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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반사 도료를 사용한 차열성 아스팔트 도로포장의 온도저감특성
Properties of Temperature Reduction of Cooling Asphalt Pavements Using High-Reflectivity Paints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3 no.1, 2013년, pp.317 - 327  

홍창우 (한국교통대학교 토목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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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지의 대기오염 및 인공열 등으로 인해 도시열섬현상이 발생되고 있으며, 특히 아스팔트 포장의 경우 낮에는 일사열을 흡수하고 밤에 방출하기 때문에 도심부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도심 도로포장의 온도를 저하시키는 차열성 포장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도로포장에 차열성 도료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흑색명도를 저하시켜야 하며, 적외선 반사율은 증가시키고, 가시광선 반사율은 최소화 하는 특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1액형 아크릴 에멀젼을 주 바인더로 사용하고 안료의 종류(카본블랙, 합성무기안료) 및 중공세라믹 혼입률(0%, 15%, 30%)변화, 흑색명도의 변화를 주요 실험인자로 선정하였다. 차열성 도로포장의 온도저감 성능은 분광반사율과 일사반사율, 램프 조사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마모저항성, 자외선 촉진내후성, 미끄럼 저항성에대한 현장적용성을 평가하였다. 그리고 고반사 도료 시험포장에 대해서 열화상 촬영을 통해 온도저감 효과를 분석하였다. 실험결과 합성무기안료와 중공세라믹 30%를 혼입한 경우에 흑색 명도 $L^*$= 42.89에서 분광반사율이 근적외선 영역에서 43%, 가시광선 영역에서 17%를 보였으며, 일사반사율은 27.5%로 나타났다. 그리고 자외선 촉진내후성 시험에 의한 총색차 ${\Delta}E$가 0.27로 색변화가 거의 발생되지 않았으며, 규사 2호, 4호를 상도, 하도에 $0.12kg/m^2$이상 산포할 경우 BPN은 53이상을 보였다. 또한 테이버 마모시험에 의한 마모감량은 500회전시 최대 86.4mg이하로 나타났다. 아스팔트 포장에 고반사 도료를 시공한 시험구간의 열저감 성능을 열화상 촬영에 의해 평가한 결과 CI-30-40 차열성포장($L^*$=38.76)은 $12.7^{\circ}C$, CI-30-60 차열성포장($L^*$=57.12)은 $14.2^{\circ}C$의 온도저감효과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ir pollution and artificial heat of urban areas have caused the urban heat island in which asphalt pavements absorb solar heat during the daytime and release the heat at night. Hence, in order to improve the environment of urban areas, it is necessary to examine cooling pavements that can reduce 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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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김동우 등(2009)은 일본의 차열성 포장의 시공사례를 조사하고, 필요성에 대해서 발표한 바 있다. 도로 포장에 차열성 도료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특성이 도로포장의 시인성을 확보하기 위해 흑색명도를 최대한 낮추면서, 적외선 반사율은 증가시키고, 가시광선 파장은 흡수하는 성질을 갖도록 차열성 도료를 개발하는 것이다. 그리고 차열성 도료의 성능평가시 색상 명도와 차열성능은 매우 밀접한 연관 인자를 갖고 있으며, 색상 명도를 정량화하여 측정하고 이에 따른 차열 성능을 검토하는 것이 신뢰성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데 중요한 요인이 된다.
  • 본 연구에서는 도시 열섬현상의 원인 중 하나인 아스팔트 포장체의 복사열을 완화하기 위해 고반사 도료를 사용한 차열성 도로포장의 온도저감 성능을 분광반사율 및 일사반사율과 램프 조사방법을 통해 평가하였다. 그리고 현장적용성을 검토하기 위해 마모저항성, 미끄럼저항성, 자외선 촉진내후성 시험을 통해 내구성능을 평가하고 온도저감 효과를 열화상 분석을 통해 확인한 결과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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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열성 도로포장의 온도저감 성능은 어떠한 방법을 통해 분석할 수 있는가? 본 연구에서는 1액형 아크릴 에멀젼을 주 바인더로 사용하고 안료의 종류(카본블랙, 합성무기안료) 및 중공세라믹 혼입률(0%, 15%, 30%)변화, 흑색명도의 변화를 주요 실험인자로 선정하였다. 차열성 도로포장의 온도저감 성능은 분광반사율과 일사반사율, 램프 조사 방법을 통해 분석하였다. 그리고 마모저항성, 자외선 촉진내후성, 미끄럼 저항성에대한 현장적용성을 평가하였다.
도심지의 온도가 다른 지역 보다 더 높은 도시 열섬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무엇인가? 최근 급속도로 진행된 산업화로 도심지에 구조물들과 인구가 밀집되면서, 녹지 면적이 줄어들고 인공열 등이 증가함으로 인해 도심지의 온도가 다른 지역 보다 더 높은 도시 열섬현상 (heat island)이 빈번히 발생되고 있다. 도시 열섬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아스팔트와 콘크리트 등의 인공시설물, 자동차 배기가스 및 공기조화기 등의 인공열과 녹지면적의 감소 등을 들 수 있다. 박태순 등(2009)은 서울지역의 도시 열섬현상 분석에서 1987년 강남지역의 온도가 16~19℃에서 2003년 20~25℃ 로 증가하였다고 보고하였다.
도로포장에 차열성 도료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특성이 요구되는가? 도심지의 대기오염 및 인공열 등으로 인해 도시열섬현상이 발생되고 있으며, 특히 아스팔트 포장의 경우 낮에는 일사열을 흡수하고 밤에 방출하기 때문에 도심부의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도심 도로포장의 온도를 저하시키는 차열성 포장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도로포장에 차열성 도료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시인성을 높이기 위해 흑색명도를 저하시켜야 하며, 적외선 반사율은 증가시키고, 가시광선 반사율은 최소화 하는 특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1액형 아크릴 에멀젼을 주 바인더로 사용하고 안료의 종류(카본블랙, 합성무기안료) 및 중공세라믹 혼입률(0%, 15%, 30%)변화, 흑색명도의 변화를 주요 실험인자로 선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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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Park, T. S., Jeon, M. S., Cheon, J. Y., Chung, P. G. (2009). "Evaluation of solar light reflective coating."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2009, No. 1, pp. 29-34. 

  2. Lee, D. S., Kim, H. D., Kim, D. W., Bahng, K. H. (2009). "Experimental investigation of reducing the heat island effects using the newly developed isolation-heat paint and the heat exchanging paint."Proceeding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s of korea, Vol. 2009, No. 1, pp. 87-96. 

  3. Kim, I. S., Han, E. S., Park, D. G., Cho, S. H. (2006). "A study on the surface temperature reduction of thermal insulation." Proceeding of th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8, No. 2, pp. 71-74. 

  4. Hong, C. W. (2011) "Examination of color difference in elastic pavement that uses e p d m chip using ultraviolet ray accelerated weathering test."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31, No. 1, pp. 91-98. 

  5. Cao X., Tang B., Zhu H., Zhang A., Chen S. (2011) Cooling principle analysis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heat-reflective coating for asphalt pavement, Americ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3, No. 7, pp. 1067-1075. 

  6. Heat Island Group (2009) Heat Island Group-High Temperatures, from http://eande.lbl.gov/heatisland/hightemps/ 

  7. Yang, W., Gu, H., and Shan, Y. (2008), Influence of pavement temperature on urban heat island, J. Highway Transp. Res. Dev., 25(3), pp. 147-152. 

  8. Wong N. H., Tan P. Y., Chen Y. (2007) Study of thermal performance of extensive rooftop greenery systems in the tropical climate, Building and Environment, 42, pp. 25-54. 

  9. ?田 ?至 等(2008) 遮熱鋪裝用塗料の開?, 溫熱鋪裝用塗料の開發, 技術報文-2, pp. 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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