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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수요모형과 의사결정모형을 이용한 자동차 배출저감정책 평가
Evaluation of Mobile Emissions Reduction Strategies Using Travel Demand Model and Analytic Hierarchy Proces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5 no.5, 2015년, pp.1123 - 1133  

이규진 (아주대학교 TOD기반 지속가능 도시교통연구센터) ,  박관휘 (동부엔지니어링(주) 교통연구실) ,  심상우 (아주대학교 TOD기반 지속가능 도시교통연구센터) ,  최기주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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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자동차 배출저감정책에 대한 기존 정량적 요소 중심의 평가 방법과 차별된, 교통수요모형(Travel Demand Model, TDM)과 다기준 의사결정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의 연계된 평가 체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자동차 배출저감정책의 다기준 평가항목은 대기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감축효과, 상위계획과의 일치성, 정책추진 용이성, 기술적용 용이성으로 설정하였고, AHP분석 결과 정량적 평가항목인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의 감축효과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가 각 0.373, 0.218로 정책적 평가항목들에 비해 중요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평가 방법론을 적용하여 각 정책들을 평가한 결과, 노후 경유차 조기폐차 정책이 가장 효과적인 정책으로 나타났고, 승용차 요일제 정책, 경차보급 활성화 정책 순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기존의 TDM 또는 AHP에 의해 평가된 우선순위와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저감정책 시나리오를 구성한 기본적인 가정과 범위에 국한된 결과라는 한계점이 있지만, 자동차 배출저감 효과와 더불어 정책적 요소들을 반영하여 보다 합리적인 자동차 배출저감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효과적인 대응을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d an evaluation method of mobile emissions reduction strategies for air quality management. The proposed method was considered Travel Demand Model (TDM) and 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 while an existing method was focused on quantitative factors. AHP of the evaluation indice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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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기질 관리의 정책방향 설정 및 체계적인 중장기 자동차 배출저감정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자동차 배출저감 정책에 따른 자동차 통행패턴 변화 등을 고려할 수 있는 교통수요모형과 여러 정책적 판단지표를 함께 고려할 수 있는 다기준 의사결정모형 중 하나인 AHP 모형을 이용한 자동차 배출저감정책의 평가체계를 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각 정책들은 배출물질별로 상이한 저감효과를 나타내며, 각 배출물질들은 보건 및 환경에 각기 다른 영향을 미치므로 단순히 특정 배출물질의 저감량 만으로 정책의 효율성을 판단하는 것은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비용 절감 편익을 이용하여, 각 정책의 배출물질별 저감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대기질 관리의 정책방향 설정 및 체계적인 중장기자동차 배출저감정책 수립에 기여하고자 교통수요모형과 다기준의사결정모형을 활용한 자동차 배출저감정책의 평가 체계를 구성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버스전용차로 확대 정책의 경우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2)과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2010)의 연구 결과에서 서해안 고속도로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반복적인 지ㆍ정체가 발생하고 있어 버스전용차로제 실시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당 구간을 분석범위로 설정하여 배출저감효과를 분석하였다. 경차보급 활성화 정책의 경우 2011년 기준 전국 승용차 등록대수 대비 경차등록은 8.7%이며, 2010년 기준 일본의 경우 약 30.7% 수준인 바, 본 연구에서는 전국 경차보급 활성화 정책에 따른 경차 등록률을 선진국 수준인 2017년 15%, 2023년 20%, 2027년 25%로 시행된다는 가정 하에 분석을 수행하였다.
  • 8%의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 6대 광역시의 승용차 요일제 참여율을 2017년 50%, 2023년 60%, 2027년 70%로 단계적으로 확대 시행하며, 미시행시는 현재의 참여율과 동일하다는 가정 하에 분석을 시행하였다. 혼잡통행료 부과 정책의 경우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0) 연구결과를 인용하여 수도권 내 개방식 고속도로인 경인선, 제2경인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무료구간 IC에 혼잡통행료를 부과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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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HP 기법이란 무엇인가? AHP 기법은 의사결정의 목표 또는 평가기준이 다수이며, 개별평가기준에 대해 서로 다른 선호도를 가진 대안들을 체계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의사결정 기법의 하나이다. AHP 기법의 가장 큰 특징은 문제를 구성하는 다양한 평가요소들을 주요 요소와 세부 요소들로 나누어 계층화하고, 계층별 요소들에 대한 쌍대비교를 통해 요소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도출하는 데 있다(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08).
개선 전략은 무엇인가? 억제 전략은 승용차 등 자가용 이용을 억제함으로써 교통수요 조절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고자 하는 전략하며, 전환 전략은 승용차 중심의 교통수단수요를 도보, 자전거, 대중교통 등의 비동력 무탄소 교통수단이나 고효율 교통수단으로의 전환을 유인하는 전략이다. 그리고 개선 전략은 CNG 버스, 하이브리드카, 수소연료 전지차 등의 친환경 자동차 신규 기술개발 및 에코 드라이빙, 공회전 방지 등의 운행습관개선 정책 등과 같이 배출계수 저감 중심의 전략들을 포함한다.
의사결정모형을 구성하는 정량적 평가항목으로 어떤 것들이 선정되었는가? 해당 자동차 배출저감정책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한 의사결정모형을 구성하는 평가항목은 총 14인(교통전문가 4인, 대기환경전문가 6인, 자동차기술전문가 4인)을 대상의 설문조사를 통해 선정되었다. 그 결과 정량적 평가항목인 ‘대기오염물질 저감량’과 ‘온실가스 저감량’ 항목, 정성적 효과항목인 ‘상위계획과의 일치성’, ‘정책추진 용이성’, ‘기술적용 용이성’이 선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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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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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08). Development of Greenhouse Gas Inventory and Emission Factors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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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Rakha, H., Van Aerde, M., Ahn, K. and Trani, A. A. (2001). "Requirements for Evaluating Traffic Signal Control Impacts on Energy and Emissions Based on Instantaneous Speed and Acceleration Measurements." TRR 1738, Paper No. 00-1133. 

  27. The Seoul Institute (2011). Amendment to the Air Quality Implementation Plan in Seoul (in Korean). 

  28. Zietsman, J., Perkinson, D. G., Bochner, B. S. and Bynum, J. (2004). "Transit as a Potential Emissions Reduction Strategy." TRB 2004 Annual Meeting CD-R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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