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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측 O-D값과 중력모형 재현 O-D값의 일치비율을 이용한 개선 중력모형 개발
Development of Advanced Gravity Model Using Accordance Rate Of Observed O-D Value and Derived O-D Value from Gravity Model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1, 2013년, pp.287 - 295  

유영근 (영남교통정책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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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중력모형예측 정확도 향상을 위해 개선 중력모형을 개발한 것으로 개선 중력모형은 잔차를 이용한 것이다. 기존 잔차를 이용한 연구에서는 잔차를 기준연도 실측 값에서 중력모형의 재현 값을 뺀 값으로 하였고, 이를 장래 중력모형 예측 결과 값에 더하여 장래 통행분포로 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잔차를 중력모형 계수 추정과정에서 산출 하였는데, 산출결과, 이 잔차가 실측 통행분포량을 중력모형에서의 재현 값으로 나눈 값(재현 일치비율)임을 밝혔다. 재현 일치비율을 중력모형에서 산출된 장래 통행분포량에 적용하였는데, 사례분석 결과, 기본 중력모형, 잔차 부가 개선 중력모형 등에 비하여 상당히 높은 예측 정확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veloped advanced gravity model for higher estimation accuracy, that deals with residuals. Previously studied paper using gravity model's residual, residual calculated that observed O-D value minus derived O-D value from gravity model, and this residual added to the target year's estim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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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중력모형의 계수 추정과정에서 잔차를 적용하였고, 이 잔차가 실측 통행분포량을 중력모형에서의 재현 값으로 나눈 값(재현 일치비율)임을 밝혔다. 재현 일치비율을 중력모형에 적용하여 통행분포량을 산출한 결과, 기본 중력모형, 잔차부가 개선 중력모형 등에 비하여 상당히 높은 예측 정확도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중력모형의 계수 추정단계에서 잔차를 도출하여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식 (1)의 중력모형을 대수선형으로 변환(식 (5))하고, 잔차를 부가(식 (6))한 후, 로그를 제거하면 식 (7)과 같이 된다.
  • 새로운 변수를 도입하지 않고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중력모형은 잔차의 특성을 분석하여 잔차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함으로써 가능하다. 중력모형에서 잔차를 이용한 개선 중력 모형을 개발한 연구가 유영근(2006)에 의해 행해진 적이 있으나, 그 연구의 결과에서 보다 더 안정적이고, 높은 예측 정확도를 얻을 수 있는 개선 중력모형 개발에 본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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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력모형이란 무엇인가? 중력모형은 “두 죤간의 통행분포량은 출발 죤의 유출통행량, 그리고 도착 죤의 유입통행량에 비례하고, 두 죤간 마찰인자에 반비례한다”라는 개념을 기본으로 하는 모형으로, 예측 정확도를 높이기 위하여 지역 통행특성에 적합한 상수(k)와 계수값(α, β, γ)을 산정, 적용한다. 기본 중력모형은 식 (1)과 같고, 장래 예측은 장래 예측된 변수를 적용하는 것으로 식 (2)와 같다.
중력모형은 어떤 변수가 적용되는가? 중력모형은 출발 죤의 유출통행량, 도착 죤의 유입통행량 그리고 두 죤간의 마찰인자(거리, 소요시간 등의 교통저항 요소)등 3개의 변수가 적용된다. 통상 기준연도의 O-D표로부터 상수와 계수들을 결정하고, 수요예측 첫 번째 단계인 통행발생 예측에서의 예측결과(장래 죤 유출통행량, 유입통행량)를 적용하여 통행분포량 예측을 행한다.
중력모형은 어떻게 통행분포량을 예측하는가? 중력모형은 출발 죤의 유출통행량, 도착 죤의 유입통행량 그리고 두 죤간의 마찰인자(거리, 소요시간 등의 교통저항 요소)등 3개의 변수가 적용된다. 통상 기준연도의 O-D표로부터 상수와 계수들을 결정하고, 수요예측 첫 번째 단계인 통행발생 예측에서의 예측결과(장래 죤 유출통행량, 유입통행량)를 적용하여 통행분포량 예측을 행한다. 마찰인자는 기준연도에서 산출된 마찰인자 값을 장래 목표연도에도 동일하다고 가정하고 적용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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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A. Hallefjord, K. Jornsten (1986) Gravity models with multiple objectives theory and applica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 20, pp. 19-39. 

  2. Dicky, J.W. (1983) Metropolitan Transportation Planning, 2nd Edition, Bristol: Taylor & Francis. 

  3. Kim, H. J. (1996) Testing Goodness of Fit of Gravity Model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4, No. 1, pp. 43-50. 

  4. M. B. Goncalves, J.E.S. Cursi (2001) Parameter estimation in a trip distribution model by random perturbation of a descent method.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Vol. 35, pp. 137-161. 

  5. Ortuzar, J, L G Willumsen (1994) Modelling Transport, 4th edition, Wiley. 

  6. Ryu, Y. G. (2006) Development of an Improved Gravity Model Using Residual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6(3-D), pp. 417-424. 

  7. T. H. Wonnacott, R. J. Wonnacott (1981) Regression, A 2nd course in statistics, John Wiley & Sons. 

  8. Yun, D. S. (2001) Transportation Demand Analysis: Theory and Modelling, Parkyoung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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