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사례를 통해 본 장수요인 분석
Global company with a focus on case analysis of the longevity factor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2, 2013년, pp.237 - 243  

최승일 (창원대학교 국제무역학과) ,  김동일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은 시작과 동시에 계속기업을 영위하면서 사회적 책임도 가지게 된다. 하지만 최근 기업의 평균수명이 점점 단축되고 있으며 기업환경 또한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기업의 장수요인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장수, 즉 계속기업의 해답을 얻고자 하였다. 지멘스와 듀폰의 두 거대 글로벌기업의 장수요인을 분석해 본 결과 그 요인은 사업포트폴리오 변화, 위험관리, 지속적 연구개발, 신뢰경영, 친환경경영등의 요인이 설명되었다. 이는 지속적 내, 외부 환경 분석 및 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책임경영의 구현이 곧 장수경영의 핵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mpanies engaged in the enterprise, while still at the start will have social responsibility. But recently, more and more companies will shorten the life expectancy of a corporate environment and is also rapidly changing. In this study, the longevity of global enterprises through the company's lon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각 기업들은 더욱더 치열한 경영글로벌화 현상으로 인하여 무역장벽이 무너진 현재 무한 경쟁을 초래하게 되었으며 기업은 이러한 무한 경쟁체제에서 생존, 지속적인 성장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절실한 과제로 자리 잡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글로벌 기업들의 장수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장수요인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글로벌기업들의 생존, 계속성장을 위한 기초요인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한 글로벌 기업의 장수기업으로의 경영전략 모색의 기초가 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기업경영에 있어서 여유자금운용을 통한 여유롭고 안정적이며 보수적인 자본조달은 곧 기업의 안정성에 도움을 주어 장수기업으로 가는 핵심 특성으로 설명되었다. 둘째, 위기대처능력이다. 기업은 급변하는 환경에 빨리 대처할 수 있어야 성공할 수 있다.
  • 첫째, 자본조달능력이다. 기업경영에 있어서 여유자금운용을 통한 여유롭고 안정적이며 보수적인 자본조달은 곧 기업의 안정성에 도움을 주어 장수기업으로 가는 핵심 특성으로 설명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의 경쟁력 있는 기업들은 어떤 요인으로 인해 글로벌경영체제를 구축했는가? 최근 맥킨지의 조사보고서에 의하면 1935년 90년에 달하던 기업의 평균수명이 1975년에는 평균 30년, 1995년에는 22년으로 단축되었으며 2015년에는 15년 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았다[8]. 이러한 전망을 토대로 하여 그 배경을 살펴보면 세계의 경쟁력 있는 기업들은 교통, 통신시설의 발달, 국제무역체제의 자율경쟁체제로의 변화 등의 환경요인에 의해 글로벌경영체제를 구축한 지 오래다. 이는 결국 기업의 무한경쟁을 야기 시키며 경쟁력 있는 기업은 생존, 성장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경주해야 하며 반면 경쟁에서 도태한 기업들은 자연히 사라지는 게 현실이 되었다.
기업의 평균수명은 어떻게 변하고 있는가? 하지만 이러한 계속기업은 점점 더 어려운 과제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맥킨지의 조사보고서에 의하면 1935년 90년에 달하던 기업의 평균수명이 1975년에는 평균 30년, 1995년에는 22년으로 단축되었으며 2015년에는 15년 수준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전망을 내 놓았다[8]. 이러한 전망을 토대로 하여 그 배경을 살펴보면 세계의 경쟁력 있는 기업들은 교통, 통신시설의 발달, 국제무역체제의 자율경쟁체제로의 변화 등의 환경요인에 의해 글로벌경영체제를 구축한 지 오래다.
글로벌 기업의 장수요인 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기업의 장수요인 분석을 통하여 기업의 장수, 즉 계속기업의 해답을 얻고자 하였다. 지멘스와 듀폰의 두 거대 글로벌기업의 장수요인을 분석해 본 결과 그 요인은 사업포트폴리오 변화, 위험관리, 지속적 연구개발, 신뢰경영, 친환경경영등의 요인이 설명되었다. 이는 지속적 내, 외부 환경 분석 및 핵심역량 강화를 통한 책임경영의 구현이 곧 장수경영의 핵심으로 나타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Arie de Geus, "The living company," Harvard Business Review, 75(2): pp. 51-59, 1997. 

  2. Foster, R. and Kaplan, S., "Creative Destruction: Why Companies That Are Built to Last UnderPerform the Market-And How to Successfully Transform Them," Doubleday: NY, 2001. 

  3. S. K. Kang, "Longevity in the industry to learn strategies for sustainable growth,"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 2006 

  4. Seung Il, Choi, Oi Sul Jeon, "Companies in The Global age Longevity Study on Success Factors and Develop", Journal of the Korea Entrepreneurship, 5(4), pp. 97-114, 2010. 

  5. The bank of Korea, Longevity factors and implications for Japanese companies, The bank of korea Report & Research, 2008-13, 2008. 

  6.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 "Learning from long-lasting company crisis strategy report", The Korea Chamber of Commerce and Industry , 2008. 

  7. http://www,dupont.com 

  8. http://www.forbes.com 

  9. http://www.money.cnn.com/magazines/fortune 

  10. http://www.siemens.com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