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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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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고에서는 협력 자율 주행을 위한 V2X 통신 기술을 소개한다. 자동차는 IT 기술이 접목되어 편리하고 안전하며 지능화된 자동차로 발전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자율주행자동차가 출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V2X 통신 기술은 자동차 안전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양한 차량 센서와 융합되어 주행 제어가 이루어지는 협력 자율 주행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차량 안전 기술과 협력 자율 주행 기술의 개념과 V2X 통신 기술 개발 동향 및 표준화 동향,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하여 살펴 본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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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2X 통신 기술은 차량의 사고를 줄이고 이동성과 편리성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기술이며 차량 안전 서비스와 협력 자율 주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서비스 개념과 기술적 요구사항 및 특징을 살펴 보고자 한다.
  • 본 고에서는 차량 안전 서비스와 협력 자율 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V2X 통신 기술의 개념을 설명하였으며, 현재 실용화를 추진하고 있는 WAVE 통신 기술과 ETRI에서 개발한 WAVE 통신 기술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V2X 통신 기술의 표준화 현황을 소개하고 3GPP에서 추진되는 5세대 이동통신의 연구 방향을 살펴보고 ETRI에서 연구하고 있는 V-Link 기술을 간략히 소개하였다. 향후에는, 5세대 이동통신 기술의 표준화와 현재 실용화 되고 있는 WAVE 통신 기술과의 연계 방안에 대하여 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 본 논문에서는 V2X 통신을 기반으로 차량 안전 지원 서비스와 협력 자율 주행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기술 개념과 기술적 요구사항, 그리고 주요 특징을 살펴본다. 그리고 국내외적으로 연구 중인 WAVE통신 기술 개발과 표준화 동향을 설명하고 ETRI 에서 연구하고 있는 V-Link 통신 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 이 표준에서는 V2V, V2P, 그리고 V2I에 대한 서비스 Use Case를 정의하고 각각의 서비스에 대한 통달 거리, 패킷 Latency 등의 통신 성능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비면허 주파수 대역, 전용 주파수 대역, 그리고 사업자 주파수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다. 이와 함께 Release 15에서는 자율 주행 자동차를 고려한 서비스 요구사항을 표준화할 계획이다.
  • ETRI는 차량고속이동환경에서 차량주변 상황 및 제어 정보와 도로 상황 정보를 전달하기 위하여 100Mbps 급 무선전송과 5msec 급 Latency를 갖는 무선 전송 기술을 제안하고 핵심 원천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기술의 필요성과 상용화를 위하여 국내외 표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 본 고에서는 차량 안전 서비스와 협력 자율 주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V2X 통신 기술의 개념을 설명하였으며, 현재 실용화를 추진하고 있는 WAVE 통신 기술과 ETRI에서 개발한 WAVE 통신 기술을 소개하였다. 그리고 V2X 통신 기술의 표준화 현황을 소개하고 3GPP에서 추진되는 5세대 이동통신의 연구 방향을 살펴보고 ETRI에서 연구하고 있는 V-Link 기술을 간략히 소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V2X 통신을 기반으로 차량 안전 지원 서비스와 협력 자율 주행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기술 개념과 기술적 요구사항, 그리고 주요 특징을 살펴본다. 그리고 국내외적으로 연구 중인 WAVE통신 기술 개발과 표준화 동향을 설명하고 ETRI 에서 연구하고 있는 V-Link 통신 기술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차량에 V2X 통신 단말을 부착하고 이 V2X통신 단말은 차량 안전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송 한다고 가정한다. 차량 안전 메시지는 차량의 ID 정보와 위치 정보, 그리고 차량의 상태 정보(주행 방향 및 속도, 감속 및 가속 상태 등)를 포함하고 있으며 표준화된 메시지 형태를 갖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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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력 자율 주행 서비스란 무엇인가? 협력 자율 주행 서비스는 차량 센서와 V2X 통신 기술을 융합하여 주행 제어를 하는 기술로 V2V 통신으로는 차량 정보를 공유하고 V2I 통신으로는 도로 상황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주행을 제어하는 서비스 개념이다. 차량 센서로는 레이더와 비전, 그리고 초음파 센서가 이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센서들은 인지하는 대상물, 인지 거리와 인지 폭에 있어서 장단점이 있다.
WAVE 통신 기술은 어떠한 목표를 가지고 추진되고 있는가? WAVE 통신 기술은 차량 주행 환경에서 V2V/V2I 통신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유일한 기술로서 차량 안전 서비스와 C-ITS 서비스를 제공하여 교통 사고를 줄이고 차량 이동성을 높이며 CO2 방출을 감소시킨다는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은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V2X 통신 및 응용 서비스 실용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자동차는 IT 기술과 접목되어 어떠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가? 자동차는 IT 기술이 접목되어 안전성과 이동성, 그리고 편리성을 제공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차량에 레이더와 비전과 같은 센서를 적용하여 운전자에게 사각지대 경고, 추돌 경고, ACC (Adaptive Cruise Control) 등의 안전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차량에 DSRC 통신기술을 적용하여 자동요금 징수, 버스안내 서비스, 그리고 차량에 이동통신 기술을 적용하여 긴급 구조, 교통정보 기반 주행 안내 등의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자동차 IT 기술의 발전과 함께 V2X 통신 기술을 이용한 차량 안전과 협력 자율 주행, 그리고 C-ITS (Cooperative-ITS)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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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오현서 "Connected Car를 위한 V2X 통신 기술", SK Technical Review, wp25권 3호, 2015.6. 

  2. DSRC RSU specification document, Ver. 4.0, April, 2014 

  3. Mobile and wireless communications Enablers for the Twenty-twenty Information Society (METIS)-Scenarios, requirements and KPIs for 5G mobile and wireless system, 2014.4.29. PP.66-71. 

  4. 3GPP Technical Specification Group Services and System Aspects; service requirements for V2X services (Rel.14), TS 22-185, Feb., 2016. 

  5. 조선비즈, "무인차 기술 이미 개발... 10년 내 핸들서 손 뗀다",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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