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가R&D연구보고서] 국제기준을 만족하는 다용도 아스팔트 신축이음 충진 재료 개발
Development of a multi-Purpose filling material for asphalt plug joint to meet international standard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연구책임자 김영민
참여연구자 김제원 , 김진국 , 손정탄 , 한영남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과제시작연도 2019
주관부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과제관리전문기관 한국건설기술연구원
Korea Institute Of Construction Technology
등록번호 TRKO202000029650
과제고유번호 1711101108
사업명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연구운영비지원(R&D)(주요사업비)
DB 구축일자 2020-09-12
키워드 신축이음.아스팔트신축이음.충진재료.고분자 개질아스팔트.봉합용 고무재.Expansion joint.Asphalt plug joint.Filling material.Polymer modified asphalt.Rubber sealant.

초록

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고무계열 개질 아스팔트 바인더 제조 기술과 신청업체가 보유하고 있는 현장 시공기술 및 경험을 바탕으로 국제 품질기준에 부합하는 신축이음 충진재료 개발.
연구원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 인프라를 활용하여 개발 제품의 기초 물성 성능평가하고 검증하고자 함. 신축이음 충진재료의 가장 중요한 물성이 탄성회복력이기 때문에 이를 확보할 수 있는 재료의 배합을 검토함. 2종의 SBS와 기타 첨가제를 사용하여 개발된 충진 재료는 평가결과 국제품질기준을 만족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 특히 해외 제품의 경우 탄성회복률 기준

Abstract

Based on the rubber-modified asphalt binder manufacturing technology of the researcher and the on-site construction technology and experience possessed by the applicant, development of a new asphalt plug joint filling material conforming to international quality standards. Using the research infras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3
  • 요약문 ... 4
  • Executive Summary ... 7
  • 목차 ... 11
  • 표목차 ... 14
  • 그림목차 ... 16
  • 제1장 서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 19
  • 2. 연구의 목적 ... 20
  • 제2장 국내·외 관련기술 연구동향 ... 21
  • 1. 신축이음장치 ... 21
  • 1.1 신축이음장치의 종류 ... 21
  • 1.2 신축이음장치 적용현황 ... 24
  • 2. Asphalt Plug Joint(APJ) ... 33
  • 2.1 국내 연구기술 동향(APJ) ... 34
  • 2.2 국외 연구기술 동향(APJ) ... 37
  • 3. 매스틱 아스팔트 혼합물 ... 44
  • 3.1 국내 연구기술 동향(매스틱 아스팔트 혼합물) ... 46
  • 3.2 국외 연구기술 동향(매스틱 아스팔트 혼합물) ... 51
  • 4. 균열 실런트 ... 56
  • 4.1 국내 연구(균열 실런트) ... 56
  • 4.2 국외 연구(균열 실런트) ... 58
  • 제3장 신축이음 충진재료 개발 ... 64
  • 1. 신축이음 충진재료 품질기준 ... 64
  • 2. 신축이음 충진재료 개발 ... 65
  • 2.1 신축이음 충진재료 선정 ... 65
  • 2.2 조성 및 평가 결과 ... 70
  • 3. 개발 고분자 개질 신축이음 충진재료 성능 평가 ... 73
  • 3.1 연화점 ... 73
  • 3.2 신도 ... 74
  • 3.3 탄성 회복률 ... 74
  • 3.4 점도 ... 75
  • 4. 고분자 개질 신축이음 충진 재료 시험시공 ... 76
  • 5. 경제성 및 시장성 분석 ... 79
  • 5.1 경제성 분석 ... 79
  • 5.2 시장성 분석 ... 79
  • 제4장 매스틱 아스팔트 혼합물 개발 ... 81
  • 1. 매스틱 아스팔트 혼합물 ... 81
  • 1.1 재료 개발 및 평가 ... 82
  • 1.2 매스틱 아스팔트 혼합물 성능 평가 ... 87
  • 2. 시험시공 ... 90
  • 2.1 1차 시험시공(한국건설기술연구원 SOC실증연구센터 부지) ... 90
  • 2.2 2차 시험시공(부산 연제구 거제대로 178번길 일부) ... 92
  • 2.3 3차 시험시공(서울시 양천구 신정동, 목동중학교 교차로 앞) ... 93
  • 2.4 4차 시험시공(봉천천 복개도로) ... 94
  • 2.5 5차 시험시공(신대방 이면도로) ... 95
  • 2.6 6차 시험시공(원효대교 북단) ... 96
  • 2.7 7차 시험시공(청담대교 진입로) ... 97
  • 3. 추적조사 ... 98
  • 3.1 육안조사 ... 98
  • 3.2 노면 미끄럼 저항 측정 ... 100
  • 제5장 균열 실런트 개발 ... 102
  • 1. 균열 실런트 개발 목표 ... 102
  • 2. 재료 선정 및 배합 ... 104
  • 2.1 재료 선정 ... 104
  • 2.2 재료 혼합 및 배합 ... 105
  • 2.3 평가 방법 ... 105
  • 2.4 재료 선정 실험결과 및 분석 ... 111
  • 2.5 재료 성능 평가 결과 ... 115
  • 3. 균열 실런트 재료 개발 결과 ... 120
  • 제6장 결론 ... 122
  • 참고문헌 ... 124
  • 서지자료 ... 129
  • Bibliographic Data ... 130
  • 끝페이지 ... 131

표/그림 (143)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