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C의 "신용카드"를 대체할 만한 "결제수단"으로 2001년 신용보증기금과 은행, (물류업체), e-MP(Market Place)가 참여하여, 기업간 e-MP(기업간 전자결제 결제 시스템)를 통한 전자상거래에 의한 구매를 신용보증기금이 보증해 주는 B2B 전자상거래보증제도를 도입하였다.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지원하는 전자결제시스템인 e-MP 서비스는 지난 10년 동안 운영되어 중소기업의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기업 간 전자상거래보증은 구매기업에게 거래한도 확장으로 안정적인 구매처를 확보하고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였다. 그러나, 신용보증기관의 보증지원을 기반으로 한 사업으로서 규모의 한계를 보유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관의 보증지원을 기반으로 한 사업으로서 규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중소기업에 대한 직접 또는 간접지원의 강화 운영을 e-MP 사업기반으로 해야 한다. 또한 e-MP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모델 개척이 필요하다. 기업간 전자상거래 활성화 측면 뿐만 아니라 e-MP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위해 신용보증기관이 직접 개입하여 운영하는 기업간 통합온라인장터 구축과 이를 활용하는 기업에게 구매자금을 동시에 제공하는 모델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B2C의 "신용카드"를 대체할 만한 "결제수단"으로 2001년 신용보증기금과 은행, (물류업체), e-MP(Market Place)가 참여하여, 기업간 e-MP(기업간 전자결제 결제 시스템)를 통한 전자상거래에 의한 구매를 신용보증기금이 보증해 주는 B2B 전자상거래보증제도를 도입하였다.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지원하는 전자결제시스템인 e-MP 서비스는 지난 10년 동안 운영되어 중소기업의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기업 간 전자상거래보증은 구매기업에게 거래한도 확장으로 안정적인 구매처를 확보하고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였다. 그러나, 신용보증기관의 보증지원을 기반으로 한 사업으로서 규모의 한계를 보유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관의 보증지원을 기반으로 한 사업으로서 규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중소기업에 대한 직접 또는 간접지원의 강화 운영을 e-MP 사업기반으로 해야 한다. 또한 e-MP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모델 개척이 필요하다. 기업간 전자상거래 활성화 측면 뿐만 아니라 e-MP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위해 신용보증기관이 직접 개입하여 운영하는 기업간 통합온라인장터 구축과 이를 활용하는 기업에게 구매자금을 동시에 제공하는 모델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The B2B e-commerce assurance system supports e-commerce purchases by Credit Guarantee Fund. This process seeks to replace a variety of current systems, including B2C, the credit card payment method on B2B, 2001 Credit Guarantee Fund and the Bank, logistics, e-MP (Market Place), and Business-to-busin...
The B2B e-commerce assurance system supports e-commerce purchases by Credit Guarantee Fund. This process seeks to replace a variety of current systems, including B2C, the credit card payment method on B2B, 2001 Credit Guarantee Fund and the Bank, logistics, e-MP (Market Place), and Business-to-business e-MP (business-to-business electronic payment settlement system). Over the past 10 years of its operation, the e-MP service (B2B e-commerce electronic payment systems) has contributed much to the growth of SMEs. The development of business-to-business e-commerce transactions systems and limits have provided a stable purchasing platform, improving corporate competitiveness. However. the project-based scale of credit guarantee institutions has limitations. To overcome these limitations, we propose a new model of direct or indirect government support for small business e-MP projects. This new model will support the B2B electronic commerce by allowing it to directly involve guarantee institutions directly in B2B online transactions. Therefore, this study urges government backing of the SME based B2B online business model with e-MP service.
The B2B e-commerce assurance system supports e-commerce purchases by Credit Guarantee Fund. This process seeks to replace a variety of current systems, including B2C, the credit card payment method on B2B, 2001 Credit Guarantee Fund and the Bank, logistics, e-MP (Market Place), and Business-to-business e-MP (business-to-business electronic payment settlement system). Over the past 10 years of its operation, the e-MP service (B2B e-commerce electronic payment systems) has contributed much to the growth of SMEs. The development of business-to-business e-commerce transactions systems and limits have provided a stable purchasing platform, improving corporate competitiveness. However. the project-based scale of credit guarantee institutions has limitations. To overcome these limitations, we propose a new model of direct or indirect government support for small business e-MP projects. This new model will support the B2B electronic commerce by allowing it to directly involve guarantee institutions directly in B2B online transactions. Therefore, this study urges government backing of the SME based B2B online business model with e-MP serv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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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9조원 거래 이후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e-MP 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앞에서 살펴 본바와 같이 선행연구는 기업간 거래를 B2B 전자상거래보증 측면 및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B2B거래를 전자상거래보증측면 보다는 기업간 거래시 전자결제시스템을 제공하는 e-마켓플레이스의 역할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e-MP 서비스의 현황 및 지난 10년간 중소기업 지원형태로서 제공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e-MP서비스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e-MP 서비스(를)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e-MP 서비스의 현황 및 지난 10년간 중소기업 지원형태로서 제공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e-MP서비스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e-MP 서비스(를)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한다.
신용보증기금의 대회의실에서 총 4회, 각 회당 약 2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였다. 회의 내용으로 e-MP 서비스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e-MP 서비스의 한계점으로 새로운 수익 모델 부재 및 세금계산서 결제 일을 30일 이내로 제한한 제도를 한계점으로 지적하였다. 해결방안으로는 e-MP 기반의 기업간 온라인 거래를 지원하는 통합온라인장터를 신용보증기관과 e-MP사가 협력을 통해 구축․운영하여 온라인 시장을 활성화해야 한다.
제안 방법
연구방법으로는 FGI(Expert Group Interview)인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진행하였다. 총 12인의 e-MP사업 실무담당자 및 신용보증기금 전문가와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본 연구방법을 선택한 이유는 e-MP 서비스 업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방법을 선택한 이유는 e-MP 서비스 업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있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신용보증기금의 대회의실에서 총 4회, 각 회당 약 2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였다. 회의 내용으로 e-MP 서비스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FGI(Focus Group Interview) 전문가 인터뷰 참여기업은 ㈜이상네트웍스, ㈜처음앤씨, ㈜이크레더블네트웍스, ㈜KG이니스, (주)메탈씨닷컴, 엠투엠네트웍스(주), 상상이비즈(주), 월켐프(주), ㈜비투비모아, ㈜비즈크레스트, ㈜티시아이티, 신용보증기금 이다. 연구절차는 첫 번째 회의에서는 e-MP 서비스의 탄생 배경과 의도 및 탄생목적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또한 10년 동안 진행하면서 초기의 의도와는 변화된 내용을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절차는 첫 번째 회의에서는 e-MP 서비스의 탄생 배경과 의도 및 탄생목적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또한 10년 동안 진행하면서 초기의 의도와는 변화된 내용을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모임에서는 e-MP 서비스의 장점 및 중소기업지원 및 육성에 대한 사회 공헌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또한 10년 동안 진행하면서 초기의 의도와는 변화된 내용을 대해 살펴보았다. 둘째 모임에서는 e-MP 서비스의 장점 및 중소기업지원 및 육성에 대한 사회 공헌도에 대해 살펴보았다. 셋째 모임에는 e-MP 서비스의 한계점에 대한 발생배경 및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에 대하여 논의를 했다.
B2B 전자상거래보증제도는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비대면 거래의 대금 회수 불확실성을 제거하여 전자상거래를 활성화하고 기업 금융거래의 투명성을 높이고 중소기업에 ‘B2B 전자결제방식’을 통한 원활한 자금운영을 지원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이다. 세금계산서 사용 의무화정책 시행 전에 제공된 방식으로 기업의 자금사용의 투명성을 통한 세금관리의 명확성 확보 방안으로 적용되었다. 또한 B2B 전자상거래보증은 상거래 신용질서회복과 신용 및 거래정보의 과학적 관리로 전자상거래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유도했다.
또한 B2B 전자상거래보증은 상거래 신용질서회복과 신용 및 거래정보의 과학적 관리로 전자상거래의 양적, 질적 성장을 유도했다. 그리고 기업정보와 거래 정보의 공유로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 해소하여 의사결정의 합리화 도모로 신뢰성 있는 거래환경을 조성하였다. 전자상거래보증으로 5천억원 공급시 연간 2~3조원의 기업간 어음거래 감축으로 연쇄도산 방지, 대금지급 관행의 개선효과를 제공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첫째, e-MP 전자결제를 활용한 기업간 거래시 세금계산서를 통한 결제프로세스로 투명한 거래를 유도하여 중소기업 관리를 지원해 오고 있다. e-MP 전자결제를 통한 기업간 거래에 대한 자료를 수집관리 가능하며 보증서(대출)상환의 의무강화 분위기 조성했다. 또한 보증기업이 부도시 진성거래 파악 및 관리가능으로 신용보증기금의 거래기업 관리에 도움이 된다.
대상 데이터
어음발행/은행업무 발생비용 및 업무처리시간 등 감축에 따른 비용절감효과가 발생한다. 담보제공 없이 기업의 신용만으로 평가하여 지원하므로 자금 확보방안인 부동산 담보설정 및 재평가비용 등 채권관리 비용을 절감하고 서울보증보험 수수료 대비 50% 이상 저렴한 수수료(서울보증보험 평균 2.5% / B2B 평균 1.2%)를 이용한다. 또한 거래금액에 대해 구매기업의 세액감면 으로는 중소기업에 결재된 분에 한해 연 거래액의 0.
이론/모형
B2B 전자상거래보증의 성공요인은 거래규모의 증가, 사용자의 효율성,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이 주요원인으로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으로 10 명의 참여자를 통한 FGI(Focus Group Interview Model)을 활용한 연구로 진행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FGI(Expert Group Interview)인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진행하였다. 총 12인의 e-MP사업 실무담당자 및 신용보증기금 전문가와 인터뷰를 통해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전년대비 증감률을 보면 기업간 전자상거래(B2B)가 15.1%, 소비자간 전자상거래(C2C)가 20.6%,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 6.6%,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 6.0% 증가했다.
그리고 기업정보와 거래 정보의 공유로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 해소하여 의사결정의 합리화 도모로 신뢰성 있는 거래환경을 조성하였다. 전자상거래보증으로 5천억원 공급시 연간 2~3조원의 기업간 어음거래 감축으로 연쇄도산 방지, 대금지급 관행의 개선효과를 제공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B2B 전자결제방식 도입을 위해 e-마켓플레이스 형태로 전자결제시스템을 운영하는 기업은 신용보증기금이 등록 관리를 하고 있다.
둘째, 구매기업에게 거래한도 확장으로 안정적인 구매처를 확보하여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오프라인 보증보다 더욱 커진 보증(ㄴ)한도 가능로 인적, 물적 담보 없이 기업신용으로 전자보증서 발행이 가능하여 구매기업의 자금 유동성 증대로 구매대금 결제의 유연성이 확보 (만기일 최장 180일 내 사용가능)된다.
셋째, 기업의 채권관리 및 세금비용 절감을 통한 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어음발행/은행업무 발생비용 및 업무처리시간 등 감축에 따른 비용절감효과가 발생한다.
넷째, 판매기업의 매출증가를 유도한다. 판매기업의 경우 구매기업의 유동자금 확보에 따른 반사효과 및 안정적 채권확보로 인하여 매출이 증대된다.
셋째, e-MP 서비스의 자체수익 모델이 취약하다. e-MP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기업 간 전자결제시스템 제공을 통한 수수료 수익으로 운영되는 형태로서 기업 거래 외에 관련 수익창출이 어려운 구조이다.
넷째, B2B 전자상거래보증을 e-MP 서비스로 이용하기 위해 세금계산서 30일 이내 제한으로 B2B 구매자금 결제접근성의 어려움이 존재한다. 세금계산서 발행 기준 30일차가 공휴일 및 주말인 경우 직전 평일로 당겨지고 은행의 경우는 직후 날짜로 적용하고 있다.
셋째, e-MP 서비스 자체수익 모델 부재는 신규사업 창출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기업간 전자결제서비스를 다른 사업진행시 결제통로로 사용할 수 있는 방안모색이 필요하다.
넷째, B2B 전자상거래보증을 e-MP 서비스로 이용하기 위해 세금계산서 30일 이내 제한을 중소기업의 거래 관행에 맞게 수정되어야 한다. 국내기업의 경우 월말 결제 등 특정기간에 모아서 결제하는 사회적 관행에 따라 현재의 세금계산서 발행 30일 결제의 경우는 전월 말에 발행된 세금계산서에 대해 당월말 결제가 안되는 어려운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지속적인 정부지원 사업 검토 시 참고 자료로 활용뿐만 아니라 중소기업 지원에 연구에 도움이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2B 전자상거래보증이란?
B2B 전자상거래보증이란 신용보증기금이 인터넷을 통한 기업 간(B2B) 물품 구매에 따른 구매자금 대출에 대해서 사이버 공간을 활용해 전자보증서를 발급해 주는 제도이다. 신용보증기금은 구매기업으로부터 전자상거래 신용보증에 따른 보증수수료를 수령하고 계약대로 대금결제가 이루어지면 판매 기업에 대금을 지급한다.
e-MP시스템의 탄생 배경은?
B2B 전자상거래에서 B2C의 “신용카드”를 대체할 만한 “결제수단”의 필요성과 온라인의 비대면 거래를 위한 전자결제시스템의 요구로 e-MP시스템이 탄생하였다. B2C의 “신용카드”를 대체할 만한 “결제수단”으로는 2001년 신용보증기금과 은행, 물류업체, e-MP가 참여하여, 기업간 e-MP를 통한 전자상거래에 의한 구매를 신용보증기금이 보증해주는 B2B 전자상거래보증제도를 도입하였다.
현재 e-MP 서비스의 한계점은?
8조를 시장을 확보했고 시장에서 기업간 거래의 효율성과 중소기업 지원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초기에 신용보증 기반사업으로 형성되어 지속적 성장에는 규모의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 따라서 e-MP서비스가 B2B 전자상거래보증 외에 다른 기업 간 결제처리의 기반으로 제공될 수 있는 환경구현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5)
Seoyoungran, "A Comparative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utilization on Korea and China e-marketplace for SMEs : Centered on Alibaba and EC21",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and doctoral dissertation, 2012.
Gangjinyoung, "A study on Revitalization of E-trade for samll and Medium Enterprises in Korea", University of Incheon, Master's and doctoral dissertation, 2012.
Yoo Soonduck, Kwang-Don Choi, Seung-Jung Shin, "A study for efficient operation of the e-commerece guarantee financing system in domestic industrie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9, No3, pp.31-46, 2011.
Chang Hee Han, Chang Kyu Lim, Min Kwan, Kim, "A study on Design of KPI weighing for measuring Performance of B2B e-Commerce Guarantee Intermediary Service",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ol28 No1, pp.75-90, 2011.
Byeonjaeik, "Reasonable measures through the introduction of e-commerce assurance the price paid subcontractors Review",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Industr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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