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지상공간이 부족한 대도시 밀집지역과 교통혼잡이 심각한 도심부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전성과 경제성이 확보되면서도 급속시공이 가능한 PSC 거더를 적용한 지하차도 급속시공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를 안정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연결부 고정장치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캔틸레버 형식의 구조실험체를 통하여 성능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은 고정연결장치의 방식과 가로보의 길이를 변수로 설정하였다. 실험결과, 개발된 고정연결장치는 형상과 연결방식에 상관없이 모두 안정적인 휨 거동을 나타내었다. 또한, 실험체는 파괴시까지 고정연결장치에 의해 연결된 PSC 거더와 상부 슬래브가 일체 거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고정연결장치의 성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로보의 길이에 따른 영향은 가로보의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구조물의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상공간이 부족한 대도시 밀집지역과 교통혼잡이 심각한 도심부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전성과 경제성이 확보되면서도 급속시공이 가능한 PSC 거더를 적용한 지하차도 급속시공 공법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이를 안정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연결부 고정장치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캔틸레버 형식의 구조실험체를 통하여 성능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은 고정연결장치의 방식과 가로보의 길이를 변수로 설정하였다. 실험결과, 개발된 고정연결장치는 형상과 연결방식에 상관없이 모두 안정적인 휨 거동을 나타내었다. 또한, 실험체는 파괴시까지 고정연결장치에 의해 연결된 PSC 거더와 상부 슬래브가 일체 거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고정연결장치의 성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로보의 길이에 따른 영향은 가로보의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구조물의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In this study, a safe, economic, and rapid construction method of underground roadway using PSC girder is developed to reduce traffic congestion and maximize space usage in urban area. For an efficient application of the method, a rigid joint connection is proposed and tested. For the testing, canti...
In this study, a safe, economic, and rapid construction method of underground roadway using PSC girder is developed to reduce traffic congestion and maximize space usage in urban area. For an efficient application of the method, a rigid joint connection is proposed and tested. For the testing, cantilever specimens were used to verify its capacity. The parameters for this study were cross beam length and joint connection type. The results of the test showed that the proposed connection system has superior performances. Despite having differences of cross beam length and joint connection type, the stable flexural behavior was shown in all of the tested specimens. Also, the behaviors of PSC girders and upper slabs connected by the proposed method showed superior performance. Moreover, the improvement of structure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length of cross beams has been verified.
In this study, a safe, economic, and rapid construction method of underground roadway using PSC girder is developed to reduce traffic congestion and maximize space usage in urban area. For an efficient application of the method, a rigid joint connection is proposed and tested. For the testing, cantilever specimens were used to verify its capacity. The parameters for this study were cross beam length and joint connection type. The results of the test showed that the proposed connection system has superior performances. Despite having differences of cross beam length and joint connection type, the stable flexural behavior was shown in all of the tested specimens. Also, the behaviors of PSC girders and upper slabs connected by the proposed method showed superior performance. Moreover, the improvement of structure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increase of length of cross beams has been verif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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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지상공간이 부족한 대도시 밀집지역과 교통혼잡이 심각한 도심부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전성과 경제성이 확보되면서도 급속시공이 가능한 지하차도 급속시공 공법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프리캐스트 PSC 거더를 적용한 지하차도의 우각부 연결 및 고정연결장치의 성능 검토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급속시공이 가능한 개선된 PSC 거더를 적용한 지하차도 시공방법도 이러한 프리캐스트 거더와 벽체와의 연결부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지하차도의 급속시공을 위한 거더-벽체 연결부 시공성능의 향상과 구조물의 일체화를 위한 우각부 고정연결장치 및 급속시공방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정된 캔틸레버 형상의 시험체를 이용하여 최적 우각부 연결장치와 PSC 거더의 일체 거동을 유도할 수 있는 우각부 단면형상을 파악하는데 있으므로, 기초 및 거더, 슬래브 등은 실구조물의 시방규정에 적합하도록 제작하였다. 시험체의 제작은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프리캐스트 PSC 거더와 상부 슬래브를 실제 시공단계와 동일한 방법으로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실제 시공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구조물의 성능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도록 캔틸레버 형상의 구조 모형 시험체를 제작하였다.
본 연구는 지상공간이 부족한 대도시 밀집지역과 교통혼잡이 심각한 도심부의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안전성과 경제성이 확보되면서도 급속시공이 가능한 지하차도 급속시공 공법을 개발하고 이를 안정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개발된 연결부 고정장치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의 일환으로 캔틸레버 형식의 구조실험체를 통하여 성능 검증을 실시하였다.
(1) 본 연구에서는 개착식 지하차도 시공 공법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급속시공이 가능한 경제적이고 안전성이 확보되는 지하차도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공 공법은 기존의 시공공법에서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상부 슬래브 시공을 위한 동바리 지지대인 기초 바닥판의 균열 및 부상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프리스트레스가 도입된 프리캐스트 거더를 도입하여 바닥판 시공 공정을 거치지 않고 상부 슬래브 시공이 가능한 시공 공법이다.
제안 방법
개발된 고정연결장치는 기본적으로 거더와 벽체의 일체화를 도모하기 위하여 프리캐스트 PSC 거더 제작 시 미리 H형 강재를 매입하여 시공된 벽체에 거치한 후 수평철근에 의한 일체화를 유도하였다. 개발된 고정연결장치는 수평철근을 사용한 기본형의 A-Type과 벽체 연결부 철근을 강재로 대체하여 접합부의 강성을 증가시킨 B-Type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수정된 캔틸레버 형상의 시험체를 이용하여 최적 우각부 연결장치와 PSC 거더의 일체 거동을 유도할 수 있는 우각부 단면형상을 파악하는데 있으므로, 기초 및 거더, 슬래브 등은 실구조물의 시방규정에 적합하도록 제작하였다. 시험체의 제작은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프리캐스트 PSC 거더와 상부 슬래브를 실제 시공단계와 동일한 방법으로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실제 시공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구조물의 성능을 정확히 평가할 수 있도록 캔틸레버 형상의 구조 모형 시험체를 제작하였다.
수정된 캔틸레버형상의 구조형 시험체를 제작하기 위하여 지하차도의 벽체와 고정 연결장치를 매입한 PSC 거더를 설계기준 강도 40MPa의 콘크리트로 타설하고 커플러에 의한 상부 주철근을 연결한 후 상부 슬래브와 가로보를 설계기준 강도 27MPa의 콘크리트로 타설하여 시험체를 제작하였으며, Table 2에 재료물성과 거더에 도입한 긴장력을 나타내었다. 또한 대상 시험체의 제작공정 및 시공단계 전경과 개념도를 Figure 2에 나타내었으며, 시험체의 단면도를 Figure 3에 나타내었다.
PSC 거더를 적용한 캔틸레버 형상의 실험체 및 연결부의 거동을 확인하기 위하여 내부 주철근과 거더의 상부철근 및 고정연결장치에 철근게이지를 부착하여 하중 재하에 따른 대상 실험체의 변형률 변화를 측정하였다. 또한, 하중의 변화에 따른 실험체의 변위는 LVDT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처짐에 대해 가장 많은 변형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실험체의 최외측 부분과 내측 중앙 부분에 LVDT를 설치하여 처짐 변화를 측정하였다.
PSC 거더를 적용한 캔틸레버 형상의 실험체 및 연결부의 거동을 확인하기 위하여 내부 주철근과 거더의 상부철근 및 고정연결장치에 철근게이지를 부착하여 하중 재하에 따른 대상 실험체의 변형률 변화를 측정하였다. 또한, 하중의 변화에 따른 실험체의 변위는 LVDT를 사용하여 측정하였으며 처짐에 대해 가장 많은 변형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실험체의 최외측 부분과 내측 중앙 부분에 LVDT를 설치하여 처짐 변화를 측정하였다. Figure 4에는 철근게이지의 부착위치와 LVDT의 설치 위치를 나타내었다.
지하차도 우각부 연결고정 장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캔틸레버 형상의 구조실험체는 충청대학 국제공인 시험연구원에서 실시하였다. 정적 재하실험은 최대용량 2,000 kN의 만능 시험기(UTM)를 사용하여 실험체가 파괴될 때까지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설계하중에서의 안전성과 최대극한하중을 확인하였다. 실험체는 변위 제어법을 사용하여 0.
실험체는 캔틸레버 형식으로 하중 재하 시 실험체가 전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초 상부에 강재프레임을 거치시키고 고장력 볼트와 강봉을 사용하여 실험실 내부 바닥판과 연결하여 고정시켰다. 전도 방지를 위해 체결한 강재프레임과 기초 상부의 경계면에서 압축하중에 의한 지압파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 두께의 탄성고무판을 경계면에 삽입하였다.
실험체는 캔틸레버 형식으로 하중 재하 시 실험체가 전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기초 상부에 강재프레임을 거치시키고 고장력 볼트와 강봉을 사용하여 실험실 내부 바닥판과 연결하여 고정시켰다. 전도 방지를 위해 체결한 강재프레임과 기초 상부의 경계면에서 압축하중에 의한 지압파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 두께의 탄성고무판을 경계면에 삽입하였다. 또한, 포인트 하중으로 재하하는 가력 지점에도 안정적으로 하중이 전달되도록 탄성고무판을 사용하였다.
(2) 본 연구에서 개발한 급속시공이 가능한 개선된 PSC 거더를 적용한 지하차도 시공방법은 프리캐스트 PSC 거더와 벽체의 연결부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급속시공을 위한 거더-벽체 연결부 시공성능의 향상과 구조물의 일체화를 위한 우각부 고정연결장치를 개발하였다.
대상 데이터
지하차도 우각부 연결고정 장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한 캔틸레버 형상의 구조실험체는 충청대학 국제공인 시험연구원에서 실시하였다. 정적 재하실험은 최대용량 2,000 kN의 만능 시험기(UTM)를 사용하여 실험체가 파괴될 때까지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설계하중에서의 안전성과 최대극한하중을 확인하였다.
전도 방지를 위해 체결한 강재프레임과 기초 상부의 경계면에서 압축하중에 의한 지압파괴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정 두께의 탄성고무판을 경계면에 삽입하였다. 또한, 포인트 하중으로 재하하는 가력 지점에도 안정적으로 하중이 전달되도록 탄성고무판을 사용하였다.
실험체는 수평철근을 이용하여 고정장치를 연결한 A-Type과 벽체 연결부 철근을 강재로 대체하여 접합부의 강성을 증가시킨 B-Type이 있다. A-Type은 가로보의 길이에 따라 A-Ⅰ,Ⅱ, Ⅲ로 구분하여 실험체를 제작하였으며, 이는 가로보의 길이에 따른 거동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성능/효과
(3) 개발된 고정연결장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정된 캔틸레버 형상의 구조실험체를 제작하여 휨 실험을 수행한 결과 개발된 고정연결장치의 형상과 연결방식에 상관없이 모두 안정적인 휨 거동을 나타내었다. 또한, 실험체는 파괴 시까지 고정연결장치에 의해 연결된 PSC 거더와 상부 슬래브가 일체 거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고정연결장치의 성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가로보의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구조물의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gure 6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고정연결장치에 의해 고정된 PSC 거더가 적용된 시험체는 파괴시까지 모두 비교적 내력의 감소가 완만한 안정적인 거동을 나타내었다. 또한, 전체적인 거동은 PSC 구조물의 거동과 유사한 거동을 보이고 있으며 최대 휨 모멘트가 발생하는 벽체 뒷부분에서 파괴가 발생하여 구조물의 성능을 지배하는 것은 벽체의 주철근과 콘크리트의 강도로 확인되었다.
9 mm로 측정되었다. 강재에 의해 연결된 B-Ⅰ실험체는 극한하중이 약 326.8 kN이고 이때의 변위는 약 37.9 mm로 측정되어 동일한 실험체 조건하에서는 A-Ⅱ type의 고정연결방식이 더 우수한 성능을 갖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연결부 콘크리트 타설 시 강재로 연결된 B-type의 상부강재와 하부강재 사이의 공극이 충실히 채워지지 않아 거더에서 벽체로의 확실한 응력 전달이 되지 않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실험체의 가로보의 길이에 따른 영향은 실험체 A-Ⅰ,Ⅱ,Ⅲ를 비교하여 확인 할 수 있다. 실험 결과, PSC 거더 양 옆으로 시공되는 가로보의 길이에 따라 실험체의 성능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로보가 없는 A-Ⅰ시편은 극한하중이 약 328.
실험 결과, PSC 거더 양 옆으로 시공되는 가로보의 길이에 따라 실험체의 성능이 크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로보가 없는 A-Ⅰ시편은 극한하중이 약 328.2 kN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A-Ⅱ 실험체는 A-Ⅰ실험체에 비해 약간의 성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로보의 길이가 가장 긴 A-Ⅲ 실험체의 경우에는 A-Ⅰ실험체에 비해 약 12%의 강도 증가를 보여 가로보의 길이에 따라 실험체의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알 수 있다.
Figure 7(a)~(d)는 각 실험체별 PSC 거더 상부의 철근(S3)과 슬래브(S2) 및 벽체 주철근(S1)에 부착한 철근 게이지의 하중에 따른 변형률을 나타내고 있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하중의 증가에 따라 PSC 거더와 벽체의 주철근 모두 인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A-Ⅰ, A-Ⅱ, B-Ⅰ실험체의 벽체 주철근(S1)은 균열이 발생하기 전 재하 하중인 약 120 kN 까지는 매우 안정적인 탄성거동을 보이고 있으며 균열 발생 후 기울기가 완만해 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는 PSC 거더의 강성이 다른 부분에 비해 상대적으로 강도와 강성이 매우 높아 Rigid-body로 작용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A-Ⅲ 실험체를 제외한 다른 시험체는 약 150 kN 근처에서 슬래브상부 철근(S2)과 벽체 주철근(S1)의 변형률의 차이를 보이는 반면에 A-Ⅲ 실험체는 슬래브상부 철근(S2)과 벽체 주철근(S1)의 변형률의 차이가 거의 유사하게 거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 가장 안정적인 거동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A-Ⅰ 실험체는 약 40~100 kN까지 급속한 변형률 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A-Ⅱ 실험체는 약 50~120 kN까지 급속한 변형률 증가를 보이고 있다. 반면에 A-Ⅲ 실험체는 파괴 시까지 안정적인 거동을 보이고 있어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구속철근의 구속응력이 증가되면 접합면에 발생하는 균열 발생을 지연시킬 수 있으며 전체적인 구조물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에 A-Ⅲ 실험체는 파괴 시까지 안정적인 거동을 보이고 있어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구속철근의 구속응력이 증가되면 접합면에 발생하는 균열 발생을 지연시킬 수 있으며 전체적인 구조물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추후 구속철근의 철근량을 증가 시킬 필요가 있으며 구속철근의 철근량의 증가로 접합면의 균열 저항력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휨 실험에 대한 캔틸레버 실험체의 초기 균열은 기초 부분과 고정연결장치가 매입되어 있는 접합면에서 가장 먼저 균열이 발생하였으며, 하중이 증가됨에 따라 상부 슬래브와 벽체 뒷면으로 균열이 진전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모든 시험체에서 벽체 뒷부분에 하중 증가에 따라 균열이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상부 슬래브에 발생하는 균열은 대부분이 가로보와 벽체 접합부 사이에서 발생하며 가로보의 단면형상 변화구간을 중심으로 수평균열이 발생하였다. 강도와 강성이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인 A-Ⅲ 시험체의 경우에는 다른 시험체에 비해 벽체에 발생하는 균열의 수가 적었으며 상부 슬래브에 발생하는 수평 균열도 슬래브 전체에 걸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대적으로 길게 설계된 가로보의 하중 분담능력이 우수하고 PSC 거더에 응력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하였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3) 개발된 고정연결장치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수정된 캔틸레버 형상의 구조실험체를 제작하여 휨 실험을 수행한 결과 개발된 고정연결장치의 형상과 연결방식에 상관없이 모두 안정적인 휨 거동을 나타내었다. 또한, 실험체는 파괴 시까지 고정연결장치에 의해 연결된 PSC 거더와 상부 슬래브가 일체 거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고정연결장치의 성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실험체는 파괴 시까지 고정연결장치에 의해 연결된 PSC 거더와 상부 슬래브가 일체 거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고정연결장치의 성능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가로보의 길이가 길어짐에 따라 구조물의 성능이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 지하차도에서 최대 모멘트가 발생하는 벽체부분이 파괴될 때까지 고정연결장치에 의해 연결된 PSC 거더의 변형률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는 상대적으로 강성과 강도가 높아 Rigid-body로 작용하는 PSC 거더를 연결부 고정연결장치가 안정적으로 강결시켜 완전한 일체거동을 나타내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실험 종료 후 실험체 파쇄하여 내부를 확인한 결과 이러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추후 강재를 이용하여 연결부를 시공할 경우에는 강재 사이의 공극을 충실히 충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구속철근의 구속응력이 증가되면 접합면에 발생하는 균열 발생을 지연시킬 수 있으며 전체적인 구조물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추후 구속철근의 철근량을 증가 시킬 필요가 있으며 구속철근의 철근량의 증가로 접합면의 균열 저항력을 증대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B-type 고정연결재를 사용한 실험체는 접합부 상․ 하 모두 강재로 연결하기 때문에 특별한 구속 철근을 사용하지 않아 이러한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차도의 장점은?
일반적으로 지하차도는 급속한 경제발전에 따른 도시화로 인해 발생하는 교통혼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장 우선시 되는 대안 중 하나이다. 지하차도는 도로시설을 필요로 하는 지점에 기존의 건물이 건설되어 있는 경우 지하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접근성이 우수하여 도로의 만족성과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또한, 대기 환경 조건으로부터 자유로워 날씨 환경이나 지진 등과 같은 재해 환경에 대한 영향도 적어 도로의 기능을 수행하는데 큰 제약이 없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Han and Han, 2010).
PCR 공법이란 무엇인가?
PCR 공법은 지하차도 기초 바닥판의 시공 없이 상부 슬래브 시공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프리스트레스가 도입된 프리캐스트 거더를 도입하여 급속시공이 가능하도록 개발한 라멘교 공법이다. 즉, 지반 굴착 후에 기초 바닥판을 먼저 시공하지 않고 벽체를 시공한 후 그 위에 PSC가 도입된 프리캐스트 거더를 얹어 상부 슬래브를 형성시키고 바닥판을 시공하는 공법이다.
PCR 공법의 장점은?
즉, 지반 굴착 후에 기초 바닥판을 먼저 시공하지 않고 벽체를 시공한 후 그 위에 PSC가 도입된 프리캐스트 거더를 얹어 상부 슬래브를 형성시키고 바닥판을 시공하는 공법이다. 이처럼 기초 바닥판 시공 전에 동바리의 설치 없이 상부 슬래브의 시공이 가능하기 때문에 공정이 매우 단축되며 시공성이 우수하다. 또한 연약지반에 의한 기초 바닥판 침하나 지하수의 침투에 의해 발생하는 균열 및 부상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며, 바닥판의 부상방지를 위해 콘크리트 단면을 증가시키지 않아도 되므로 바닥판 단면이 축소되어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갖는다. Figure 1은 PCR 공법의 기술적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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