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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1, 2013년, pp.273 - 286
Recently, due to problems with subway and bus operations, a need has emerged for a solution such as the introduction of an Advanced Transit System. In several municipalities, systems have been introduced using light rail as AGT urban aesthetics construction. There is high inhibition and civil case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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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전차의 장단점은? | 장점으로는 첫 번째, 노면전차는 차량이 경량이기 때문에 설치공사를 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적게 소요된다. 노면전차의 건설비는 1km당 약200억원2)으로 지하철의 건설비 1 km당 약1,300억 원에 비해 매우 저렴하며, 건설기간도 지하철 10년에 비해 노면전차는 4년이면 가능하다. 두 번째, 이용하기가 편리해졌다는 것이다. 예전의 노면전차는 차량 바닥에 각종 기계장치들이 들어있어 미관상 좋지 않고, 차량에 탑승하기 위해 계단을 올라가야하는 부담도 있었지만, 신형 노면전차는 차량 전체 길이의 50∼70%가 저상구조인 것은 보통이고, 100% 저상 노면전차가 일반화 되는 추세이다. 세 번째, 친환경적인 교통수단이라는 것이다. 노면전차는 전기로 가동되므로 매연이 없고, 기술의 발달로 진동과 소음이 크게 줄어들었다. 이 때문에 탑승자에게도 좋고, 노면전차가 운행되는 주변 지역 주민들에게도 좋을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실정이다. 네 번째, 예전보다 차량 성능이 좋아졌다는 것이다. 최고속도 개선, 가・감속도 향상, 최소회전반경 감소, 등판능력의 개선 등으로 모든 도로에 주행이 가능해졌다. 단점으로는 첫 번째, 노면전차는 도로 교통을 방해한다는 것이다. 반대로 도로교통 체증으로 인해 노면전차가 제대로 달릴 수 없다는 것이며, 버스의 노선개편이나 승용차의 교통수요를 억제하는 방안 없이 단독으로 도입할 경우, 버스의 수익금 손실 및 교통상황 악화가 우려된다. 두 번째, 노면전차는 도시미관을 해친다는 것이다. 이것은 노면전차가 주행하기 위해서는 노면전차가 달리는 곳 상단에 전차선을 설치해야 한다는 점이다. 다만 근래 주 동력원을 차량에 탑재된 2차 전지 배터리에서 공급받는 ‘무가선 하이브리드 저상 트램’이 개발되어 운영 중에 있다. | |
노면전차란? | 노면전차란 교통수단의 하나로, 주로 도로상에 부설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전동차를 일컫는다. 영어로는 Tram, Tramcar, Streetcar 등으로 지칭되고 있으며, 최근의 전용궤도에서 주행하는 신형 노면전차(저상형)를 SLRT(Street Light Rail Transit)로 불리고 있다. | |
AGT방식의 경전철의 건설이 지연되는 이유는? | 근래 지하철과 버스의 운영상 문제점이 대두되면서 신교통수단 도입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여러 지자체들이 도입하고 있는 AGT방식의 경전철은 고가건설에 따른 도시미관 저해, 민원발생 등으로 건설이 지연되는 사례가 많아, 그에 대한 해결책으로 친환경적이고 접근이 편리한 노면전차가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창원시를 친환경적인 대중교통지향형 도시로 탈바꿈 할 수 있도록 노면전차의 개요, 특징, 장 단점 등을 분석하고 이러한 시스템의 도입을 위해 기존의 대중교통수단간의 환승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목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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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jor business report, a detailed implementation plan, Changwon in 2012 (2012), Changwon c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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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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