은 현재까지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었는데 대부분 왜곡을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여 왜곡정도를 결정하는 파라미터를 추정하고 이를 역변환 아혀 보정을 수행하는 것이었다. 이 방법은 영상 촬영시의 카메라 세팅 정보나 패턴에 대한 정보들이 추가적으로 필요하여 촬영 전에 이러한 정보들을 미리 얻어야 하는 노력이 요구된다는 문제가 있다.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으로 영상 정보만을 이용한 렌즈 왜곡 보정 방법이 제안되었다[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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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P. Viola and M. Jones, "Robust Real-time Object Detection", International J. Computer Vision, pp.137-154, 2004. 

  2. J. Cho, S. Mirzaei, J. Oberg, and R.Kastner, "FPGA-Based Face Detection System Using Haar Classifierss", Dept, of Computer Sci. Eng. Univ. of CA, 2009. 

  3. A. Nowakowski, and W. Skarbek, "Lens Radial Distortion Calibration Using Homography of Central Points," EUROCON, 2007.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as a Tool", pp.340-343, Sept, 2007. 

  4. F. Devernay and O. Faugeras, "Straight lines have to be straight -automatic calibration and removal of distortion from scenes of structured environments," Mach. Vision and Appl. vol. 13, no. 1, pp. 14-924, Aug, 2001. 

  5. Z. Sun, R. Miller, G. Bebies, and D. DiMeo, "A Real-time Precrash Vehicle Detection System," Sixth IEEE Workshop on Appli cations of Computer Vision, pp.171-178, 2012. 12 

  6. H. J. W. Belt, "Storage Size Reduction for the Integral Image", Koninikljke Philips Electronics N.V, pp.7-9, Dec, 2007. 

  7. M. Bertozzi, A. Boggi, A. Fascioli, and R Fscioli, "Stereo Inverse Perspective Mapping: Theory and Applications," Image and Vision Computing Vol.16, No.8, pp.585-590, 1998. 

  8. Thorsten Thorm ahlen and Hellward Broszio, "Automatic line-based estimation of radial lens distortion" Integrated Computer-Aided Engineering. Vol. 12, No. 2, pp.177-190, 2005. 

  9. Shigehiro Miyatake, Masaru Miyamoto, Koichi Ishida, Takashi Morimoto, Yasuo Masaki, Hideki Tanabe "Transversal-Readout Architecture for CMOS Active Pixel Image Sensor". IEEE Transactions on Electron Devices, Vol. 5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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