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4 no.1, 2013년, pp.63 - 72
김정주 (고려대학교 BK21교육학국제화사업단)
This study it to verify the validity of Korean version of DELES (distance education learning environment survey) and analyze its relationship with learning achievement and distance education satisfaction. The target population of this study is students of K cyber university and a total of 254 case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원격교육학습환경 한국판 척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탐색적,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원격교육학습환경척도의 구성요인을 검증하고 지각된 학업성취도와 원격교육만족도와의 관계를 구조방정식 분석을 통해 모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원격교육학습환경 한국판 척도는 교수자 지원, 학생간 상호작용과 협동, 개인적 연관성, 수업 실제성, 능동적 학습, 학습자 자율성 등의 6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한 모형적합도 역시 적합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의 경로 분석 결과 원격교육학습환경이 학업성취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지각된 학업성취도를 매개로 하여 사이버교육만족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원격교육에서 학습자들의 심리적 경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이유는? | 이렇게 고등교육 수준의 원격교육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에서 특정의 (사이버) 교실에서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이해하는 일은 학습자들의 학습성과면에서 뿐 아니라 교수 방법의 개발 및 교수자 평가, 학습 시스템의 조정과 발전에 있어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원격교육에서 학습자들이 겪는 심리적 경험에 대한 이해는 그들의 학문적 성공 (Diaz, 2002)과 함께 학교 자체가 지니는 프로그램의 효과성 (Rovai, 2003)을 판단하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고려할 때 더욱 그러하다. | |
현재까지 개발된 학습환경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 학습환경을 측정하기위해 이제까지 많은 연구자들이 다양한 이름으로 도구를 개발하였다. Moos와 Trickett (1974)의 교실환경척도 (classroom environment scale; CES), Fraser 등 (1982)의 나의 교실척도 (my class inventory; MCI), Treagust와 Fraser (1986)의 대학교실환경척도 (college and university classroom environment inventory; CUCEI), Taylor와 Fraser (1991)의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문(constructive learning environment survey; CLES) 등이다. 그러나 이러한 도구들의 대부분은 중등학생들을 대상으로 (CUCEI만 제외하고) 면대면의 전통적인 교실환경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들이었다. |
Astin, A. W. (1985). Achieving educational excellence, Jossey-Bass, San Francisco.
Bentler, P. M. (1990). Comparative fit indexes in structur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7, 238.
Biggs, M. J. G. (2006). Comparison of student perceptions of classroom instruction: Traditional, hybrid, and distance education. Turkish Online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TOJDE, 7, 46-51.
Cattell, R. B. (1978). The scientific use of factor analysis in the behavioral and life sciences, Plenum, New York.
Cho, S., Kim, C., Kim, B., Kim, C. and Kim, H. (2001). The effects of a portfolio syste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ocio-pyschological classroom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11, 36-43.
Choi, H. S., Lee, H. K. and Ha, J. (2012). The influence of smartphone addiction on mental health, campus life and personal relations-Focusing on K university students. J 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3, 10005-1015.
Comrey, A. L. and Lee, H. B. (1992). A first course in factor analysis, Lawrence Erlbaum, Hillsdale, New Jersey.
Diaz, D. P. (2002). Online drop rates revisited. The Technology Source, May/June, 93-106.
Fisher, D. L. and Fraser, B. J. (1983). Validity and use of the classroom environment scale. Educational Evaluation and Policy Analysis, 5, 261-171.
Fraser, B. J., Anderson, G. J. and Walberg, H. J. (1982). Assessment of learning environments: Manual for the learning environment inventory (LEI) and my class inventory (MCI), Western Australian Institute of Technology, Perth.
Hong, M., Kang, N. and Kim, J. (2010). Middle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ce classroom learning environm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30, 68-79.
Hu, L. T. and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 1-55.
Kang, J. and Jung, S. (2009). An analysis of the factors influencing satisfaction, reliance, and loyalty to the life insurance companie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0, 713-717.
Kim, C. and Cho, S. (2000). The effects of a portfolio system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cience achievement and classroom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Science Education, 21, 95-107.
Kim, J. (2011). Developing an instrument to measure social presence in distance higher education.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42, 763-777.
Lackey, N. R., Sullivan, J. J. and Pett, M. A. (2003). Making sense of factor analysis: The use of factor analysis for instrument development in health care research, Sage Publications, Incorporated, Thousand Oaks, CA.
Moos, R. H. (1974). Systems for the assessment and classification of human environments: An overview. In Issues in Social Ecology: Human Milieus, edited by R. H. Moos and P. M. Insel, National Press Books, Palo Alto, CA, 5-29.
Moos, R. H. and Trickett, E. J. (1974). Classroom environment scale: A social climate scale manual, Consulting Psychologists Press, Palo Alto, CA.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 Statistics. (2008). Distance education at degree-granting postsecondary in-stitutions: 2006-07, 2009-44, US Department of Education, Washington, DC.
Nix, R. K., Fraser, B. J. and Ledbetter, C. E. (2005). Evaluating an integrated science learning environment using the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survey.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8, 109-133.
Ozkok, A., Walker, S. L. and Buyukozturk, S. (2009). Reliability and validity of a Turkish version of the DELES. Learning Environment Research, 12, 175-190.
Rovai, A. P. (2003). In search of higher persistence rates in distance education online programs.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6, 1-16.
Sahin, I. (2007). Predicting student satisfaction in distance education and learning environments. Turkish Online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TOJDE, 8, 113-119.
Taylor, P. C. and Fraser, B. J. (1991). CLES: An instrument for assessing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s. In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Lake Geneva, WI.
Treagust, D. F. and Fraser, B. J. (1986). Validation and application of the college and university classroom environment inventory (CUCEI), In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CA.
Tucker, L. R. and Lewis, C. (1973). A reliability coefficient for maximum likelihood factor analysis. Psychometrika, 38, 1-10.
Walker, S. L. (2005). Modifying formative evaluation techniques for distance education class evaluation. Turkish online Journal of Distance Education, 6, 1-4.
Walker, S. L. and Fraser, B. J. (2005).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instrument for assessing distance education learning environments in higher education: The distance education learning environments survey (DELES). Learning Environments Research, 8, 289-30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