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6 no.1, 2013년, pp.33 - 42
김성율 (충북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종연 (충북대학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본 연구는 부산시내 547명의 남 여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선호하는 온라인 게임을 설문을 조사한 결과 5개 정도로 요약되었으며, 온라인 게임에서의 가장 높은 언어적 문제가 심한 욕설 사용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응답자 대부분이 온라인 게임에서 욕설이 심각하다고 생각하였으며,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판단되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응답자들이 초등학교와 중학교시기에 욕설이 가장 심하다고 응답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온라인 게임에서 청소년들의 언어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시스템적으로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그 교육 시기는 또한 초등학교 혹은 그 이전부터 학교 현장에서 구체적인 온라인 게임사용 예절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In this paper, through conducting a survey from 547 male and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Busan, we found their favorite computer games are about five and the highest linguistic problem in on-line computer games was vulgar languages. Most of respondents thought that the vulgar languages on the 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온라인 게임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이제 게임은 밀실에서 즐기는 하위문화가 아니라 동시대 젊은이들이 보편적 으로 향유하는 문화로 정착하면서 그들의 공통의 언어이자 일상의 놀이가 되었다.[1] 특히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이용자 간 상호작용성(User – to - User Interactivity)’을 특징으로 하는 온라인 게임의 출현은 청소년 여가활동의 주요수단으로서 청소년 일상문화 전반에 걸쳐 그 파급효과가 갈수록 증대되고 있다.[2] | |
온라인 게임이 가지는 주요 문제점은 무엇인가? | 하지만 청소년들의 놀이 문화로 정착하고 있는 온라인 게임이 가지는 문제는 다양하며, 주요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중독성, 둘째는 음란성, 폭력성 등의 유해성, 셋째는 언어적 문제이다. 온라인 게임의 중독성 문제는 이미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어 셧다운제(Shutdown)라고 하는 과거에 없던 새로운 법 제도를 만들게 하였다. | |
욕설이란 무엇인가? |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언어의 발달과 함께 존재해 온 욕설도 언어 체계의 지배를 받는 화자가 의도를 가지고 사용하는 중요한 언어이다. 욕설은① 남을 저주하는 말 ② 남을 미워하는 말 ③ 남을 욕되게 하는 말(엣쎈스국어사전, 1996)에서 알수 있듯이 남의 인격을 무시하거나 모욕하는 부끄러운 할 만한 말이나 혹은 남을 저주하는 말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7] 또한 욕설은 공격성을 지닌 언어 표현이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