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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학습프로세스 측정도구 개발
The Development of Measures for Learning Processes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2, 2013년, pp.161 - 168  

임명성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  나정옥 (오라클 코리아) ,  이상현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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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적으로 IT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 IT 컨설턴트의 역량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학습 프로세스는 IT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동안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핵심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바로 이러한 학습 프로세스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학습 프로세스의 측정도구를 수립하기에 앞서, 3회에 걸쳐 20년 이상 IT 프로젝트 수행경험이 있는 IT 컨설턴트와 인터뷰를 수행하였다. IT 프로젝트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본 연구는 설문 항목을 개발하고 측정도구를 검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IT projects, individual consultant's competency in the project is very important. Especially, learning processes are required for solving various critical issues which can be occurred during implementing IT project. The objective of this research is to develop th...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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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 내에서 존재하는 학습 프로세스가 무엇이 있으며, 이들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현업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여러 차례 진행하여 현재 수행되고 있는 학습 프로세스가 무엇이 있는지 조사하였으며, 해당 학습 프로세스에 맞는 지표를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학습 프로세스를 측정하기 위한 항목을 개발하기에 앞서 현업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IT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컨설턴트들이 수행하는 학습 프로세스를 조사하였다. 1차 인터뷰에서는 포괄적으로 IT 프로젝트 조직에서 수행하는 학습 프로세스가 무엇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조사하였고 이를 통해 1차 설문항목을 개발 하였다.
  • 본 연구는 조직 구성원들의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에서 다양한 채널의 학습프로세스가 제공되고 있는 시점에서 각각의 학습프로세스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프로세스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한 연구 결과와 의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의 혁신 및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역량을 확보하는데 도움이 되는 학습 프로세스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 문헌을 검토하여 학습 프로세스를 정의 하였고, IT 전문 컨설턴트와 3회에 걸친 인터뷰와 피드백을 통해 최종 측정항목을 수립하였다.
  • 본 연구는 이론적으로 제시된 다양한 학습 프로세스를 구분하여 각각의 학습프로세스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함으로써 개인에게 부여되는 다양한 학습기회가 성과로 연결될 수 있는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학습프로세스를 평가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함으로 인해 앞으로 각각의 학습프로세스와 성과관의 관계를 규명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였다. 이를 통해 조직원들에게 효과적인 학습기법을 개발하여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가설 설정

  • 따라서 추가적인 측정 항목을 추후에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요인구조의 차원성이다. 본 연구에서는 4개의 잠재개념을 1차 요인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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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 기술 격차의 환경적 원인은 어떤 변화를 만드는가? IT 기술 격차는 두 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첫째는, 환경적 원인으로, 급변하는 기술 환경의 본질에 의해 IT 기술 격차가 발생한다. 기술 혁신은 이전보다 더욱더 빨라지고 있으며, 제품의 수명주기는 년 단위가 아니라월 단위로 줄어들었다. 또한 시장 내 경쟁(market competition)은 점점 더 격렬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환경적 변화는 IT 기술 격차를 더욱더 증가시키고 있다[3]. 둘째는 조직 내부적 원인으로, 많은 기업들은 조직 구성원들의 IT 기술 개발을 위해 충분한 자원을 투자하지 않는다(resource constraints).
CompTIA의 IT 기술 격차에 대한 미국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 결과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중 기존 구성원들을 교육시키는 것이 새로운 인력을 채용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 선택이다. CompTIA(2012)가 미국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 기업 중 57%가 IT 기술 격차를 줄이기 위해 기존 구성원들을 훈련시키겠다고 응답하였다. 반면, 해당 업무를 제 3자에게 아웃소싱하겠다는 응답은 38%, 필요한 역량을 가진 인력을 채용하겠다는 응답은 28%에 달하였다.
IT 기술 격차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기업에게 어떤 선택권이 있는가? IT 기술 격차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기업에게 주어진 선택권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기존 구성원들을 교육 및 훈련시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필요한 능력을 갖추고 있는 새로운 인재를 채용하는 것이다[3]. 이중 기존 구성원들을 교육시키는 것이 새로운 인력을 채용하는 것보다 더 효율적 선택이다. CompTIA(2012)가 미국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 기업 중 57%가 IT 기술 격차를 줄이기 위해 기존 구성원들을 훈련시키겠다고 응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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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Anderson, J. C., and Gerbing, D. W.,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 103, No. 3, pp. 411-423.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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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ompTIA, ,State of the IT Skills Gap. CompTIA Full Report, 2012. 

  4. Dess, G. G., Ireland, R. D., Zahra, S. A., Floyd, S. W., Janney, J. J., and Jane, P. J., Emerging Issues in Corporate Entrepreneurship, Journal of Management, Vol. 29, No. 3, pp. 351-378,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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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Kappelman, L. A., McKeeman, R., and Zhang, L., Early Warning Signs of IT Project Failure: The Dominant Dozen. Information Systems Management, pp. 31-36, 2006. 

  10. Lei, D., Hitt, M. A., and Bettis, R., Dynamic Core Competences through Meta-Learning and Strategic Context. Journal of Management, Vol. 22, No. 4, pp. 549-569, 1996. 

  11. Levinson, M., IT Skills Shortages Inside Companies Hamper Profitability, Productivity. CIO, March 14, 2012. 

  12. Li, Y., Zhang, C., Liu, Y., and Li, M., Organizational Learning, Internal Control, Mechanisms, and Indigenous Innovation: The Evidence from China. IEEE Transactions on Engineering Management, Vol. 57, No. 1, pp. 63-7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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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Skovholt, T. M., and Ronnestad, M. H., Themes in Therapist and Counselor Development.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Vol. 70, Issue 4, pp. 505-515,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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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Tsai, W., and Ghoshal, S., Social Capital and Value Creation: The Role of Intrafirm Network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 41, No. 4, 464-476, 1998. 

  17. Tuutti, C., GAO, OPM: IT Skills Gap Remains a Critical Concern, FCW: The Business of Federal Technology. September 20, 2012. 

  18. Yi, M. Y., and Davis, F. D., Developing and Validating an Observational Learning Model of Computer Software Training and Skill Acquisition.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 14, No. 2, pp. 146-169,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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