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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털 아웃소싱 환경 하에서 IT서비스 수준관리(Service Level Management) 프로세스 성숙도가 정보시스템 성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적 사례연구
The Impact of Service Level Management(SLM) Process Maturity o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in Total Outsourcing: An Analytical Case Study 원문보기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3 no.2, 2013년, pp.21 - 39  

조근수 (MBA,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Graduate School of Konkuk University) ,  안준모 (Department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Konkuk University) ,  민형진 (Center for IT enabled Outsourcing, Konku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utilization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the turbulence of technological change increase in organizations, the adoption of IT outsourcing also grows to manage IT resource more effectively and efficiently. In this new way of IT management technique, service level management(SLM) process beco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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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LM 프로세스의 성숙도를 고려한 성공차원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를 요약한 은 본 연구의 중요한 시사점을 보여주고 있다.
  • 마지막으로 시스템 사용에 따른 순이익이 사용 의도, 사용과 사용자만족에 순환적 영향을 미치는 피드백 관계를 설정함으로써 모델에 동적 개념을 도입하였다. 그러나 이 모델에 대한 실증적 검증은 향후 연구 과제로 미루고 단지 전자상거래상황에서 정보시스템 성과 측정에 어떠한 항목이 활용될 수 있는 지를 예시적으로 제시하였다.
  • 본 논문은 먼저 서비스 관리프로세스와 정보시스템 성공에 관한 사전 연구를 검토한다. 기존연구가 관리프로세스와 정보시스템 사용자 측면에서의 정보시스템 성공을 상호 검토하지 않은 상황임을 고려하여 이를 위한 기존 연구를 정리, 연구를 위한 모델을 제시한다.
  •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이 도입되면서 이를 성공적으로 도입 활용하기 위해서 이를 계획하고, 도입하여, 운영하는 관리프로세스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이 프로세스의 성숙도를 높이고자 하는 관리활동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SLM 프로세스가 더욱 성숙되면 이는 결국 사용자가 인식하는 정보시스템 성공을 도출하는 수준까지 최적화된 프로세스로 수렴하게 될 것이라는 점에 착안하여 본 절에서는 서비스 수준관리에 관한 연구와 정보시스템 성공에 관한 기존의 연구를 검토한다.
  • 본 연구는 이론적 차원에서 토털 아웃소싱 환경 하에서 사용자 차원에서의 성공과 SLM 프로세스 사이의 관계를 처음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 연구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최종 사용자 차원에서 정보시스템성공에 아웃소싱의 관리 도구로 가장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는 SLM 프로세스 성숙도가 미치는 영향을 탐색한 분석적 사례연구이다. SLM 프로세스의 성숙도를 고려한 성공차원별 차이를 분석한 결과를 요약한 <표 17>은 본 연구의 중요한 시사점을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는 토털 아웃소싱 환경 하에서 SLM 프로세스 성숙도가 사용자의 다차원적인 성공요인에 미치는 영향 평가를 목표로 한다. 아웃소싱 상황변수(context variable) 중에 서비스관리프로세스의 성숙도를 고려한 성공변수에 대한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 정보시스템 아웃소싱의 경우 성공은 다양한 차원에서 접근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주요 목표가 아웃소싱 관리프로세스로서 SLM 프로세스가 최종 사용자 측면에서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데 있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연구를 중심으로 관련 연구를 정리하였다.
  • 본 연구의 질문 즉, ‘토털 아웃소싱 환경 하에서 가장 중요한 관리도구로 활용되는 SLM 프로세스 성숙도가 정보시스템 성공변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본 연구의 질문은 아웃소싱관리를 위한 SLM(Service Level Management) 프로세스 성숙도가 과연 정보시스템 활용을 통한 성공, 특히 사용자 차원의 성공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그리고 성공을 구성하는 어떤 차원에 특히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는 데 있다.
  • 본 연구는 토털 아웃소싱 환경 하에서 SLM 프로세스 성숙도가 사용자의 다차원적인 성공요인에 미치는 영향 평가를 목표로 한다. 아웃소싱 상황변수(context variable) 중에 서비스관리프로세스의 성숙도를 고려한 성공변수에 대한 영향을 탐색하고자 한다.
  • ), 2005]. 특히 연구 결과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하여 인터뷰를 통하여 서비스공급사와 고객사 조사 결과를 상대방에게 검토하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모델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고 분석하기 위하여 KOSDAK 상장 아웃소싱 서비스 회사의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는 고객 4개사를 선정하여 2009년 10월 26일부터 30일까지 심층사례 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1-4: 계획 실행 프로세스 성숙도 차이는 순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4: 구축 활동 프로세스 성숙도 차이는 순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4: 운영 및 평가 프로세스 성숙도 차이는 순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SLM 프로세스 성숙도 차이는 정보시스템성공(시스템 품질, 정보 품질, 서비스 품질, 순 효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본 연구는 SLM 프로세스 성숙도를 구성하는 하위 차원으로서 계획 실행 프로세스, 구축 활동 프로세스, 운영 및 평가 프로세스의 성숙도 차이가 정보시스템 성공에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토털 아웃소싱 환경 하에서의 통계적 사례 분석을 통하여 검증한다. 정보시스템 성공차원은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정보품질, 시스템품질, 서비스품질, 순 효과(net benefit)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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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웃소싱 표준 관리 도구의 활용 목적은 무엇인가? IT서비스 관리의 중요성은 기업들의 국내 IT서비스 관리 시스템 도입 시장 규모가 2003년 이후 매년 두 배씩 성장하고 있음에 나타나고 있다[Kim, 2009]. 아웃소싱 표준 관리 도구의 활용 목적은 궁극적으로 정보시스템 성공 즉 사용자 측면에서 본 성과 향상에 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아웃소싱이 확산되면서 서비스 수준 관리 프로세스의 도입 활용의 중요성이 점증하고 있다.
Solli-Sether and Gottschalk[2008]가 제시한 아웃소싱추진 기업의 성숙도는 무엇인가? Solli-Sether and Gottschalk[2008]은 아웃소싱추진 기업의 성숙도를 3단계로 제시하고 있다. 첫 번째 단계는 비용관리 단계로 이 단계에서는 원가절감을 위한 관리 프로세스의 중요성이 높고, 두 번째 단계인 자원(resource)관리 단계는 공급사의 자원 활용 극대화가 중요하며 마지막 단계인 파트너십 단계에서는 상호 양자 간 목적을 고려한 사업적 효과 도출 관리가 중요해서 프로세스 공동 관리가 중요하게 된다.
DeLone and McLean[1992]은 정보시스템 성공 분류체계를 어떻게 분류하였는가? 사용자 차원의 정보시스템 성공에 관한 가장 광범위한 연구는 DeLone and McLean의 연구이다. DeLone and McLean[1992]은 Shannon and Weaver[1949]의 연구와 Mason[1978]의 연구를 참고하여 정보시스템 성공 분류체계(taxonomy)를 설정하고 이를 시스템 품질(system quality), 정보 품질(information quality), 사용(use), 사용자만족(user satisfaction), 개인 영향(individual impact), 조직 영향(organizational impact)으로 분류하였다. 이 체계를 기준으로 기존에 연구된 측정항목들을 총체적으로 정리하여 정보시스템 성공에 관한 차원과 각 차원을 구성하는 측정항목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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