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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소기업간 금융결제를 지원하는 e-MP 서비스 활성화 방안
e-MP service activation research to support SME financial settlement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2, 2013년, pp.61 - 67  

유순덕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남기정 (신용보증기금)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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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C의 "신용카드"를 대체할 만한 "결제수단"으로 2001년 신용보증기금과 은행, (물류업체), e-MP(Market Place)가 참여하여, 기업간 e-MP(기업간 전자결제 결제 시스템)를 통한 전자상거래에 의한 구매를 신용보증기금이 보증해 주는 B2B 전자상거래보증제도를 도입하였다.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지원하는 전자결제시스템인 e-MP 서비스는 지난 10년 동안 운영되어 중소기업의 성장에 많은 기여를 하였다. 기업 간 전자상거래보증은 구매기업에게 거래한도 확장으로 안정적인 구매처를 확보하고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였다. 그러나, 신용보증기관의 보증지원을 기반으로 한 사업으로서 규모의 한계를 보유하고 있다. 신용보증기관의 보증지원을 기반으로 한 사업으로서 규모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중소기업에 대한 직접 또는 간접지원의 강화 운영을 e-MP 사업기반으로 해야 한다. 또한 e-MP서비스를 통한 새로운 모델 개척이 필요하다. 기업간 전자상거래 활성화 측면 뿐만 아니라 e-MP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위해 신용보증기관이 직접 개입하여 운영하는 기업간 통합온라인장터 구축과 이를 활용하는 기업에게 구매자금을 동시에 제공하는 모델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2B e-commerce assurance system supports e-commerce purchases by Credit Guarantee Fund. This process seeks to replace a variety of current systems, including B2C, the credit card payment method on B2B, 2001 Credit Guarantee Fund and the Bank, logistics, e-MP (Market Place), and Business-to-bu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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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조원 거래 이후 활성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e-MP 서비스의 현황 및 문제점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e-MP 서비스의 현황 및 지난 10년간 중소기업 지원형태로서 제공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e-MP서비스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e-MP 서비스(를)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한다.
  • 앞에서 살펴 본바와 같이 선행연구는 기업간 거래를 B2B 전자상거래보증 측면 및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는 B2B거래를 전자상거래보증측면 보다는 기업간 거래시 전자결제시스템을 제공하는 e-마켓플레이스의 역할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e-MP 서비스의 한계점으로 새로운 수익 모델 부재 및 세금계산서 결제 일을 30일 이내로 제한한 제도를 한계점으로 지적하였다. 해결방안으로는 e-MP 기반의 기업간 온라인 거래를 지원하는 통합온라인장터를 신용보증기관과 e-MP사가 협력을 통해 구축․운영하여 온라인 시장을 활성화해야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e-MP 서비스의 현황 및 지난 10년간 중소기업 지원형태로서 제공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e-MP서비스의 한계점을 파악하여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여 e-MP 서비스(를) 활성화를 유도하고자 한다.
  • 신용보증기금의 대회의실에서 총 4회, 각 회당 약 2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였다. 회의 내용으로 e-MP 서비스의 문제점과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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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2B 전자상거래보증이란? B2B 전자상거래보증이란 신용보증기금이 인터넷을 통한 기업 간(B2B) 물품 구매에 따른 구매자금 대출에 대해서 사이버 공간을 활용해 전자보증서를 발급해 주는 제도이다. 신용보증기금은 구매기업으로부터 전자상거래 신용보증에 따른 보증수수료를 수령하고 계약대로 대금결제가 이루어지면 판매 기업에 대금을 지급한다.
e-MP시스템의 탄생 배경은? B2B 전자상거래에서 B2C의 “신용카드”를 대체할 만한 “결제수단”의 필요성과 온라인의 비대면 거래를 위한 전자결제시스템의 요구로 e-MP시스템이 탄생하였다. B2C의 “신용카드”를 대체할 만한 “결제수단”으로는 2001년 신용보증기금과 은행, 물류업체, e-MP가 참여하여, 기업간 e-MP를 통한 전자상거래에 의한 구매를 신용보증기금이 보증해주는 B2B 전자상거래보증제도를 도입하였다.
현재 e-MP 서비스의 한계점은? 8조를 시장을 확보했고 시장에서 기업간 거래의 효율성과 중소기업 지원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초기에 신용보증 기반사업으로 형성되어 지속적 성장에는 규모의 한계에 도달하고 있다. 따라서 e-MP서비스가 B2B 전자상거래보증 외에 다른 기업 간 결제처리의 기반으로 제공될 수 있는 환경구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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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Seoyoungran, "A Comparative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utilization on Korea and China e-marketplace for SMEs : Centered on Alibaba and EC21",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Master's and doctoral dissertation, 2012. 

  2. Gangjinyoung, "A study on Revitalization of E-trade for samll and Medium Enterprises in Korea", University of Incheon, Master's and doctoral dissertation, 2012. 

  3. Yoo Soonduck, Kwang-Don Choi, Seung-Jung Shin, "A study for efficient operation of the e-commerece guarantee financing system in domestic industries",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ol 9, No3, pp.31-46, 2011. 

  4. Chang Hee Han, Chang Kyu Lim, Min Kwan, Kim, "A study on Design of KPI weighing for measuring Performance of B2B e-Commerce Guarantee Intermediary Service", Korean management science review. Vol28 No1, pp.75-90, 2011. 

  5. Byeonjaeik, "Reasonable measures through the introduction of e-commerce assurance the price paid subcontractors Review",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Industr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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