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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적 품질 관리도에 기초한 교량의 응답 보정
Response Calibration for Bridges based on Statistical Quality Control Chart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1, 2013년, pp.61 - 70  

황진하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부) ,  안승수 (한국시설안전공단) ,  김주한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토목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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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통계적 품질관리 기법을 활용하여 건전한 교량의 고유진동수비와 응답비 관리범위를 찾고, 그에 준거한 응답보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재하 시험 및 해석으로부터 도출된 구조형식별 정 동적 응답 특성에 대한 기술통계분석, 정규성 검정, 분산분석 등을 수행하였다. 제안된 방법은 실제 진단 사례에 근거하고 통계적 품질관리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응답보정 및 내하력 평가를 위한 과학적 기준과 체계적 절차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response calibration method based on quality control range, which is established from the concept and method of statistical quality control for natural frequency ratio and response ratio. To this end, statistical analysis including descriptive statistics analysis, normality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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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재하시험을 수행한 교량에 대해 응답비와 고유진동 수비를 기준으로 응답보정을 하여 공용내하력을 평가하도록 하였다. 응답보정의 재검토가 필요한 교량은 원인분석 후 구조 해석을 재수행하는 것으로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축적된 안전점검/정밀안전진단 사례베이스로부터 응답비, 충격계수, 고유진동수 등과 같은 응답특성 자료에 대한 기술통계분석을 수행하고 통계적 품질관리도(quality control chart)에 기초한 교량에 대한 체계적 응답보정방법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통계적 품질관리의 관리도 개념에 근거한 안전진단을 위한 응답보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 안전진단을 함에 있어 먼저 형식별 집단 거동 특성의 동질성 여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응답비와 고유진동 수비에 대한 다섯 가지의 구조형식별 모집단의 평균이 같은지를 검정하기 위하여 분산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산분석(Analysis of Variance : ANOVA)은 셋 이상의 모집단에 대하여 평균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한 통계방법으로 본 연구에서 가설의 형태는 다음과 같다(Choi 등, 2010).

가설 설정

  • 대립가설(H1) :모든 모집단의 평균이 동일한 것은 아니다.
  • ± 2s(평균±표준편차)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Table 11에 나타내었다. 여기서 응답비와 고유진동수비의 범위는 앞서 분석한 구조물의 여유도를 반영하고 모집단 평균의 95% 신뢰구간을 고려한 범위를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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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물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구조물의 효율적인 유지관리를 위해서는 신뢰성 있는 내하력 평가를 수행하여야 하며, 내하력 평가의 중요 인자 중에서도 응답비 산정은 매우 중요하나 공용기간의 증가에 따른 손상및 열화에도 불구하고 불합리한 응답비를 적용함으로써 공용내하력을 과대하게 평가할 우려가 있다.
재하시험에서 계측된 교량 구조물의 거동에서 이론적으로 해석한 것과 차이가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재하시험에서 계측된 교량 구조물의 거동은 이론적으로 해석한 것과 차이가 발생한다. 그것은 경계조건의 변화, 교량의 합성작용, 하중분배효과, 사용 재료의 특성, 재료적 노후화 및 손상된 구조부재의 영향 등에 의한 것으로 응답비 산정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Kim 등, 1999 ; Lee 등, 2009).
교량의 안전등급이란? 교량의 안전등급은 안전점검 및 정밀안전진단 세부지침(이하 세부지침)에 규정된 상태평가 및 안전성평가 등을 수행하고 그 중 낮은 값을 취한 시설물의 종합평가 결과로서 안전진단 및 유지관리업무 수행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자료이다. 또한 이것은 관리주체에서 보수, 보강, 개축 등의 조치를 위한 우선순위 결정과 예산배정 등에 사용하고 있는 교량관리체계에서도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다(MLTM, 2010 ; KISTEC,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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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An, S.S.(2012) Improvement on procedure and method of structural integrity assessment for bridges via Case-Based Analysis, Ph.D. Dissertation,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2. Cho, S.J., Yi, J.H., Lee, C.G., Yun, C.B.(2007) Evaluation of Load Carrying Capacity of Bridges Using Ambient Vibration Test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Journal, Vol. 27, No. 1A, pp. 79-89. 

  3. Choi, K.J., Chang, I.H., Lee, J.J., Lee, J.H.(2010) Probability and Statistics for Science and Engineering, Free academy, Korea. 

  4. Hwang, J.H., An, S.S., Kim, J.H.(2011) A Feasibility Study of Loading Test for Safety Assessment : Concrete Bridges,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ol. 15, No. 6, pp. 147-155. 

  5. KEC(Korea Expressway Corporation)(2005), A Study for Preventive Maintenance of Bridge,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Expressway & Transportation Researches Report. 

  6. Kim, D.Y., Kyung, K.S., Jeon, J.C., Lee, H.H., Chang, D.I.(1999) A Reformed Rating Method for Highway Bridges Based on Statistical Analysis of Existing Data,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Journal, Vol. 19, No. I-6, pp. 847-857. 

  7. KISTEC(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2006), Load Carrying Capacity Assessment Manual of Bridge,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8. Koo, B.K., Shin, J.I., Lee, S.S.(2001) An Improvement for Determining Response Modification Factor in Bridge Loading Rating,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Journal, Vol. 5, No. 1, pp. 169-175. 

  9. Lee, J.H., Han, S.H., Shin, J.C.(2009) The Examination of Load Carrying Capacity Based on Existing Data for Improved Safety Assessment Method of Expressway Bridge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Journal, Vol. 29, No. 6A, pp. 597-605. 

  10. MLTM(Minister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2010) Detailed Guideline (Bridge) for Safety Inspection and Precision Safety Diagnosis, Minister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Korea Infrastructure Safety and Technology Corporation. 

  11. 高島春生(1988) 道路橋と實用診斷學(下卷), 現代理工學出版. 

  12. Peck, R., Olsen, C., Devore, J.(2001) Introduction to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Duxbury. 

  13. Shewhart, Walter A.(1986) Statistical Method from the Viewpoint of Quality Control, Dover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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