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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존적 현상학과 돌봄의 실천
Existential Phenomenology and the Practice of Caring 원문보기

간호행정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19 no.1, 2013년, pp.138 - 145  

공병혜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provide fundamental ontological understanding of caring and inquiring into the possibility of a caring practice in nursing based on existential phenomenology. Methods: According to Heidegger's existential phenomenology, caring has been interpreted as a fundamental on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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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Merleau-Ponty의 몸의 현상학에 근거한 질병이나 상해 그리고 노화 등에 대한 체험연구는 세계에로 향한 몸의 존재능력이 세상을 살아가는 실존적 방식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탐구하게 한다. 이것은 고통 받는 이의 관점에서 이들의 몸의 곤경상태가 삶의 실존적 위기의 경험임을 보여주며, 상황적 자유 능력의 기반인 몸 습관에 대한 새로운 발견과 탐구를 가능하게 한다.
  • 둘째, Merleau-Ponty의 몸의 현상학에 기초하여 세계에로 향한 인간의 신체적 지향성과 상황적 자유가 지닌 인간 실존의 의미를 고찰해 보기로 한다. 그래서 그의 몸의 현상학이 임상 현장에서의 질병 체험의 실존적 의미를 이해하고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돌봄의 실천을 위해서 어떠한 관점과 의미를 제시해 줄 수 있는 지 탐구해 보기로 한다.
  • 또한 간호연구자들은 그의 몸의 현상학에 근거하여 임상 상황에 적합한 실천적 과제를 수행하는 돌봄의 경험에 대해 기술하였다. 그러면 우선 간호연구자들이 기초로 삼고 있는 Merleau-Ponty의 주체로서 몸의 실존 능력을 이해하고, 그것이 상황 속에서 어떻게 구체화되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 특히 간호에서의 현상학적 체험연구들은 Heidegger의 실존적 현상학이 인간 현존재의 특징으로서의 돌봄에 대한 이해를 통해 어떻게 인간 실존가능성에 대한 통찰을 주고 있는지,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간호에서의 진정한 돌봄의 실천이 어떻게 가능한지에 대한 철학적 탐색을 필요로 한다. 그리고 Merleau-Ponty 의 현상학이 환자를 돌보는 건강전문가들에게 질병체험으로 인해 실존적 삶의 곤경에 처한 인간 상황을 이해하여, 그 상황의 요구에 적합한 돌봄의 실천을 위해서 어떠한 이론적 관점과 의미를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탐구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 둘째, Merleau-Ponty의 몸의 현상학에 기초하여 세계에로 향한 인간의 신체적 지향성과 상황적 자유가 지닌 인간 실존의 의미를 고찰해 보기로 한다. 그래서 그의 몸의 현상학이 임상 현장에서의 질병 체험의 실존적 의미를 이해하고 각각의 상황에 적합한 돌봄의 실천을 위해서 어떠한 관점과 의미를 제시해 줄 수 있는 지 탐구해 보기로 한다.
  • 특히 Merleau-Ponty의 몸의 현상학은 돌봄을 수행하는 보건의료인 들에게 스트레스, 노화, 질병에 의한 신체적 체험을 실존적인 삶의 체험이라는 맥락 속에서 이해하게 한다(Madjar & Walton, 1999). 또한 간호연구자들은 그의 몸의 현상학에 근거하여 임상 상황에 적합한 실천적 과제를 수행하는 돌봄의 경험에 대해 기술하였다. 그러면 우선 간호연구자들이 기초로 삼고 있는 Merleau-Ponty의 주체로서 몸의 실존 능력을 이해하고, 그것이 상황 속에서 어떻게 구체화되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 그러면 우선 Merleau-Ponty의 해석학적 현상학에 기초하여 뇌졸중 환자의 회복 경험을 연구한 간호연구의 사례를 살펴보자 (Doolittle, 1994). 이 연구는 뇌졸중 환자의 신체적 회복을 위해서 그의 익숙해진 문화적, 습관적 신체에 대한 이해가 중요함을 보여준다. 일반적으로 재활시설에서 치료는 일상 활동의 신체적 기능적 행위를 회복하는 것에 중점을 두지만, 그러나 그들에게 중요한 것은 자신의 삶의 총체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사회적 문화적 습관을 지닌 몸의 능력을 회복하는 것이다.
  • 이 연구는 인간 돌봄에 대한 근본적인 존재론적 의미를 이해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간호 실무에서의 돌봄의 실천이 어떻게 가능하지를 Heidegger와 Merleau-Ponty의 실존적 현상학에 기초하여 탐구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Merleau-Ponty의 몸 습관에 대한 이해에 기초하여 세계에 참여하는 몸의 능력을 살펴보았다. 이러한 몸의 이해는 질병이나 상해 그리고 노화 등에 대한 체험이 세상을 살아가는 실존적 방식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탐구하게 한다. 특히 간호에서의 환자의 질병 체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는 고통 받는 이의 관점에서 이들의 몸의 곤경상태가 삶의 실존적 위기의 경험임을 보여주며, 이들의 몸의 회복을 위한 돌봄에 대해 반성하게 한다(Madjar, 1998; Mannen, 1999).
  • 지금까지 Heidegger와 Merleau-Ponty의 실존적 현상학이 간호에서 돌봄에 대한 사유와 태도 그리고 실천에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 고찰해 보았다. 무엇보다도 Heidegger의 돌봄에 대한 존재론적 사유는 과학적 기술적 사유에 의존하여 질병의 치료와 처치 중심의 간호행위가 이루어지고 있는 의료현장에서 환자 곁에 머물고, 보호하고, 지키고, 참고, 견디고, 기다리는 진정한 돌봄의 근원에 대해 반성하게 한다.
  • 첫째, Heidegger의 인간 현존재의 존재론적 사유에 기초하여 돌봄의 근본적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간호에서의 돌봄에 대한 사유와 실천이 어떻게 가능한지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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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eidegger는 돌봄은 어떻게 해석하였는가? 우리는 인간 삶에서 돌봄의 현상을 전문적 직업적 실천으로서의 돌봄 이전에 모든 인간이 자기 삶을 꾸려가는 근원적인 존재 방식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특히 Heidegger (1984)는 자신의 저서 존재와 시간(Sein und Zeit)에서 돌봄(Sorge, cura)을 이 세상을 살아가는 인간 현존재의 특징으로서 본래의 자기를 이해하는 인간 실존의 가능성이라고 해석하였으며, 이에 대한 증거를 인간 본성에 대한 해석에서 찾고 있다. 그의 해석에 따르면 돌봄(염려, Sorge)은 무엇이 될 수 있는 가능성으로서의 인간 고유의 본성을 완성하는 과제를 지닌다.
돌보는 자는 돌봄을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가? 따라서 이러한 인간 실존의 가능근거로서 돌봄에 대한 이해는 간호에서의 돌봄에 대한 근본적인 존재론적 사유와 실천을 위한 기반으로 탐구되어야 한다. 돌보는 자는 인간의 질병이나 상실, 상해, 그리고 스트레스 등의 체험을 자기 자신을 염려하는 인간 삶의 실존적 과정 속에서 이해하여 전문적 돌봄을 실천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Benner를 비롯한 간호학자들은 Heidegger나 Merleau-Ponty의 실존적 현상학에 기초하여 자기 돌봄이 일어나는 생활 세계 속에서의 인간의 질병 체험의 의미를 이해하고, 그 각 각의 상황 속에서 발생하는 돌봄의 현상에 대해 탐구하였다(Benner & Wrubel, 1989; Chan, 2005; Crotty, 1996; Kong, 2009; Madjar & Walton, 1999; Parker, 1999).
내-존재의 어원으로부터 알 수 있는 인간현존재의 특징은? ‘내-존재’(In-sein)는 ‘거주하다’ ‘체류하다’의 의미를 지닌 ‘in’과 ‘익숙하다’, ‘신뢰하다’ ‘친숙하다’의 의미를 지닌 ‘an’이 결합된 ‘inan'으로 부터 유래한다. 이러한 어원적 의미는 인간현존재의 특징이 인간 자신에게 맡겨진 존재를 지키고, 신뢰하고, 존재가까이서 체류하고, 숙고하고 그리고 염려하는 돌봄에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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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Benner, P. (2000). The role of embodiment, emotion and life world for rationality and agency in nursing practice. Nursing Philosophy, 1, 5-19. 

  2. Benner, P., & Wrubel, J. (1989). The primacy of caring, stress and coping in health and illness. Menlo Park, CA: Addison-Wesley. 

  3. Chan, G. K. (2005). Understanding end life caring practices in the emergency department: Developing Merleau-Ponty's notion of intentional arc and maximum grip through praxis and phronesis. Nursing Philosophy, 6, 19-32. 

  4. Crotty, M. (1996). Phenomenology and nursing research. Melbourne: Churchill Livingstone. 

  5. Doolittle, N. D. (1994). A clinical ethnography of stroke recovery. In P. Benner (Ed.), Interpretive phenomenology. Thousand Oaks, London & New Delhi: Sage. 

  6. Dreyfus, H. L., Dreyfus, S. E., & Benner, P. (1996). Implication of phenomenology of expertise for teaching and learning everyday skillful ethical comportment. In. P. Benner, C. A. Tanner, & C. A. Chesla (Eds.), Expertise in nursing practice (pp. 258-279). New york, NY: Springer. 

  7. Dreyfus, H., & Dreyfus, S. E. (1999). The challenge of Merleau-Ponty's phenomenology of embodiment for cognitive science. In G. Weiss & H. F. Haber (Eds.), Perspective of embodiment: The intersections of nature and culture (pp. 103-120). New York & London: Routledge. 

  8. Edwards, S. D. (2001). Philosophy of nursing. London: Palgrave. 

  9. Ha, P. (2009). Heidegger and problem of science of history. Research in Philosophy and Phenomenology, 40, 302-322. 

  10. Han, J. S. (2006). On habit and habitual knowledge: A dialogue between Merleau-Ponty and neuroscience, Research in Philosophy and Phenomenology, 29, 1-26. 

  11. Heidegger, M. (1985). Vortraege und Aufsaetze. Pfullingen: Verlag Guenther Neske. 

  12. Heidegger, M. (1984). Sein und zeit. Tuebingen: Max Niemeyer. 

  13. Kang, H. S. (2002). Phenomenological ontological thinking about Heidegger's caring. Research in Philosophy and Phenomenology, 17, 142-175. 

  14. Kong, B. H. (2010). Caring for elderly people in Korean society. Korean Feminist philosophy, 13, 2-22. 

  15. Kong, B. H. (2009). Merleau-Ponty's phenomenology of body and the experience of illness in nursing. Research in Philosophy and Phenomenology, 40, 58-81. 

  16. Kong, B. H. (2006). Merleau-Ponty's phenomenology of body and practical knowledge in nursing. Research in Philosophy and Phenomenology, 31, 86-111. 

  17. Madjar, I. & Walton, J. (1999). Phenomenology and nursing. In I. Madjar & J. Walton (Eds.), Nursing the experience of Illness, phenomenology on practice (pp. 1-16). London & New york: Routledge. 

  18. Madjar, I. (1998). Giving comfort and inflicting pain. Edmonton, Alberta: Qual Institute Press. 

  19. Manen, M. (1999). The pathic nature of inquiry and nursing. In I. Madjar & J. Walton (Eds.), Nursing and the experience of illness, phenomenology in practice (pp. 17-35). London & New York: Routledge. 

  20. Merleau-Ponty (2002). Phenomenology of perception. London & New York: Routledge. 

  21. Parker, V. (1999). On confronting life and death. In I. Madjar & J. Walton (Eds.), Nursing and the experience of illness, phenomenology on practice (pp. 57-76). London: Routledge. 

  22. Shin, S. H. (2006). Das wohnen im weltgevierte Heideggers. Research in Philosophy and Phenomenology, 29, 6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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