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도권 도심항공 모빌리티 수직이착륙장 위치 선정, 경로 설정 및 운행 소요시간 분석
Selection of Vertiport Location, Route Setting and Operating Time Analysis of Urban Air Mobility in Metropolitan Area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4 no.5, 2020년, pp.358 - 367  

오재석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황호연 (세종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수도권 지역 직장인들의 평균 출퇴근 시간이 증가하고 도로의 교통혼잡비용이 증가함에 따라 새로운 교통수단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고, 도심항공 모빌리티(UAM)가 그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인구, 교통량, 출퇴근 데이터를 이용하여 서울, 경기 지역에 UAM 수직 이착륙장 위치를 선정하고 운행 경로를 설정하였다. 전기 수직 이착륙 항공기(eVTOL)의 유형을 분석해 UAM에 적합한 추력편향형과 멀티콥터형 eVTOL을 선정하여 설정된 경로를 운행하였을 때 소요시간을 계산하였다. 또한 타 교통수단을 이용하였을 때 소요시간을 UAM 이용 시와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적으로 UAM을 이용한다면 출퇴근 시간이 대폭 줄어들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increases of average commuting time of office worker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and the cost of traffic congestion on roads, the need for new transportation is increasing and urban air mobility (UAM) is emerging as an alternative. Therefore, in this paper, the vertiport locations were ...

주제어

표/그림 (2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UAM의 경로를 설정하기 위해 세 가지 조건을 고려하였다. 첫 번째로는 항공법상의 문제이다.
  • 경로를 설정하였을 때 이 경로대로 운행하였을 때 출퇴근 시간대의 교통 혼잡도를 얼마나 줄일 수 있는지, 타 교통수단에 비해 시간이 얼마나 단축될 수 있는지 분석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 세 가지를 고려하여 수직 이착륙장 간 경로를 설정하였다.
  • 본 논문은 수도권의 다양한 교통 정보와 출퇴근 인구데이터, 인구밀집지역을 고려하여 UAM 운용을 위한 수직이착륙장과 경로를 설정하였다. 또한 eVTOL의 여러 유형을 분석하여 순항속도가 빠른 추력편향형과 안전성이 높고 상용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멀티로터형을 본 연구에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eVTOL을 이용하여 5가지 경로에 대하여 수직 이착륙장 간의 직선거리를 이동하는데 소요시간은 앞서 구하였던 추력편향 형태의 평균속도를 가지는 가상의 eVTOL1과 멀티로터 형태의 평균속도를 가지는 가상의 eVTOL2를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가상의 eVTOL1의 상세 제원은 표 4와 같이 순항속도 254.
  • eVTOL을 이용하여 5가지 경로에 대하여 수직 이착륙장 간의 직선거리를 이동하는데 소요시간은 앞서 구하였던 추력편향 형태의 평균속도를 가지는 가상의 eVTOL1과 멀티로터 형태의 평균속도를 가지는 가상의 eVTOL2를 가정하여 계산하였다. 가상의 eVTOL1의 상세 제원은 표 4와 같이 순항속도 254.4 km/h, 가속도 2 m/s2, 이륙시간 20초, 착륙시간 20초로 가정하였다. 가상의 eVTOL2의 상세 제원은 표 5와 같이 순항속도 106 km/h, 가속도 2 m/s2, 이륙시간 20초, 착륙시간 20초로 가정하였다.
  • 4 km/h, 가속도 2 m/s2, 이륙시간 20초, 착륙시간 20초로 가정하였다. 가상의 eVTOL2의 상세 제원은 표 5와 같이 순항속도 106 km/h, 가속도 2 m/s2, 이륙시간 20초, 착륙시간 20초로 가정하였다. 상승, 하강 시간과 거리는 eVTOL이 이륙을 마친 후 순항속도에 도달하기까지와 순항에서 착륙전 까지의 시간과 거리로 가정하였다.
  • 수직 이착륙장을 설치하기 위한 장소는 첫 번째로 eVTOL을 수용할 수 있는 충분한 부지가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수직 이착륙장 설치에 필요한 최소 크기를 표1에 제시한 날개길이와 동체길이가 가장 긴 현대자동차의 S-A1을 기준으로 잡고 그림 6과 같이 계산하여 가로 세로 162.8 ft (49.6 m)로 가정하였다. 두 번째로 수직 이착륙장으로의 교통이 원활하여야 한다.
  • 서울시 내에 수직 이착륙장 장소를 선정하기 위해 서울시에서 매년 발표하고 있는 서울시 생활인구 데이터[11]를 이용하여 인구 유동이 거의 없는 새벽 3시의 서울시 생활 인구를 기준으로 하여 나머지 시간대의 생활인구 유출입 인구를 보여줄 수 있는 코로플레스 맵을 그림 4와 같이 생성하였다[12]. 본 논문에서는 오전 6시를 출근하기 전 시간대, 오후 4시를 출근 후 직장인들의 유동이 없는 시간대로 가정하였고, 그림 5에서 생활 인구의 유출이 많은 지역을 뜻하는 푸른색 지역을 거주 지역이라 가정하고 유입이 많은 지역을 뜻하는 붉은색 지역을 근로 지역이라고 가정하였다. 이 결과와 서울시 생활인구 데이터를 바탕으로 서울시 내에서 생활인구 변화가 많은 지역 즉 출퇴근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인 영등포구와 강남, 서초구를 서울시 내의 수직 이착륙장 후보지로 선정하였다.
  • 가상의 eVTOL2의 상세 제원은 표 5와 같이 순항속도 106 km/h, 가속도 2 m/s2, 이륙시간 20초, 착륙시간 20초로 가정하였다. 상승, 하강 시간과 거리는 eVTOL이 이륙을 마친 후 순항속도에 도달하기까지와 순항에서 착륙전 까지의 시간과 거리로 가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Job Korea, Average commuting time [Internet]. Available: http://www.jobkorea.co.kr/GoodJob/Tip/View?News_No15457&schCtgr0&schTxt%EC%B6%9C%ED%87%B4%EA%B7%BC&Page1. 

  2. E-nara indicator, Traffic congestion cost [Internet]. Available: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248. 

  3. Uber elevate [Internet]. Available: https://www.uber.com/kr/ko/elevate/. 

  4. Volocopter [Internet]. Available: https://www.volocopter.com/en/urban-mobility/. 

  5. Hyundai, Hyundai UAM [Internet]. Available: https://tech.hyundaimotorgroup.com/kr/tag/uam/. 

  6. K-UAM road map,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May, 2020. 

  7. E. H. Lim, A Study on Seoul metro area operation and vertiport selection of ODM (on-demand mobility) utilizing PAV (Personal air vehicle), M.S. dissertation, Sejong University, Seoul, Feb. 2019. 

  8. B. S. Lee, J. Y. Yun and H. Y. Hwang, "Flight range and time analysis for classification of eVTOL PAV,"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24, No. 2, pp. 73-84, 2020. 

  9. J. Y. Yun, B. S. Lee and H. Y. Hwang, "Noise analysis for the operation of the eVTOL PAV using AEDT (Aviation environmental design tool),"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ol. 23, No. 4, pp. 265-272, 2019. 

  10. Kyunghyang news, Rank of traffic [Internet]. Available: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805161820001&code940100. 

  11. Seoul open data plaza, Seoul living population [Internet]. Available: https://data.seoul.go.kr/dataVisual/seoul/seoulLivingPopulation.do. 

  12. Pxd, Choropleth map [Internet]. Available: https://storypxd.co.kr/1408. 

  13. Uber Elevate [Internet]. Available: https://www.uber.com/elevate.pdf 

  14. Hyundai, Hyundai future mobility vision [Internet]. Available: https://young.hyundai.com/hyundai/news/detail.do?seq7128. 

  15. Parker D. Vascik and R. John Hansman, "Development of v ertiport capacity envelopes and analysis of their sensitivity to topological and operational factors," in AIAA Scitech 2019 Forum, San Diego: CA, pp. 1-26, Jan. 2019. 

  16. Electric VTOL News, eVTOL aircraft directory [Internet]. Available: https://evtol.news/aircraft. 

  17. xNOTAM, Restricted and prohibited airspace [Internet]. Available: http://aim.koca.go.kr/google/xNotamViewMap.jsp. 

  18. C. J. Hwang, "Status and challenges of urban air mobility development,"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16, No.1, pp. 33-41, 2018. 

  19. A. Bacchini and E. Cestino, "Electric VTOL configurations comparison," Aerospace, Vol. 6, No. 3, pp. 1-19, Feb, 2019. 

  20. C. Silva, R. Wayne, Johnson, E. Solis, Michael D. Patterson and Kevin R. Antcliff, "VTOL urban air mobility concept vehicles for technology development," in 2018 Aviation Technology, Integration, and Operations Conference, Atlanta: GA, pp. 1-16, June, 2018. 

  21. Wikipedia, Multirotor [Internet]. Available: https://en.wikipedia.org /wiki/Multirotor. 

  22. Lilium, Lilium jet [Internet]. Available: https://lilium.com/the-jet. 

  23. Bell, Nexus 4EX [Internet]. Available: https://www.bellflight.com/products/bell-nexus. 

  24. Aurora flight sciences, Aurora [Internet]. Available: https://www.aurora.aero/. 

  25. Seoul open data plaza, urban highway speed information [Internet]. Available: https://data.seoul.go.kr/dataList/OA-15247/F/1/datasetView.do. 

  26. Google map [Internet]. Available: https://www.google.co.kr/maps/. 

  27. Wikipedia, Haversine Formula [Internet]. Available: https://en.wikipedia.org/wiki/Haversine_formula.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