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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경량화를 위한 사출성형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의 온도 및 수분 흡수에 따른 기계적 물성 변화
Change of Mechanical Properties of Injection-Molded Glass-Fiber-Reinforced Plastic (GFRP) According to Temperature and Water Absorption for Vehicle Weight Reduc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7 no.2, 2013년, pp.199 - 204  

천두만 (울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안성훈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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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차량 경량화를 통한 에너지 절감을 위해서 무거운 철강재료를 경금속이나 복합재료로 대체하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이중, 폴리머 기반의 복합재료는 사출성형을 통해서 복잡한 형상의 제작이 가능하고, 유리섬유나 탄소섬유를 함께 사용하여 철강재료 수준으로 기계적 물성을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엔진의 고온과 우기에서의 높은 습도 환경은 폴리머의 기계적 물성을 낮추기 때문에 재료선택 과정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출성형을 통해 만들어진 유리섬유강화플라스틱을 엔진룸 내부 온도와 유사한 $85^{\circ}C$ 환경과 우기시의 최대 수분흡수 환경하에서의 기계적 물성변화를 인장시험을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고온환경에서 최대인장강도가 약 23% 감소를 보였고, 수분에 의해서는 약 30% 감소하였으며, 고온과 수분 모두에 대해서는 약 70% 감소를 확인하였으며 이는 재료 선정시 반드시 고려해야 할 영향으로 판단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wing to the global energy crisis, studies have strongly focused on realizing energy savings through vehicle weight reduction using light metal alloys or polymer composites. Polymer composites afford many advantages including enabling the fabrication of complex shapes by injection molding, and gla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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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일반적인 플라스틱과 사용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 환경에 대한 플라스틱의 특성변화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기계적 물성이 향상된 고온용 유리섬유강화 플라스틱(Glass Fiber Reinforced Plastic, 이하 GFRP)을 대상으로 해당 GFRP 의 기계적 성질을 저하시킬 수 있는 온도와 습도에 대한 영향을 실험적으로 평가하였다. 특히 기존의 유리섬유/에폭시 적층 복합재가 아닌 사출성형을 통한 복잡한 형상에 적용이 가능하도록 short fiber가 사용된 GFRP 를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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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용 부품 중에서 전체 자동차의 경량화에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무엇인가? (1~5) 복합재의 경우 주로 유리섬유/에폭시 적층 복합재가많이 사용되고 있다. (6,7) 여러 가지 차량용 부품 중에서 특히 자동차 엔진부분의 경량화는 전체 자동차의 경량화에 큰 역할을 한다. 엔진 무게의 감소는 엔진을 지지하는 샤시의 무게감소를 가능하게 하고 이러한 자동차 무게의 감소는 브레이크 용량을 줄일 수 있어 엔진 경량화의 파급효과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운송장비의 경량화를 위한 복합재 중 어떤 소재가 많이 사용되고 있는가? 기존 철강재료로 되어 있는 부품을 알루미늄 및 마그네슘 합금이나 플라스틱류 또는 복합재로 바꾸는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1~5) 복합재의 경우 주로 유리섬유/에폭시 적층 복합재가많이 사용되고 있다. (6,7) 여러 가지 차량용 부품 중에서 특히 자동차 엔진부분의 경량화는 전체 자동차의 경량화에 큰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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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ole, G. S. and Sherman, A. M., 1995, "Light Weight Material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Materials Characterization, Vol.35, No. 1, pp. 3-9. 

  2. Mustafa, K. K., 2008, "Magnesium and its alloys Applications in Automotive Industr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Manufacturing Technology, Vol. 39, No. 9-10, pp., 851-865. 

  3. Shanmughasundaram, P. and Subramanian, R., 2011, "Aluminium - Fly Ash Composites as Light Weight," Materials for Automotive Industry, Paper Number: 2011-28-0009. 

  4. Friedrich, K. and Almajid, A. A., 2012, "Manufacturing Aspects of Advanced Polymer Composites for Automotive Applications," Applied Composite Materials, (in print) DOI: 10.1007/s10443- 012-9258-7. 

  5. Goede, M., Stehlin, M., Rafflenbeul, L., Kopp, G. and Beeh, E., 2009, "Super Light Car―lightweight Construction Thanks to a Multi-Material Design and Function Integration," European Transport Research Review, Vol. 1, No. 1, pp. 5-10. 

  6. Jeon, K. W., Shin, K. B. and Kim, J. S., 2011, "An Evaluation of Fatigue Life and Strength of Lightweight Bogie Frame Made of Laminate Composite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5, No. 8, pp. 913-920. 

  7. Ko, H. Y., Shin, K. B. and Kim, J. S., 2010, "A Study on Improving the Fatigue Life for a Woven Glass Fabric/Epoxy Laminate Composite Applied to Railway Vehicle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34, No. 2, pp. 203-209. 

  8. Oka, H., Tabuchi, Y. and Yazawa, H., 2002, "Development of Plastic Pulley for Automotive Air Conditioner Compressor," SAE Technical Paper 2002- 01-0603. 

  9. Tho, Y. C., Lim, T. W., Kim, N. H., Chung, W. and Kim, G. P., 1998, "Developing the Thermoplastic Water Pump and Power Steering Pulley for a Passenger Car," SAE Technical Paper 980736. 

  10. Maggana, C. and Pissis, P., 1999, "Water sorption and diffusion studies in an epoxy resin system," Journal of Polymer Science Part B: Polymer Physics, Vol. 37, No. 11, pp. 1165-1182. 

  11. Huang, H. and Talreja, R., 2006, "Numerical Simulation of Matrix Micro-cracking in Short Fiber Reinforced Polymer Composites: Initiation and Propagation,"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6, No. 1, pp. 2743-2757. 

  12. Tsenoglou, C. J., Pavlidou, S. and Papaspyrides, C. D., "Evaluation of Interfacial Relaxation due to Water Absorption in Fiber-Polymer Composites," Composites Science and Technology, Vol. 66, No. 1, pp. 2855-28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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