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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지하차도 구조물의 우각부 연결장치에 대한 실험적 평가
Experimental Test on Coner Rigid Joint Connection Method for Underground Roadway Structure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1, 2013년, pp.23 - 34  

김성배 ((주)바이텍코리아 기술연구소) ,  김장호 (연세대학교) ,  김태균 ((주)홍지디씨에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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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상공간이 부족한 대도시 밀집지역과 교통혼잡이 심각한 도심부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전성과 경제성이 확보되면서도 급속시공이 가능한 PSC 거더를 적용한 지하차도 급속시공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를 안정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연결부 고정장치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캔틸레버 형식의 구조실험체를 통하여 성능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은 고정연결장치의 방식과 가로보의 길이를 변수로 설정하였다. 실험결과, 개발된 고정연결장치는 형상과 연결방식에 상관없이 모두 안정적인 휨 거동을 나타내었다. 또한, 실험체는 파괴시까지 고정연결장치에 의해 연결된 PSC 거더와 상부 슬래브가 일체 거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고정연결장치의 성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로보의 길이에 따른 영향은 가로보의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구조물의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safe, economic, and rapid construction method of underground roadway using PSC girder is developed to reduce traffic congestion and maximize space usage in urban area. For an efficient application of the method, a rigid joint connection is proposed and tested. For the testing, cant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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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지상공간이 부족한 대도시 밀집지역과 교통혼잡이 심각한 도심부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전성과 경제성이 확보되면서도 급속시공이 가능한 지하차도 급속시공 공법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프리캐스트 PSC 거더를 적용한 지하차도의 우각부 연결 및 고정연결장치의 성능 검토를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급속시공이 가능한 개선된 PSC 거더를 적용한 지하차도 시공방법도 이러한 프리캐스트 거더와 벽체와의 연결부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지하차도의 급속시공을 위한 거더-벽체 연결부 시공성능의 향상과 구조물의 일체화를 위한 우각부 고정연결장치 및 급속시공방법을 개발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수정된 캔틸레버 형상의 시험체를 이용하여 최적 우각부 연결장치와 PSC 거더의 일체 거동을 유도할 수 있는 우각부 단면형상을 파악하는데 있으므로, 기초 및 거더, 슬래브 등은 실구조물의 시방규정에 적합하도록 제작하였다. 시험체의 제작은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프리캐스트 PSC 거더와 상부 슬래브를 실제 시공단계와 동일한 방법으로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실제 시공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구조물의 성능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도록 캔틸레버 형상의 구조 모형 시험체를 제작하였다.
  • 본 연구는 지상공간이 부족한 대도시 밀집지역과 교통혼잡이 심각한 도심부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전성과 경제성이 확보되면서도 급속시공이 가능한 지하차도 급속시공 공법을 개발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연결부 고정장치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캔틸레버 형식의 구조실험체를 통하여 성능 검증을 실시하였다.
  • (1) 본 연구에서는 개착식 지하차도 시공 공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급속시공이 가능한 경제적이고 안전성이 확보되는 지하차도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공 공법은 기존의 시공공법에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상부 슬래브 시공을 위한 동바리 지지대인 기초 바닥판의 균열 및 부상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프리스트레스가 도입된 프리캐스트 거더를 도입하여 바닥판 시공 공정을 거치지 않고 상부 슬래브 시공이 가능한 시공 공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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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차도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지하차도는 급속한 경제발전에 따른 도시화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혼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우선시 되는 대안 중 하나이다. 지하차도는 도로시설을 필요로 하는 지점에 기존의 건물이 건설되어 있는 경우 지하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접근성이 우수하여 도로의 만족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대기 환경 조건으로부터 자유로워 날씨 환경이나 지진 등과 같은 재해 환경에 대한 영향도 적어 도로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큰 제약이 없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Han and Han, 2010).
PCR 공법이란 무엇인가? PCR 공법은 지하차도 기초 바닥판의 시공 없이 상부 슬래브 시공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프리스트레스가 도입된 프리캐스트 거더를 도입하여 급속시공이 가능하도록 개발한 라멘교 공법이다. 즉, 지반 굴착 후에 기초 바닥판을 먼저 시공하지 않고 벽체를 시공한 후 그 위에 PSC가 도입된 프리캐스트 거더를 얹어 상부 슬래브를 형성시키고 바닥판을 시공하는 공법이다.
PCR 공법의 장점은? 즉, 지반 굴착 후에 기초 바닥판을 먼저 시공하지 않고 벽체를 시공한 후 그 위에 PSC가 도입된 프리캐스트 거더를 얹어 상부 슬래브를 형성시키고 바닥판을 시공하는 공법이다. 이처럼 기초 바닥판 시공 전에 동바리의 설치 없이 상부 슬래브의 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정이 매우 단축되며 시공성이 우수하다. 또한 연약지반에 의한 기초 바닥판 침하나 지하수의 침투에 의해 발생하는 균열 및 부상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바닥판의 부상방지를 위해 콘크리트 단면을 증가시키지 않아도 되므로 바닥판 단면이 축소되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갖는다. Figure 1은 PCR 공법의 기술적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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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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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Feng, F., Dennis, L. and Jianqiao, Y. (2010) Moment resistance and rotation capacity of semi-rigid composite connections with precast hollowcore slabs, Journal of Constructional Steel Research, Vol. 66, No. 3, pp. 452-461. 

  4. Han, S.J. and Han, S.H. (2010) Feasibility of underground highway project, The Magazine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 58, No. 2, pp. 27-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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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Lee, H.S. (2011) Analytical evaluation of corner joint behavior in precast psc underground structures, ME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70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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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Sasaki, Y., Hirai, T. and Akehashi. K. (1998) Experimental study on rigid connection for hybrid frame bridge consisting of steel girder and reinforced concrete pier,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JSCE, Vol. 44A, pp. 1447-1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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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Seung, J.M. (2007) A study on the design of steel-concrete composite frame integral bridges, ME thesis, University of Seoul, Seoul, 64pp. 

  13. Song, H.S. and Yu, S.Y. (2006a) Analysis on the behaviors of precast concrete beam-column connections subject to cyclic loading,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KCI, Vol. 18, No. 4, pp. 497-506. 

  14. Song, H.S. and Yu, S.Y. (2006b) Evaluation on the behaviors of precast concrete beam-column connections for apartments,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KCI, Vol. 18, No. 5, pp. 657-666. 

  15. Suzuki, Y., Mizuguchi, K., Yoshida, M., Nakashima, H. and Tachi, K. (1998) A rigid connection mechanism of composite frame bridge and its model loading test, Journal of Structural Engineering, JSCE, Vol. 44A, pp. 1435-1446. 

  16. Woo, K.H., Lee, D.K., Lee, S.M., Lee, J.S. and Lee, C.H. (2009) A construction case of cut-and-cover tunnel with precast arch bridge (PAB) system,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KCI, Vol. 21, No. 3, pp. 8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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