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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6 no.2, 2012년, pp.245 - 25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structural relations among the changing of internet use for learning, online game use, and perceived achievement. To complete this study, we set three research models and verified our hypotheses from the research models. We used Korean Youth Panel Stud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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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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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가설 이론은 무엇을 설명하였나? | 이러한 생각들을 잘 뒷받침하는 이론이 이동가설(Displace Hypothesis)이다. 이동가설은 학생들이 게임사용 정도가 많을수록 학습에 투자하는 시간이 줄어들어 학업성취도나 학습목적의 인터넷 활용이 상대적으로 줄어든다고 설명하고 있다[11][14][16]. | |
국가 차원의 이러닝 지원체제인 사이버 가정학습을 정부에서 추진한 목적은? | 일례로,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이버 가정학습은 국가 차원의 이러닝 지원체제로 언제 어디서나 국민 모두에게 교육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의 목적은 최근 사교육비 증가와 교육 불균형 등의 다양한 문제를 정보화 교육을 통해 해결해 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추진되어 오고 있다[1][9]. | |
초기 청소년이 학습목적으로 정보기기를 활용할 때 어떤 유혹이 생기는가? | 초기청소년은 학습목적으로 정보기기를 활용하고자 하는 동시에 게임과 같이 오락적으로 사용하려고 하는 유혹도 받고 있다. 최근 나온 게임은 재미와 접근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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