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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과학회지 =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v.31 no.1, 2013년, pp.19 -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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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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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EE 802.11p MAC 계층은 어떠한 방식으로 링크 접속 시간을 짧게 하였는가? | 11p MAC 계층은 무선랜 계층과 동일한 프로토콜을 사용하지만 안전 메시지 전송시 패킷 Latency를 짧게 하기 위하여 안전 메시지 전송을 위한 제어 채널과 트래픽 메시지 전송을 위한 서비스 채널을 두어 멀티 채널 스위칭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또한, 무선 링크 접속 시간을 줄이기 위하여 링크 접속을 위한 인증과 보안, 링크 접속을 위한 Association 과정을 없애고 기지국 정보를 수신하면 즉시 링크 접속이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링크 접속 시간이 짧게 하였다. 따라서, IEEE 802. | |
WAVE 기술이란? | WAVE 기술은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의 약어로 2010년에 확정된 미국 IEEE 통신표준이다. WAVE 통신 기술은 차량이 고속으로 이동하는 전파 환경에서 패킷 프레임을 100msec 이내에 주고 받을 수 있는 무선 통신 기술을 만족하도록 제안되었다. | |
WAVE 통신 기술은 어떠한 것을 만족하도록 제안되었나? | WAVE 기술은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의 약어로 2010년에 확정된 미국 IEEE 통신표준이다. WAVE 통신 기술은 차량이 고속으로 이동하는 전파 환경에서 패킷 프레임을 100msec 이내에 주고 받을 수 있는 무선 통신 기술을 만족하도록 제안되었다. WAVE 통신 표준은 5. |
"IEEE 802.11p, Amendment 6: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2010.
"IEEE 1609.2/D4, Draft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Security Services for Applications and Management Messages", 2010.
"IEEE 1609.3/D6.0, Draft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Networking Services", 2010.
"IEEE 1609.4/D4.0, Draft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Multi-channel Operation", 2010.
Hyun Seo Oh, Woong Cho, Sang Woo Lee, Han Berg Cho, "WAVE Communication Technology", ISAP2011, October, 2011
Hyun Seo Oh, "Cooperative ITS Service for Smart Car in Korea", ISO WG18 Plenary Meeting, June 28.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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