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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산업과 접목을 통한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 :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tourist industry integrated with culture contents industry : about the only area of cheju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5, 2009년, pp.267 - 281  

이창훈 (제주대학교 인문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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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문화콘텐츠를 타 산업분야와 효과적으로 접목시켜 또 다른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의도로 작성되었다. 이를 위해 제주자치도의 주력산업인 관광산업과 문화콘텐츠의 접목이 어떤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를 살펴보았다. 문화콘텐츠가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은 주지의 사실이나 이를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부가가치로 연결하려는 노력은 현재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지방자치단체들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인식의 부족은 심각한 수준이다. 이를 개선하기위해서는 문화콘텐츠에 대한 제대로 된 인식과 이를 효과적으로 부가가치로 연결시키려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은 문화콘텐츠의 개발은 단순한 콘텐츠의 개발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부가가치 수립을 위한 캐릭터 상품의 개발전략 수립, 관광상품 개발전략 수립, 슬로건의 통합 등 다양한 방법이 결합되어야만 가능하다는 것을 제안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in order to look for how to create added values by combining cultural contents with other industries effectively. For this purpose, we examined in what directions the tourist industry, which is the main industry of the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should be combine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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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관련하여 제주자치도 역시 신화역사공원의 건립을 추진하는 등 제주도의 신화를 문화콘텐츠 상품으로 개발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제주신화나 탐라문화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이를 어떤 상품과 결합시키고 재배치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이면서 효과적인 정책은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 제주관광산업이 이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관광산업으로 방향전환을 하고, 발전방향을 수립하는 데에 정책적 제언이 가능하도록 본 연구는 우선 제2장에서 제주 관광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제3장에서는 관광산업과 문화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접목시킬 수 있는 구체적 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2)번의 걷고 있는 것을 표현한다는 것은 나가사키사루쿠의 “지역걷기대회”의 이미지를 살리려는 의도가 담겨져 있다. 캐릭터를 개발하면서 목적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는 것이다. 이는 캐릭터를 개발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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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제주특별자치도가 문화콘텐츠산업을 미래전략목표로 선정하고 추진하고 있는 제주도의 ‘구비신화(口碑神話)’를 이용한 문화콘텐츠산업의 활성화의 진행상황은 어떠한가? 이와 관련하여 제주특별자치도는 문화콘텐츠산업을 미래전략목표로 선정하고 제주도의 ‘구비신화(口碑神話)’를 이용한 문화콘텐츠산업의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이해부족과 자금조달능력부족, 상품개발능력부족, 인프라부족 등의 한계로 인해 많은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실정이다.
2006년과 2007년 기준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 중 내국인 비율은 어느 정도인가? 제주특별자치도 관광협회에서 발간한 『2007년관광동향 및 2008년 전망』에 따르면 2006년과 2007년 전체 관광객 530만 명중에서 내국인 관광객은 480만 명이며, 외국인은 그 1/10에 불과한 46만 명에 불과하다. 제주도를 찾는 관광객의 90%가 내국인이며 전체 관광수입의 76%를 내국인관광객을 상대로 벌어들이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제주관광산업에서 내국인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적이다.
지금까지 제주를 대표할 수 있는 슬로건으로 제시되었던 것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제주를 대표할 수 있는 슬로건으로 삼다도, 청정아일랜드, 평화의 섬, 환상의 섬, 신화의섬, VIVA JEJU 등 다양한 슬로건 들이 제시되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슬로건들의 난발(亂發)은 이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마케팅을 펼치는데 오히려 장애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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