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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모터 구동 시스템의 전도 방출에 관한 고주파 모델링 연구
Study on the High-Frequency Circuit Modeling of the Conducted-Emission from the Motor Drive System of an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韓國電磁波學會論文誌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24 no.1, 2013년, pp.82 - 90  

정기범 ((주)이앤알텍) ,  이종경 ((주)이앤알텍) ,  정연춘 (서경대학교 전자공학과) ,  최재훈 (한양대학교 융합전자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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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고주파 회로 모델링을 이용하여 전기자동차의 모터 구동 시스템으로부터 방출되는 전도성 전자파 노이즈를 시스템-레벨에서 분석하였다. 관련 전도 방출의 주요 원인은 모터 구동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펄스폭 변조방식스위칭 동작에 기인하며, 이러한 전도 방출은 공통-임피던스 결합 및 유도성 결합을 통해 AM/FM 주파수 대역에서의 무선주파수 간섭을 유발한다. 이러한 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모터 구동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IGBT와 고압 커패시터, 인버터, 모터 및 고전압 케이블과 버스 바에 대한 기본 회로는 물론, 각 부분에서 존재하는 기생 성분 및 비선형 특성을 해석하여 모터 구동 시스템 전체를 포함한 시스템-레벨의 고주파 등가회로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모델을 이용한 모터 구동시스템의 전도 방출 특성을 시뮬레이션하고, 측정하였으며, 비교적 큰 해석구조임에도 불구하고 두 결과가 비교적 잘 일치함을 확인하였다. 향후 이러한 접근방법이 전기자동차의 전자파 적합성 설계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conducted emission from the MDS(Motor Drive System) of a HEV/EV was analyzed using high- frequency circuit modeling in system-level approach. The conducted emission by PWM process can cause RFI(radio- frequency interference) problems in the AM/FM frequency range. In order to mitigat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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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주파 노이즈의 근원이 되는 공통 모드 전압을 시스템 레벨로 해석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법을 제시한다. 시뮬레이션으로 사용한 프로그램은 ANSYS사의 Simplorer와 Q3D를 이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팩의 DC 고전압에 관하여 이상적인 DC 전압으로 모델링하였다. 관련하여 자세한 회로 모델링 기법은 Ref [12]를 참조하기 바란다.
  • 전기자동차에서 AM/FM 주파수 대역의 RFI 문제는 매우 심각하며, 이러한 문제의 주요 원인은 PWM 방식으로 동작하는 모터 구동 시스템(MDS)의 전도 방출인 것으로 파악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전도 방출을 효과적으로 해석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MDS 전체의 고주파 회로 모델을 구하기 위해, MDS를 구성하고 있는 IGBT와 고압 커패시터, 인버터, 모터 및 고전압 케이블과 버스 바에 대한 기본 회로는 물론, 각 부분에서 존재하는 기생 성분 및 비선형 특성을 해석하였다. 이러한 모델을 이용하여 MDS의 150 kHz~108 MHz 주파수 대역의 전도 방출 특성을 시뮬레이션하고, CISPR 25 규격에 따라 측정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인버터 스위칭 주파수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고, 전기자동차의 각 시스템을 구성하는 전기회로부를 실제 동작 환경과 유사하게 모델링하였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단편적인 회로 모델링만 고려한 기존의 다른 연구 논문[5]~[9]과 달리, 각각의 주요 전장품은 물론, 접속 케이블 등에서의 기생 성분을 포함한 시스템-레벨에서의 통합적인 고주파 회로 모델을 제안하였다.
  • 우리는 앞에서 전기자동차에서의 RFI 및 전도 잡음 대책에 있어서 MDS가 핵심이 됨을 살펴보았다. 그림 2는 MDS에 관한 구성 요소와 공통-임피던스 결합 경로를 나타낸 것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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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자동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무엇으로 구동되는가?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전기 모터로 구동된다. HEV는 구동 시 인버터에 의한 모터 구동 시스템(MDS: Motor Drive System)에 의해 운전되고, 가속 시 기존 내연기관과 MDS가 함께 동작하여 출력을 낸다.
HEV의 구동 원리는?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는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전기 모터로 구동된다. HEV는 구동 시 인버터에 의한 모터 구동 시스템(MDS: Motor Drive System)에 의해 운전되고, 가속 시 기존 내연기관과 MDS가 함께 동작하여 출력을 낸다. 정속도운전 시는 일반 내연기관으로 운전이 되고, 감속 시 충전 모드로 전환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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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정기범, "친환경 자동차 및 OBC에 관한 EMC 설계 방향 및 규격 동향", 한국전자파학회지 전자파기술, 23(4), pp. 43-51, 2012년 7월. 

  2. 정기범, "최근 자동차 EMC 대책 기술 동향", 한국전자파학회지 전자파기술, 21(4), pp. 65-71, 2010 년 7월. 

  3. T. Van. Doren, Grounding and Shielding of Electromagnetic System, UMR, pp. 3-5-12, 1999. 

  4. 정기범, "시스템 레벨의 전자파 안전성에 관한 고찰 및 동향", 한국전자파학회지 전자파기술, 20 (5), pp. 61-71, 2009년 9월. 

  5. N. Mutoh, M. Kanesaki, "A suitable method for ecovehicles to control surge voltage occurring at motor terminals connected to PWM inverters and control induced EMI noise", IEEE Tran.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7, no. 4, Jul. 2008. 

  6. S. Chen, T. W. Nehl, J. Lai, X. Huang, E. Pepa, R. Doncker, and I. Voss, "Towards EMI prediction of a PM motor drive for automotive applications", Applied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and Exposition, vol. 1, pp. 14-22, 2003. 

  7. Y. Lee, A. Nasiri, "Conductive CM and DM noise analysis of power electronic converters in electric and hybrid electric vehicles", Vehicle Power and Propulsion Conference, pp. 392-398, 2007. 

  8. X. Fang, S. Li, and D. Jiandong, "Prediction model of conducted common-mode EMI in PWM motor drive system", Pervasive Computing Signal Processing and Applications(PCSPA), 2010 First International Conference, pp. 1298-1301, 2010. 

  9. A. Consoli, G. Oriti, and A. Testa, "Induction motor modeling for common mode and differential mode emission evaluation", IEEE Industry Applications Conference, vol. 1, pp. 595-599, 1996. 

  10. Henry W. Ott,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Engineering, Wiley, pp. 128-129, 2009. 

  11. C. R. Paul, Introduction to 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Wiley, pp. 299-376, 1992. 

  12. LL. P. Bauer, E. Kelder, "A practical circuit-based model for Li-ion battery cells in electric vehicle applications", IEEE INTELEC 33rd International,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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