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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교 배열표를 이용한 휠 기반 회전형 전자기 유도 방식 에너지 하베스터 개발
Development of Rotational Type of Wheel-Based Electromagnetic Induction Energy Harvester by Using Orthogonal Array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7 no.2 = no.329, 2013년, pp.125 - 130  

박현철 (한국과학기술원 기계항공시스템학부 항공우주공학전공) ,  문용준 (한국과학기술원 기계항공시스템학부 항공우주공학전공) ,  권세진 (한국과학기술원 기계항공시스템학부 항공우주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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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의 의무장착에 대한 법률개정에 따른 개발의 활성화를 토대로, WSN(Wireless Sensor Network)의 '설치하고 잊어버린다'는 기본 명제 하에, 차량수명과 동일한 성능의 배터리 대체용 에너지 하베스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자동차의 메커니즘적인 측면에서 가장 유용한 회전운동 성분을 이용하여 회전하는 휠과 고정된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의 상대운동을 통한 전자기 유도방식 발전을 채택하였다. 휠 측에 구성된 코일과 브레이크 디스크에 매립된 자석의 다양한 배열과 코일 권선수 등을 설계변수로 잡고 직교배열표를 이용하여 최적의 조합을 찾아낸 후 실험을 통해 실제 축전되는 전기 에너지의 양을 측정하여 도출된 특성함수를 바탕으로 본 모듈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law revision of TPMS mounting obligations in Korea, researches about energy harvester which is the alternative of the battery are actively performed by many groups. Because WSN (Wireless Sensor Network) has the proposition of "Install and forget" and the power supplier also has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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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3) 그러나 자동차 타이어의 경우, 회전에 의한 원심력 성분이 절대적으로 큰 관계로 일정하게 발생되는 진동성분을 사용하는 것도 구현이 쉽지 않은 면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의 메커니즘적인 측면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가장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회전운동 성분을 이용하는 방법을 고찰하였다.
  • 본 실험은 RPM controller 를 통해 요구 회전수를 조절하고 여기서 발생한 교류 전력을 에너지 저장장치를 통해 정류한 후, 캐패시터에 축전을 함으로써, 해당 조건에서 캐패시터에 완충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분석함으로써 최적의 조합을 찾아내는 것이 실험의 목적이다. 실험을 위한 장치 구성도는 아래 Fig.

가설 설정

  • 실험수는 행의 수가 8로 이 값은 평균이 1, 레벨 2 가 3, 레벨 4 가 3 인 값으로부터 도출된 자유도 7 에서부터 이보다 높은 정확도를 위해 선정되었다. 여기서 교호작용 (Interaction)은 없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여기서 특성함수(Characteristic function), ηn 은 충전완료 시간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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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SN의 기본 명제는?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의 의무장착에 대한 법률개정에 따른 개발의 활성화를 토대로, WSN(Wireless Sensor Network)의 '설치하고 잊어버린다'는 기본 명제 하에, 차량수명과 동일한 성능의 배터리 대체용 에너지 하베스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은 자동차의 메커니즘적인 측면에서 가장 유용한 회전운동 성분을 이용하여 회전하는 휠과 고정된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의 상대운동을 통한 전자기 유도방식 발전을 채택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험계획법을 적용하는 이유는? 이상의 경우와 같이, 실험 결과를 통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이 최적의 결과를 얻기 위해 가져야 할 최적반응 조건을 결정하기 위해 실험계획법(Design of experiments, DOE)을 적용하기로 하였다. 이는 효율적인 실험을 위하여 실험조건을 조직적으로 배치하고 그 결과를 구한 뒤, 통계이론을 사용하여 논리적으로 결과를 분석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실험계획법 중 실험비용의 절감을 위해 요인들의 전조합 중 일부만 실시해서 실험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을 일부실시법(Fractional factorial design)이라 하는데 그 중에서도 직교배열 표에 의한 일부실시법을 적용하기로 하였다.
회전형 전자기 유도 방식의 장점은? 회전형 전자기 유도 방식은 시스템이 단순하고 구조적인 내구성이 우수하며, 정속 주행에서 특정 회전수를 바탕으로 한 발전방식이므로 교류 전압의 특성도 손쉽게 예측할 수 있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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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Chung, J. H., 2010, "Automobile ESC/TPMS Becomes Mandatory," Korea Ministry of Land, Transportation and Maritime Affairs Press Release, 7 Pages. 

  2. Keiji, T., 2011, "Summary and Recent Trend of the Energy Harvesting Technologies," Monthly Magazine of Automatic Control Instrumentation, 24(9), pp. 46-51. 

  3. Shin, Y. and Lee, Y., 2009, "Measurement on Vibration Mode of Tire Wheel as a Energy Source of Micro Power," Trans. of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2009. 2), Vol. 20, No. 1, pp. 64-72. 

  4. Park, G. J., 2007, Analytic Methods for Design Practice, Springer, London, pp. 325-340. 

  5. Sloane, N. J. A., 29. Nov. 2011, "A Library of Orthogonal Arrays," Neil J.A. Sloane: Home Page, AT&T People&Organizations Research, 24. Dec. 2011, http://www2.research.att.com/-njas/oadir/. 

  6. Kim, J. and Lee, J.-Y., 2011, "A Feasibility Study on the Energy Harvesting Technology for the Real-Time Monitoring System of Intelligent Railroad Vehicle,"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5, pp. 955-960. 

  7. Hwang, K. H., Kwon, W. S., Lee, K. H. and Park, G. J., 2000, "Design of Structure Using Orthgonal Array Considering Interactions in Discrete Design Spaces,"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4, pp. 2952-2962. 

  8. Rizzoni, G., 2004, Electrical Engineering, McGraw- Hill, New York, pp. 138-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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