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료 소비량에 기반한 소형 경유차 대기오염물질 배출계수의 운전조건별 대표성 평가
Evaluations for Representativeness of Light-Duty Diesel Vehicles' Fuel-based Emission Factors on Vehicle Operating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대기환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v.29 no.6, 2013년, pp.745 - 756  

이태우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권상일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손지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지영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전상진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김정수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최광호 (남서울대학교 교양과정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representativeness of fuel-based emission factors. Twelve light-duty diesel vehicles which meet Euro-3 to 5 legislative emission limits were selected for emission tests. Second-by-second modal emission rates of vehicles were measured on a standard laboratory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특정 관측지점에서 얻어낸 연료 소비량 기반 배출계수가 배출량 산정 대상 지역 전체의 상황을 얼마나 정확히 대표할 수 있는 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국내 소형 경유차 12대를 대상으로 차량별, 운전조건별로 오염물질 배출량 및 연료 소비량을 측정하였다.
  • 최종적으로는 소규모의 관측 현장과 대규모의 분석 대상 지역의 주행패턴 차이가 초래할 수 있는 배출계수의 변화 및 기여도를 정량화하였다. 즉, 연료소비량 기반의 배출량 산정은 주행패턴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배출량 산정에 오류를 범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차속과 상대 가속도를 고려한 주행패턴에 따른 배출계수를 고려하여 대표성 있는 결과를 산출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연료 소비율은 연료중의 탄소 질량과 배출가스 중의 탄소 질량이 동일하다는 전제하에 배출가스 중의 CO2, CO, HC의 배출량을 이용하여 연료소비율 계산하는 탄소 평형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료와 배출가스 중에 포함된 수소 대 탄소 비율(H/C Ratio)은 1.86으로 가정하였다(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2008). Euro5 기준 대응 차량에 장착된 DPF는 경유 차량의 입자상물질(Particulate matter, PM) 배출량을 90% 이상 저감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전 연구결과에서도 Euro-5 차량의 PM 배출량은 매우 낮은 수준임이 보고된 바 있다(NIER, 201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 이동 오염원의 배출계수는 뭘로 정의됩니까? 배출계수는 오염물질 배출량과 그의 발생을 초래하는 활동도 사이의 실험적 상관 관계이다. 도로 이동 오염원의 배출계수는 오염원의 단위 주행거리(Lee et al., 2012), 단위 에너지 소비량(Lim et al., 2009), 또는 단위 연료 소비량(Wang et al., 2012; Yli-Tuomia et al., 2005) 당의 대기 오염물질 배출량으로 정의된다(Smit et al., 2010).
배출계수는 뭡니까? 배출계수는 오염물질 배출량과 그의 발생을 초래하는 활동도 사이의 실험적 상관 관계이다. 도로 이동 오염원의 배출계수는 오염원의 단위 주행거리(Lee et al.
단위 주행거리 기반의 배출계수의 장점은 뭡니까? 이 중 우리나라 이동오염원의 국가 배출량 산정을 위해 사용되는 표준 배출계수는 단위 주행거리 기반의 배출계수이다. 이 배출계수는 주로 차대동력계 등을 이용하여 개별 자동차의 오염물질 배출량을 배기관에서 직접 측정함으로써 개발되기 때문에 그 정확도가 높다는 장점과 함께, 많은 자동차에 대해 실험하기에는 비용적, 시간적 제약이 다소 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Franco et al.,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Cadle, S.H. and R.D. Stevens (1994) Remote sensing of vehicle exhaust emissions, Environ. Sci. Technol., 28(6), 258-265. 

  2. Carslaw, D.C., S.D. Beevers, J.E. Tate, E.J. Westmoreland, and M.L. Williams (2011) Recent evidence concerning higher $NO_x$ emissions from passenger cars and light duty vehicles, Atmos. Environ., 45(39), 7053-7063. 

  3. Chan, T.L. and Z. Ning (2005) On-road remote sensing of diesel vehicle emissions measurement and emission factors estimation in Hong Kong, Atmos. Environ., 39(36), 6843-6856. 

  4.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2008) Amendments to UNECE Regulations No. 101 (Submitted by the expert from the International Organization of Motor Vehicle Manufacturers), ECE/TRANS/WP.29/GRPE /2008/8, 20 March 2008. 

  5. Ekstrom, M., A. Sjodin, and K. Andreasson (2004) Evaluation of the COPERT III emission model with on-road optical remote sensing measurements, Atmos. Environ., 38(38), 6631-6641. 

  6. Ericsson, E. (2001) Independent driving pattern factors and their influence on fuel-use and exhaust emission factors, Transp. Res. D Transp. Environ., 6, 325-345. 

  7. Franco, V., M. Kousoulidou, M. Muntean, L. Ntziachristos, S. Hausberger, and P. Dilara (2013) Road vehicle emission factors development: A review, Atmos. Environ., 70, 84-97. 

  8. Japan and UK DHC Group (2010) Proposal for WLTC methodology and guidelines for in-use data collection. Informal working group on 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s Test Procedure (WLTP), WLTP-DHC-02-04, Working papers of the second informal meeting, Geneva, 13 January 2010. 

  9. Kean, A.J., R.F. Sawyer, and R.A. Harley (2000) A fuel-based assessment of off-road diesel engine emissions, J. Air Waste Manage. Assoc., 50(11), 1929-1939. 

  10. Kirchstetter, T.W., R.A. Harley, N.M. Kreisberg, M.R. Stolzenburg, and S.V. Hering (1999) On-road measurement of fine particle and nitrogen oxide emissions from light- and heavy-duty motor vehicles, Atmos. Environ., 33(18), 2955-2968. 

  11. Kittelson, D.B., W.F. Watts, and J.P. Johnson (2004) Nanoparticle emissions on Minnesota highways, Atmos. Environ., 38(1), 9-19. 

  12. Korean Ministry of Environment (2013) Roadside audit for air pollutant emissions from in-use vehicles, Korean Clean Air Act, Article 61. (in Korean) 

  13. Lee, T. and H.C. Frey (2012) Evaluation of representativeness of site-specific fuel-based vehicle emission factors for route average emissions, Environ. Sci. Technol., 46(12), 6867-6873. 

  14. Lee, T., J. Lee, and J. Kim (2012) Evaluation of on-road $NO_x$ emission from a light duty diesel vehicle using a portable emissions measurement system, J. Korean Soc. Atmos. Environ., 28(1), 94-104.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5. Lee, T., J. Park, S. Kwon, J. Lee, and J. Kim (2013) Variability in operation-based $NO_x$ emission factors with different test routes, and its effects on the real-driving emissions of light diesel vehicles, Sci. Total Environ., 461-462, 377-385. 

  16. Lim, L., S. Jung, T. Lee, J. Kim, C. Seo, J. Ryu, J. Hwang, S. Kim, and D. Eom (2009) A study on calculation of air pollutants emission factors for construction equipment, J. Korean Soc. Atmos. Environ., 25(3), 188-195.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17. NIER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1) National inventories for air pollutants from transportation sector, Part 1: Development of laboratory driving cycles to derive average speed based emissions models for on-road vehicles. NIER: Incheon, Republic of Korea, 2001 (in Korean). 

  18. NIER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10) In-use vehicle data collection in Korea for WLTP/ DHC. Informal working group on Worldwide harmonized Light vehicles Test Procedure (WLTP), WLTP-DHC-05-07, Working papers of the fifth informal meeting, Vienna, 11-14 October 2010. 

  19. NIER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12) An evaluation of real driving emissions for light duty vehicles using PEMS, Korean Auto-Oil Program Report, 2012. (in Korean with English abstract) 

  20. Ning, Z. and T.L. Chan (2007) On-road remote sensing of liquefied petroleum gas (LPG) vehicle emissions measurement and emission factors estimation, Atmos. Environ., 41(39), 9099-9110. 

  21. Park, S.S., K. Kozawa, S. Fruin, S. Mara, Y.K. Hsu, C. Jakober, A. Winer, and J. Herner (2011) Emission factors for high-emitting vehicles based on on-road measurements of individual vehicle exhaust with a mobile measurement platform, J. Air Waste Manage. Assoc., 61(10), 1046-1056. 

  22. Pokharel, S.S., G.A. Bishop, and D.H. Stedman (2002) An onroad motor vehicle emissions inventory for Denver: an efficient alternative to modeling. Atmos. Environ., 36(33), 5177-5184. 

  23. Shi, J.P., R.M. Harrison, D.E. Evans, A. Alam, C. Barnes, and G. Carter (2002) A method for measuring particle number emissions from vehicles driving on the road, Environ. Technol., 23(1), 1-14. 

  24. Singer, B.C. and R.A. Harley (1996) A fuel-based motor vehicle emission inventory, J. Air Waste Manage. Assoc., 46(6), 581-593. 

  25. Singer, B.C. and R.A. Harley (2000) A fuel-based inventory of motor vehicle exhaust emissions in the Los Angeles area during summer 1997, Atmos. Environ., 34(11), 1783-1795. 

  26. Smit, R., L. Ntziachristos, and P. Boulter (2010) Validation of road vehicle and traffic emission models - A review and meta-analysis, Atmos. Environ., 44(25), 2943-2953. 

  27. UNECE (United Nations Economic Commission for Europe) (2011) Regulation No. 83. Uniform provisions concerning the approval of vehicles with regard to the emission of pollutants according to engine fuel requirements. In: Addendum 82: Regulation No. 83, Revision 4. UNECE, Geneva, Switzerland, 2011. 

  28. Wang, X., D. Westerdahl, J. Hu, Y. Wu, H. Yin, X. Pan, and K.M. Zhang (2012) On-road diesel vehicle emission factors for nitrogen oxides and black carbon in two Chinese cities, Atmos. Environ., 46, 45-55. 

  29. Yli-Tuomia, T., P. Aarnioa, L. Pirjolab, T. Makela, R. Hillamo, and M. Jantunen (2005) Emissions of fine particles, $NO_x$ , and CO from on-road vehicles in Finland, Atmos. Environ., 39(35), 6696-67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