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압축플랜지 비탄성 국부좌굴을 고려한 HSB 플레이트거더의 휨강도
Flexural Strength of HSB I-Girder Considering Inelastic Flange Local Buckling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1, 2013년, pp.81 - 92  

조은영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  신동구 (명지대학교 토목환경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HSB를 적용한 플레이트거더의 압축플랜지 국부좌굴을 고려한 극한휨강도를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으로 분석하였다. 압축플랜지의 비탄성 국부좌굴 또는 소성항복이 휨강도를 지배하는 압축플랜지 세장비를 갖도록 해석대상 강거더를 선정하였다. HSB600 및 HSB800 강재로 제작된 균질단면 강거더와 HSB800 강재와 SM570-TMC 강재를 함께 적용한 하이브리드 단면을 고려하였으며, 일반강재와의 비교를 위하여 SM490-TMC 강거더에 대한 해석도 수행하였다.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시에는 플랜지와 복부판을 쉘요소로 강재는 탄소성-변형경화 재료로 모델링하였으며, 초기변형과 단면의 잔류응력을 고려하였다. 비선형 유한요소해석 결과와 기존 문헌의 실험결과를 비교하여 유한요소 해석결과를 검증하였으며, 초기변형과 잔류응력이 극한휨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총 60개 해석대상 강거더의 휨극한강도를 유한요소해석으로 구하고, 도로교설계기준, AASHTO LRFD와 Eurocode 3의 설계규정으로 구한 휨강도와 비교하여 이들 규정의 HSB 강거더에 대한 적용성을 검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ultimate flexural strength of HSB I-girders, considering the effect of local bucking, was investigated through a series of nonlinear finite element analysis. The girders were selected such that the inelastic local flange buckling or the plastic yielding of compression flanges governs the flexur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교량용 HSB 고강도 강재를 적용한 휨을 받는 강거더에 대하여 압축플랜지의 비탄성 국부좌굴 거동을 비선형 유한요소해석으로 분석하고 일반강재에 대한 설계규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고강도 강거더에 적용성을 검토하는 것이다. 해석대상 강거더는 압축플랜지가 다양한 세장비를 갖고, 복부판은 조밀, 비조밀, 또는 세장단면을 갖도록 선정하였다.

가설 설정

  • 플랜지와 복부판에서의 잔류응력은 AWS(1995) 을 근사화하여 각각 Fig. 3(a) 및 3(b)와 같은 크기와 분포로 가정하였으며 ABAQUS 프로그램에서 초기응력으로 입력하였다. Fig.
  • Fig. 2와 같이 복부판의 초기변형은 사인함수로 가정하였고, 복부판 패널 중앙점에서의 최대 면외변위 δow는 AWS (1995)의 최대 허용치에 해당하는 복부판의 높이와 중간수직보강재 간격 가운데 작은 값의 1%로 가정하였다.
  • 또한 압축플랜지의 초기변형 최대값 δof는 bfc/150과 0.3a/150 값 중 작은 값으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밀 압축 플랜지 세장비한계는 어떻게 구할 수 있는가? 압축플랜지의 국부 좌굴을 고려한 휨강도를 산정하는 경우, 압축플랜지의 폭-두께비(bf/2tf)를 나타내는 세장비(λf)에 따라 조밀 압축플랜지를 갖는 단면은 최대 소성모멘트(Mp)까지의 휨강도를 가질 수 있으며, 압축플랜지 세장비가 조밀 압축플랜지 세장비한계(λpf)와 비조밀 압축플랜지 세장비한계(λrf) 사이인 경우에는 단면의 일부가 항복하는 비탄성 국부좌굴이 휨강도를 지배한다. 조밀 압축 플랜지 세장비한계(λpf)는 플랜지-복부판 용접부 지지조건을 단순지지와 고정지지 사이로 가정하고 잔류응력을 고려하여 구할 수 있으며, 비조밀 압축플랜지 세장비한계(λrf)는 일반적으로 거더의 휨실험 결과에 근거하여 구한다(Johnson, 1985). 한계상태법에 근거한 도로교설계기준(KHBDC, 2012)과 AASHTO LRFD(2012)에서는 압축플랜지의 폭-두께비를 12 이하로 규정하고 있는데 이 제한치를 만족하면 압축플랜지에서 탄성좌굴은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한계상태법에 근거한 도로교설계기준에서 단면 휨강도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한계상태법 도로교설계기준에서 단면 휨강도는 조밀단면인경우 소성모멘트, 비조밀단면인 경우 Q-공식을 적용할 수 있는 경우 소성모멘트 이하, Q-공식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압축플랜지 국부좌굴 및 횡-비틀림 좌굴을 고려하여 항복모멘트이하로 규정하고 있다. AASHTO LRFD(2012)에서는 부모멘트부 또는 비합성단면의 휨강도를 원칙적으로 탄성범위 이내로 규정하고 있으나, 조밀 또는 비조밀 복부판을 갖는 I-거더는 복부판 세장비에 따라 항복모멘트(My) 이상의 휨저항강도를 가질 수 있도록 부록에 별도의 비탄성 설계규정을 두고 있다.
조밀 압축플랜지를 갖는 단면의 휨강도 최대치는 얼마인가? 휨을 받는 플레이트거더는 단면의 조밀성 여부에 따라 탄성, 비탄성 또는 소성 범위의 휨강도를 갖는다. 압축플랜지의 국부 좌굴을 고려한 휨강도를 산정하는 경우, 압축플랜지의 폭-두께비(bf/2tf)를 나타내는 세장비(λf)에 따라 조밀 압축플랜지를 갖는 단면은 최대 소성모멘트(Mp)까지의 휨강도를 가질 수 있으며, 압축플랜지 세장비가 조밀 압축플랜지 세장비한계(λpf)와 비조밀 압축플랜지 세장비한계(λrf) 사이인 경우에는 단면의 일부가 항복하는 비탄성 국부좌굴이 휨강도를 지배한다. 조밀 압축 플랜지 세장비한계(λpf)는 플랜지-복부판 용접부 지지조건을 단순지지와 고정지지 사이로 가정하고 잔류응력을 고려하여 구할 수 있으며, 비조밀 압축플랜지 세장비한계(λrf)는 일반적으로 거더의 휨실험 결과에 근거하여 구한다(Johnson, 198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AISC (1986) Manual of Steel Construction, Load & Resistance Factor Design, First Edition, American Institute of Steel Construction, Chicago, IL, USA. 

  2.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and Highway Transportation Officials (1996)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1st Ed., Washington, D.C. 

  3.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and Highway Transportation Officials (2012)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6th Ed., Washington, D.C. 

  4. AWS (1995) Bridge Welding Code, ANSI/AASHTO/AWS D1.5-95, Joint Publication of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and Highway Transportation Officials and American Welding Society, pp. 239. 

  5. Eurocode 3 (2003) Design of steel structures. Part 1-1: General rules and rules for buildings, ENV 1993-1-1. 

  6. Eurocode 3 (2006) Design of steel structures. Part 1-5: Plated structural elements, ENV 1993-1-5. 

  7. Green (2000) The Inelastic Behavior of Flexural Members Fabricated from High Performance Steel, Ph.D. Dissertation, Lehigh University, Bethlehem, PA. 

  8. Hibbit, Kalsson & Sorensen Inc. (2008) ABAQUS/CAE Version 6.8. Standard user's manual, Rhode Island, USA. 

  9. Johnson, D. L. (1985) An Investigation into the Interaction Flange and Webs in Wide Flange Shapes, Proceedings SSRC Annual Technical Session, Cleveland, OH, Structural Stability Research Council, Gainesville, FL. 

  10. KHBDC (2012),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Limit State Design),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in Korean). 

  11. Lay, M. G. and Galambos, T. V. (1965) Inelastic Beams Under Moment Gradient,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ASCE, Vol. 91, No. ST6, December, pp. 67-93. 

  12. Lay, M. G. and Galambos, T. V. (1967) Inelastic Beams Under Moment Gradient,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ASCE, Vol. 93, No. ST1, February, pp. 381-399. 

  13. Lukey, A. F. and Adams, P. F. (1969) Rotation Capacity of Beams Under Moment Gradient,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ASCE, Vol. 95, No. ST6, June, pp. 1173-1188. 

  14. McDermott, J. F. (1969) Plastic Bending of A514 Steel Beams,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ASCE, Vol. 95, No. ST9, September, pp. 1851-1871. 

  15. Roik, K. and Kuhlmann, U. (1987) Experimentelle ermittlung der Rotationskapaziteit biegebeanspruchte I-Profile, Stahlbau, Vol. 56, No. 12, December, pp. 353-358. 

  16. Smith, R. J. and Adams, P. F. (1968) Experiments on Wide-Flange Beams under Moment Gradient, Structural Engineering Report No. 13,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University of Alberta, Edmonton, Alberta, Canada. 

  17. Timoshenko, S. P. and Gere, R. M. (1961) Theory of Elastic Stability, McGraw-Hill, NewYork, NY. 

  18. Yura, J. A., Galambos, T. V., and Ravindra, M. K. (1978) The Bending Resistance of Steel Beams, Journal of the Structural Division, ASCE, Vol. 104, No. ST9, September, pp. 1355-1370.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