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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적경험 제공을 위한 관광콘텐츠 기획에 관한 연구
Study of Planning of Contents for Optimal Experience on Tourism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2, 2013년, pp.735 - 745  

곽경희 (전주대학교) ,  김기정 (중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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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산업은 여가시간의 증가와 함께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큰 성장을 보이고 있다. 지역을 대표하는 관광콘텐츠 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짐에 따라 관광콘텐츠는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에게 단순한 여행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 단계로 발전을 했다. 하지만 이러한 관광콘텐츠는 지역성의 차이 이외에는 그 구성이나 속성에 크게 차별성이 없는 명목상의 관광콘텐츠도 적지 않다. 관광콘텐츠가 개인에게 감동을 주고 이것이 소비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개인에 대한 이해, 개인의 경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기 때문에 서비스 경제사회를 넘어 체험경제사회로 접어든 현재에 '경험'은 관광콘텐츠를 상품으로 기획, 개발하는 하나의 기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글에서 다루는 체험경제이론의 체험4요소와 몰입론의 Challenge-skill 모델은 양질의 관광콘텐츠를 기획/개발하는 단계에서 관광객의 경험을 구체화시켜주는 틀을 제공해줄 수 있다. 이 글은 결과적으로 콘텐츠를 일종의 체험으로 보았을 때, 체험4요소를 통해 최대의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는 4가지 요소를 제안하였고, 몰입론을 통해 콘텐츠의 수준과 관광객의 이해라는 측면에서 제공되어야 하는 균형 잡힌 콘텐츠에 대해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ur industry has been growing with increasing of people leisure time quantitatively as well as qualitatively. Especially, region tourist industry shows rapid growth because of the development of transportation and communication. Tourist contents that representing the region have been developing br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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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체험4요소가 균형적으로 개발된 콘텐츠는 이용자의 주의를 의식으로 바꾸고, 최적경험으로까지 연결하는데 상당히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몰입론과 체험경제론을 토대로 관광콘텐츠를 기획할 때 어떠한 시사점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를 살펴보겠다.
  • 마지막으로 꽃, 낙엽, 바다, 계곡처럼 계절에 따른 자연 환경을 중심으로 열리는 축제에 대해 생각해보자. 이러한 유형의 축제는 미적 요소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 나아가 체험4요소를 통한 최적경험의 제공은 상대적으로 발달이 지연되는 지역의 관광콘텐츠 개발에 구체적인 방향성을 제시해 줄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여기에서는 가장 빈번하여 열리는 축제 가운데 인물, 지역성, 자연을 대표 콘텐츠로 내세우는 축제를 대상19)으로 체험4요소를 적용할 때 어떻게 적용 가능한지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 여가시간을 채워줄 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기 위해서는 지역관광콘텐츠의 개발에 앞서 관광객의 관광경험을 깊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 글은 관광객에게 최적 경험(optimal experience)2)을 제공하여 지역 재방문을 유도 할 수 있는 관광콘텐츠 개발을 위한 일종의 지역관광콘텐츠 기획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이론적 자원으로는 칙센트미하이가 주장한 몰입론의 플로우 4채널 모델과 파인과 길모어가 주장한 체험경제론의 체험 4요소를 이용하고자 한다.
  • 이에 이 글은 관광객에게 최적의 경험을 주고 지속적인 관광객 유입 및 재방문을 유도하는 관광콘텐츠를 기획/개발하기 위한 틀을 두 이론을 통해 제시하고자 했다. 이를 위해 체험4요소, 최적경험이론과 관광콘텐츠와의 관계를 분석하고 균형 있는 콘텐츠 개발을 위해 필요한 내용들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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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늘날의 관광이 지니는 특징은 무엇입니까? 오늘날의 관광은 교통과 통신의 발달, 여가시간 증대, 소득수준 향상 그리고 여가에 대한 인식의 변화 등과 함께 도심위주의 놀이에서 전국으로 그 지리적 범위가 확장되었으며, 그에 따라 관광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증가 했다. 우리 사회가 산업사회를 넘어 체험경제사회로 진입하고, 보편화된 스마트 미디어의 사용으로 소비자들의 정보력이 크게 증가하게 되면서 양적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풍요로운 콘텐츠가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는 것이다.
지역관광의 개발은 어떠한 효과가 있습니까? 관광은 인간 생활 속에서 점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그 영향력의 증대로 지역 사회의 사회적·경제적 구조에 변화를 가져오기도 한다. 특히나 지역관광의 개발은 관광객의 유입에 의한 직접적인 주민소득 증대 및 지방재정의 확충을 통한 도시의 성장 잠재력 증가, 주민과 지방자치단체의 경제편익증가, 광역적인 이미지 제고 효과 등의 기대효과를 가지고 있다.1) 따라서 관광개발이 발전 가능성이 높은 성장산업으로 받아들여질수록 양질의 관광콘텐츠에 대한 개발의 중요성은 더욱 높아질 수밖에 없다.
플로우 8채널 모델은 과제의 난이도와 개인의 능력관계를 어떻게 분석합니까? 3]을 통해 알 수 있다. 이 모델은 과제의 난이도와 개인의 능력의 관계를 각성, 불안, 걱정, 무관심, 지루함, 이완, 통제, 플로우(몰입)의 8단계로 분석한다. 도전과 기술의 수준이 중간 단계인 경우를 추가한 것이 8채널 플로우 모델인데, 앞의 4채널 모델에 통제 (control), 걱정(worry), 각성(arousal), 편안함(relaxation) 을 추가하여 8개 채널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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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eong, Woo-Shik, Yuh, Hong-Koo, "Promoting the Efficient Program of Regional Tourism Development", Korean Urban Management Association, pp.143-166, 2010. 

  2. John Dewey, Experience and nature, Keimyung University Publish, 1982. 

  3. John Dewey, Art as Experience, Bookworld, 2003. 

  4. Gong,Ji-Youn, "A Study of The Flow Theory Applied Aquarium Exhibition", Department of Multimedia Design, Kyungsung University, 2010. 

  5. Mihaly Csikszentmihalyi, Flow : the psychology of optimal experience. Hanulim, 2005. 

  6. Ha, Dong-Hyun, "Effects of Daegu,Gyeongbuk's Foreign Tourist Experience on Enjoyment, Satisfaction, and Loyalty: Pine and Gilmore's Experience Economy Perspectiv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Vol.24, No.5, pp.359-380, 2009. 

  7. Pine, B. Joseph, Gilmore, James H, The Experience Economy, Sejong, 2001. 

  8. Bernd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Sejong, 1999. 

  9. Park, Soo-Kyung, Park, Ji-Hye, Cha, Tai-hoon, "Effects of Experience on Enjoyment,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 Pine and Gilmore's Experience Economy Perspective", KOBACO, Vol.76, pp.55-78, 2007. 

  10. Kwag, Kyounghee, "The case study on using experiential marketing and sponsorship marketing for theme park : The case of Kidzania theme park",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2, No.11, pp.432-445, 2013. 

  11. Csikszentmihalyi, Mihaly, Robinson, Rick E, The Art of Seeing: An Interpretation of the Aesthetic Encounter, Calif.:J. Paul Getty Museum and Getty Center for Education in the Arts, 1991. 

  12. Park, Jin-Kweon, "Study on Golf User's Recognition about Tourism Potentiality for Local Tourism Activation and the Effect", The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and Leisure, Vol.16, No3, pp.101-119, 2004. 

  13. Kim, Chung-ho, "A way of the promotion on native industry and regional tourism", Kyounggi University, pp.129-145, 2000. 

  14.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Culture Research, 2012년. 

  15. Ko, Ho-seok, "A Study on the Regional Cultural Festival Tourists Choice Attributes Influencing of Revisit Intension - Focused Gyeong-ju Silla Cultural Festival", Korea Culture & Tourism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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